독일 국가산업 기반을 움직이는 전기차
EV Control Foundation of German Industry
2014년 01월호 지면기사  / 글│한 승 용 <s.han@uni-wuppertal.de>



새해의 독일 정부 키워드 중 하나는 전기이동성이다. 적어도 독일에서 판단하고 있는 전기이동성의 확보는 단순한 차량 시스템의 변화가 아니라 신재생에너지와 더불어 국가 에너지 정책과 국가 환경정책, 국가 교통정책, 그리고 산업 전체가 연계돼 움직이는 거대한 국가 기반 산업의 변화를 의미한다.

새해를 맞는 독일 정부의 키워드는 전기이동성이다. 2008년 발생한 세계 경제위기를 발단으로 국제 원유값이 폭등하면서 이동성에 대한 패러다임도 서서히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2009년 개최된 다양한 국제 자동차 전시회에서는 전기자동차, 다운사이징 차량 등 에너지 효율에 초점을 둔 모델이 대거 소개됐었다.
독일 역시 경제위기로 인해 발표 및 시행이 조금 늦춰지긴 했지만, 대규모 경기부양책이 종료된 시점부터 전기이동성 확보를 위해 적극나서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2010년 초반 독일 정부는 전기자동차 100만 대 보급을 위한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독일 정부는 같은 해 9월 ‘에너지 콘셉트 2050(Energiekonzept 2050)’을 발표했다. 2011년 3월 발생한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인한 원자력 발전소 사고를 통해 원자력 발전소 잠정 폐쇄 결정(2022년 이후 독일 내 모든 원자력 발전소 운영 중단)을 내렸고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보다 많은 투자를 집행하기 시작했다.
독일 정부의 환경정책 핵심은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이다. 독일 내 이산화탄소 배출의 약 20~25%를 교통 분야가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전기이동성 확보,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정책은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독일 산업계, 학계, 연구 업계는 오래 전부터 전기이동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가능성에 대한 기반 연구, 배경 연구, 다양한 적용 가능성 및 실제 필드 테스트를 꾸준히 전개해왔다. 독일연방 정부와 환경부(BMU)가 환경규제, 달성 가능한 환경 목표를 설정하면, 교육 연구부(BMBF)가 다양한 학계, 연구소 등을 선정해 대규모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또 건설교통부(BMVBS)와 경제기술부(BMWi)는 시범운영 프로그램, 산업계의 개발 기술을 적용하면서 연구개발의 큰 흐름도를 완성한다.


전기이동성 부문은 전통적인 자동차 강국인 독일의 입장에서 더더욱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독일 정부 및 관련 부처는 2009년 NPE(National Platform Electromobility)라는 국가 전기자동차 개발계획을 수립 발표했고, 2011년에 독일연방 정부와 경제기술부, 교통건설부, 환경부 및 교육연구부가 RE (Regierungsprogramm Eletromobilitaet)로 불리는 국가 전기자동차 프로그램을 론칭했다. NPE는 총 7개 세부연구 그룹으로 나눠 독일 정부가 제시하는 전기자동차 100만 대 보급 3단계 계획에 맞춰 연구개발 및 시장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2단계 전기이동성 활성화

새해 독일 자동차 산업의 연구개발 방향은 내연기관의 효율 향상과 더불어 전기자동차 생산 확대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독일 정부가 제시한 3단계 전기이동성 활성화 대책 중 1단계가 종료되는 시점이며, 상기 계획에 따라 연말까지 약 3만 대의 전기자동차(전기 자전거, 이륜차 및 하이브리드 카 등 모든 전기이동성 포함)를 보급하고, 약 10만 대의 전기이동성 생산능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독일 내 대학 및 연구기관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대부분의 연구개발 사업을 주관하는 교육 연구부(BMBF)는 전기이동성 관련 분야를 고출력, 고효율 부품 및 시스템의 개발, 새로운 차량 콘셉트 개발, 효율 향상 기술, 산학연 연구 협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나눠 연방 교통건설부, 경제기술부 및 환경부 등과 공동으로 표와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eCarTec

오는 10월 21일 뮌헨에서는 국제 전기 하이브리드 이동성 관련 국제회의 ‘eCarTec’가 열린다.
세계 최대 규모로 진행될 이 전시회는 단순히 전기이동성에 대한 전문 전시회가 아니다. 독일에서는 거의 최초로 많은 해외 업체 및 제품이 전시되는 대형 전시회다. 2008년 이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전기이동성에 대한 단일 주제 전시회가 될 예정인데, 학술 목적의 컨퍼런스나 대규모 모터쇼 테마의 일부가 아닌 특정 주제라는 점이 관련 전시회와의 차별점이다. 지난해 동일 전시회에는 2만 2,000평방미터의 전시 공간에 총 46개국의 479개 업체와 1만 2,000여명의 방문자가 참가했었다.
올해엔 전기이동성을 크게 4개의 대주제로 분류해 진행할 예정이다. 4개 주제는 Powertrain & Electronics, Energy Storage, Energy & Infrastructure, Electric Vehicles이다.
적어도 독일에서 판단하고 있는 전기이동성의 확보는 단순한 차량 시스템의 변화가 아니라 신재생에너지와 더불어 국가 에너지 정책과 국가 환경정책, 국가 교통정책, 그리고 산업 전체가 연계돼 움직이는 거대한 국가 기반 산업의 변화를 의미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