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nP로 차량 내 MOST 장치 제어 가능
2014-05-16 온라인기사  / 편집부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기술을 확산시키기 위한 표준화 단체인 MOST 코퍼레이션(MOST® Cooperation)은 MOST 네트워크 내에서 사용하기 위한 UPnP(Universal Plug and Play) 규격을 발표했다.

라이너 클로스(Rainer Klos)는 MOST 코퍼레이션의 관리책임자이다.

MOST 코퍼레이션의 관리책임자인 라이너 클로스(Rainer Klos) 씨는 “스마트폰이나 기타 모바일 장치가 우리의 일상 생활에 통합되고 있지만 자동차에는 그렇지 못하다.”며 “ MOSTCO는 이제 MOST 기반의 자동차에서 소비자 기기를 긴밀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즉UPnP를 통해 우리는 현재 통합 자동차 헤드 유닛에서 경험하는, 끊김이 없는 제어 기능들로 소비자 기기에 확장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차량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더욱 더 개인화될 수 있으며 소비자 가전의 짧은 라이프사이클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공유 자동차 환경은 특히 개인 장치에 저장되어 자동차와 연결될 때 자동으로 적용되는 선호하는 라디오 방송국, 스테레오 사전 설정 또는 공조 온도와 같은 사용자 환경설정으로 혜택을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MOST와 UPnP 통신

한 가지 가능한 유스케이스는 MOST 동기 채널을 통해 미디어 서버와 미디어 렌더러 간에 오디오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이다. 연결 설정 및 오디오 스트림은 표준화된 UPnP 제어 포인트에 의해 관리된다. 제어 포인트와 미디어 서버, 렌더러 간 통신은 MOST 이더넷 채널을 통해 게이트웨이에 의해 송신된다. 실제 오디오 스트리밍은 MOST 동기 채널에 매핑된다. 이러한 예는 하나의 오디오/비디오 제어 포인트와 두 개의 제어 장치, 하나의 미디어 서버와 미디어 렌더러로 구성된다. 자동차 유스케이스의 경우, 제어 포인트는 UPnP 제어 포인트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된다. 미디어 서버와 미디어 렌더러는 헤드 유닛 또는 뒷좌석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차량 내 장치에 통합된다.
 

UPnP 규격을 통해 차량 내 MOST 장치를 제어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