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A, ETAS의 새 사업영역
ECU 하드웨어 플랫폼 기반 독자적 임베디드 SW 개발
2015년 01월호 지면기사  /  글│ETAS


ETAS 사이먼 버튼 박사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사업부문에 추가한 ETAS는 고품질겙恣뉨쩠翅?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 협력업체로서의 입지를 구축했다. ETAS 글로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서비스(Global Embedded Software Services)를 이끄는 사이먼 버튼(Simon Burton) 박사를 만나 RTA, 즉 리얼타임 애플리케이션 사업 배경,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장 동향 및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ETAS 솔루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ETAS는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 부문을 신설해 기존 개발 협력업체와의 경쟁에 뛰어들었다. 고객들이 ETAS를 선택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ETAS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A. ETAS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에 집중한 지난 20년간, 실시간 시스템에 필요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개발해 최고의 안정성과 품질을 달성했습니다. 오늘날 도로 위에는 10억 대가 넘는 ECU가 ETAS의 운영체제와 AUTOSAR 런타임 환경을 바탕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ETAS는 안정적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 노하우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안전 및 보안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개발합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전문성을 고객맞춤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 개발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Q.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 시장에 진출해 기존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A. 임베디드 시스템, 특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가치창출 사슬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는 바로 그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ETAS의 전략인 셈입니다. 아마 ETAS가 접근할 수 있는 이 분야의 연간 시장규모는 5억에서 10억 유로에 달할 것입니다. 2011년에만 하더라도 자동차 제조사 및 1차 부품업체가 소프트웨어 개발 이익의 가장 큰 몫을 가져갔습니다. 약 85% 정도를 점유했을 것이라 예측합니다.
오늘날 고객사들은 자사의 ECU 하드웨어에 자사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적용을 요구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자동차 제조사 및 1차 부품업체의 이러한 경향에는 나름의 전략적 목표가 숨어있습니다. 우선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하기를 원하고, 소프트웨어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적재산권을 완전히 통제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가치창출 사슬이 이처럼 계속 분할 및 분리됨에 따라, 서비스 공급업체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차지하는 몫은 2020년까지 30%나 늘어날 것입니다. ETAS는 이러한 경향에 대응해 하드웨어 플랫폼과는 별도의 고객맞춤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Q. 이번 서비스는 ETAS의 기존 포트폴리오 중 어느 분야와 조합을 이루게 되는지.
A. 리얼타임 애플리케이션의 줄임말인 RTA는 영국에서 시작됐습니다. 2003년, ETAS는 요크 지역에 본사를 둔 라이브 디바이스(Live Devices)를 인수해 임베디드 전문센터(Center of Embedded Excellence)를 설립했습니다. 바로 이곳에 ETAS의 RTA 전문성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대의 ECU에 장착돼 있는 RTA-OS 및 RTA-RTE 제품이 요크 지역에서 탄생했습니다.
RTA 솔루션 사업을 통해 ETAS는 세 가지 요소를 통합해 고객에게 ECU에 필요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솔루션을 완벽히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 중 첫 번째 요소는 ETAS의 다양한 컨설팅 포트폴리오, 두 번째는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개발 서비스, 마지막은 AUTOSAR 베이직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및 저작 도구을 포함한 다양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제품입니다.
Q. ETAS는 이러한 서비스를 아직 기획 중인가, 아니면 이미 첫 번째 프로젝트를 완료한 상태인가.
A. ETAS는 지난 몇 년간 고객사의 주변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컨설턴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왔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허브는 이미 AUTOSAR 베이직 소프트웨어 공급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사의 양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사는 지리적 근접성 및 친밀한 현장 업무관계에 큰 점수를 매겼습니다. ETAS는 이러한 기존 허브 네트워크에 기초해 지역맞춤형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소프트웨어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현재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전담할 ETAS 허브 지역을 추가로 설립하고 있습니다. 2014년 봄에는 미국 시카고와 이탈리아 튜린을 추가해 국제적 입지를 보다 확대했습니다.
Q.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 제공업체마다 각기 다른 역량과 유연성을 갖고 있는데, ETAS가 처리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A. ETAS는 로버트보쉬가 제조한 ECU에 장착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 책임자를 광범위하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보쉬가 축적한 이러한 전문성을 이용해 인도와 베트남에 자체적인 개발인력과 매니지먼트팀을 구성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동 팀이 지적재산권과 관련해 보쉬와 완전히 독립적인 주체로서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의 관리 하에 있다는 것입니다. ETAS는 이러한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어떠한 규모의 프로젝트도 유연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Q. ETAS의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는 정확히 어떠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나.
A. 우리는 최고의 안전성 및 보안 표준을 충족하는 고품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자에게 서비스와 함께 제공하고자 합니다. 원래 ETAS는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해왔습니다만, 수년간의 업계 경험을 통해 특히 파워트레인, 섀시 시스템, 차체 및 인포테인먼트 영역에 큰 전문성을 갖게 됐습니다. 또한 중장비 차량 부문에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농기계 및 건축기계에 대한 전문성을 획득했습니다. 이 부문은 현재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보다 큰 관심을 기울일 분야입니다.
Q. ETAS는 다른 경쟁업체와 비교해 어떠한 강점을 갖고 있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ETAS를 선택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나.
A. ETAS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지난 20년 간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우리는 고객사에게 직접 현장 지원을 제공합니다. ETAS는 ETAS 임베디드 전문센터가 제공하는 현지 특화형 전문성과 해외 개발센터가 제공하는 개발자원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인도와 베트남의 개발인력 및 매니지먼트팀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가격경쟁력이 높아진 것은 아닙니다. 고객사가 위치한 지역에 ETAS가 지역별 전문허브를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제고됐습니다. “고객에 더 가까이”라는 문구가 바로 이러한 전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ETAS가 제공하는 품질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하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고객들은 ETAS 제품에 대해 갖고 있는 기대치만큼이나 높은 수준의 품질을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로부터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ETAS 소프트웨어는 CMMI Level 3에 따라 제작됐으며, 수년간 ISO 26262 및 기타 안전 관련 기준을 적용해왔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