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카 엔터테인먼트 칩 세계 1위”
RFCMOS-펌웨어 원칩 통합해 시스템 확장 요구 대응
2014년 11월호 지면기사  / 글│윤 범 진 기자 <bjyun@autoelectronics.co.kr>



NXP 라스 보이젠 제품 마케팅 매니저

NXP는 CAN/LIN을 비롯한 차량 네트워크용 트랜시버 IC, 디지털 라디오를 포함한 자동차 엔터테인먼트용 DSP와 튜너 IC, ABS 등에 사용되는 자기저항(MR) 센서를 공급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무선(SDR), D클래스 앰프, 자동차 이더넷 트랜시버, 헤드램프용 LED 드라이버, V2X 솔루션을 제공한다. NXP는 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차량 네트워킹, 이모빌라이저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다. 다음은 NXP 카 엔터테인먼트 부문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라스 보이젠(Lars Boysen)과의 일문일답이다.


Q. 전체 매출의 60%가 아시아에서 일어나고 있다는데, 카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어떤가.
A. 대형 카 라디오 생산업체들이 대부분 아시아 기업들인 만큼, NXP도 아시아가 주요시장입니다. NXP 카 엔터테인먼트 매출의 70% 가량이 아시아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OEM 라디오 생산량에서는 일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Q. 카 엔터테인먼트 세계시장 점유율 1위라고 하는데.

A. NXP는 1930년대 최초의 필립스 라디오 개발을 시작으로 라디오 수신 기술에서 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NXP는 항상 그래왔듯이 지금도 엔지니어링 중심입니다. NXP는 RFCMOS와 같은 최신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라디오 크기는 작아져도 성능은 더 향상시킬 수 있는 NXP만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시장에 걸쳐 긴밀한 고객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카 라디오의 수신율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NXP는 80년 이상의 라디오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급 최강의 고성능 아날로그-디지털 라디오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꾸준한 R&D 투자와 혁신이 높은 시장 점유율과 우수한 고객 관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솔루션이 있나.
A. 실제로 다양한 고객별 요구에 맞춰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어야만 1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NXP의 포트폴리오 매출에서도 그대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세계 각 지역별로 고유의 요구가 있기 때문에, NXP는 싱글 튜너에서부터 멀티 튜너, 디지털 라디오, 아날로그 라디오, 통합 오디오 프로세싱 또는 고성능 오디오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디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개인적 요구에 따른 맞춤형 라디오까지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카 엔터테인먼트 제품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의 호환성과 재사용성을 적용한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NXP 카 엔터테인먼트 칩 제품들이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Q. NXP는 자동차 산업의 메가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A. NXP는 카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새로운 절전 방법 연구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고도로 통합된 라디오 IC는 사용하지 않을 때 칩의 특정 부분 전원이 차단되도록 하는 다양한 전력 모드가 적용됩니다. NXP는 스마트 오디오 알고리즘으로 엔진 소음을 줄이기 위해 소음 전문 업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차체에 사용된 무거운 감쇠 재질을 줄일 수 있어 연료 소모가 줄어듭니다. 또한 구형의 AB클래스 앰프를 신형 절전형 D클래스 앰프로 교체함으로써 카 오디오 앰프의 에너지 효율도 향상됩니다.

Q. 타사도 RFCMOS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어떤 면에서 우위를 강조하나.
A. 아날로그 솔루션과 디지털 솔루션이 하나의 모놀리식 IC에 통합된다는 점에서 RFCMOS는 CMOS 기술과 다릅니다. 그런데 약한 신호를 수신해서 복호화 해야 하는 경우에 특히 양 기술간 간섭 문제가 발생합니다. NXP는 민감도가 매우 높은 라디오 튜너와 고성능 디지털 프로세싱을 이러한 RFCMOS 프로세스로 통합한 경험이 있습니다. 여기에 NXP가 자랑하는 라디오 프로세싱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현재 최고의 라디오 제품이 나오게 됐습니다.
Q. 현재 65 nm RFCMOS 공정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RFCMOS+SDR 로드맵에서 공정 기술에 대한 계획이 나와 있나.
A. NXP는 고성능이면서도 비용 효과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항상 최적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합니다. 물론 이러한 연구로 로드맵이 나옵니다. 하지만, 기술 노드 자체는 고객이 관여하는 결정은 아닙니다.
Q. 카 엔터테인먼트 기술 분야에서 가장 도전적인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카 엔터테인먼트에 모바일 기술이 적용되면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1년 주기로 바뀌는 휴대전화와 10년 이상 수명주기가 긴 자동차 간의 괴리 문제입니다. 자동차 업계는 운전자를 위한 원활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두 가지를 모두 포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이 엄청나게 복잡해지기 때문에 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합, 확장, 업그레이드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동시에 시스템 비용 계획도 마련해야 합니다. NXP는 RFCMOS 하드웨어와 고도의 유연성을 갖춘 펌웨어를 하나의 칩으로 통합해 이러한 도전적 과제에 대응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