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A 솔루션 및 ISOLAR 제품군, AUTOSAR 임무 완수
2015년 01월호 지면기사  / 글│나이겔 트레이시 (Nigel Tracey), ETAS 요크 지사장

다양한 영역에서 복잡해지고 있는 전기/전자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AUTOSAR 개발 파트너십이 출범한 지 10년이 넘었다. 출범 당시 AUTOSAR는 표준화 Basic Software에 의한 비용 절감, 안전성, 용이한 유지보수, 호환성 지원,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한 강력한 툴체인 제작을 목표로 했다.


이타스의 RTA Basic Software는 ECU 소프트웨어를 위한 포괄적인 AUTOSAR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러한 플랫폼은 이타스의 선진적인 운영체계와 런타임 환경, 그리고 전문적인 지원이 포함된 오픈소스 COMASSO 모듈을 통해 개발된다. ISOLAR 제품군은 AUTOSAR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를 구성하고 AUTOSAR 소프트웨어를 해당 ECU에서 구현 및 테스트할 수 있도록 강력한 툴을 제공한다.

RTA Basic Software 및 RTA 솔루션

이타스는 지난 20년 간 다양한 양산용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적용하는 영역에서 전문적인 노하우를 쌓아왔다. 이타스의 엔지니어팀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적 개발에 필수적인 기초를 마련하려면 품질, 신뢰성, 안정성 및 효율성을 어느 수준까지 만족시켜야 하는지를 완벽히 파악하고 있다.

AUTOSAR 개발 파트너십의 프리미엄 회원사인 이타스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AUTOSAR 표준과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도입 및 적용해 프로젝트 성공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타스의 Basic Software 접근방식은 단지 개방형 표준을 준수하고 표준 정립에 기여하는 데에서 끝나지 않는다. COMASSO 협회의 창립 회원사인 이타스는 이타스만의 고유하고 개방적인 방식으로 Basic Software를 제공한다. COMASSO 협회는 기타 상업제품보다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AUTOSAR Basic Software의 성공을 위해 소프트웨어를 개방하고 공동 작업을 할 수 있게 했다.





COMASSO가 창립된 배경에는 기능적 차이가 없는 AUTOSAR Basic Software의 다양한 적용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교체 및 재사용 시 통합비용이 크게 발생한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 따라서 COMASSO는 AUTOSAR 표준이 공통적으로 이행되도록 지원함으로써 높은 통합비용을 줄이고자 한다.

이타스는 COMASSO에 기여하는 동시에, 고객사에 전문적 지원과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해 RTA Basic Software를 사용한 프로젝트가 성공리에 완수되도록 노력한다. 이를 위해 생성된 코드는 ASIL-D, ISO 26262 준수를 요하는 안전 관련 애플리케이션 등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 COMASSO 모듈이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는 문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초소형 초고속 AUTOSAR 운영체계 

COMASSO를 통해 개발된 RTA Basic Software 모듈 이외에도 이타스는 핵심적인 AUTOSAR 모듈인 RTA-OS와 RTA-RTE를 판매하고 있다. RTA-OS는 시판 중인 AUTOSAR 운영체계 중 가장 크기가 작고 속도가 빠른 제품이다. 멀티코어 프로세서 지원을 선도적으로 시작한 이 제품은 MISRA-C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T웈 S욬로부터 애플리케이션 Safety에 대해 ISO 26262 기준을 인정받았다. RTA-OS는 이미 다양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지원하고 있으며 그 적용 범위는 계속 확장되고 있다.

AUTOSAR 런타임 환경인 RTA-RTE는 AUTOSAR 표준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제품이다. RTA-RTE는 Contract 단계와 Generation 단계 모두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따라 Generation 단계를 최적화하여 메모리 사용량이나 CPU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제품은 T웈 S욬로부터 애플리케이션의 Safety 관련 부분에 적용되는 ISO 26262 기준을 인정받았으며, 생성된 RTE 코드는 MISRA-C를 준수한다.

RTA Basic Software는 이타스가 제공하는 전체 RTA 솔루션의 일부일 뿐이다. 그 외에도 전 세계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통해 가성비 높은 고품질의 맞춤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위한 RTA 엔지니어링 서비스(RTA Engineering Services), 개발 공정을 최적화하고 미래 ECU 아키텍쳐의 기술적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전문적 지원을 제공하는 RTA 컨설팅 서비스(RTA Consulting Services) 등이 있다. 오늘날 RTA 솔루션은 10억대 이상의 양산 ECU를 지원하고 있다.

이타스 ISOLAR 제품군
 

ISOLAR-A는 AUTOSAR 아키텍쳐, 저작툴 및 Basic Software 설정 환경을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이 제품은 Eclipse 플랫폼 및 오픈소스 AUTOSAR 툴 플랫폼(ARTOP)을 사용해 고객 고유의 툴에 통합될 수 있다. ISOLAR-A는 DBC, LDF, FIBEX 및 ODX 등의 포맷을 AUTOSAR로 전환함으로써 기존 사용 시스템을 지원한다.

ISOLAR-EVE는 윈도우 PC 및 리눅스를 사용한 이타스 RTPC에 적합한 가상 AUTOSAR ECU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AUTOSAR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검증할 수 있다. 비용이 현격히 저렴한 가상 ECU로 A-sample ECU를 대체하면 비용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다.

이타스는 COMASSO 협회 회원사에 ISOLAR-A 및 ISOLAR-EVE Starter Kit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AUTOSAR Basic Software의 효율적인 개발 및 검증을 도모함으로써 COMASSO 협회의 목표 달성에 일조한다. 


AUTOSAR(개방형 자동차 표준 소프트웨어 구조)는 자동차 제조사, 공급업체 및 툴, 반도체, Basic Software 벤더사 간의 파트너십이다. 2003년 이래 AUTOSAR는 자동차 ECU를 위한 개방형 표준 소프트웨어 구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AUTOSAR 표준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및 방법론을 정의한다. 계층화된 AUTOSAR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덕분에 각각의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독립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컴포넌트는 제조사가 다른 차량이나 공급업체가 다른 전자부품에 사용되어 다양한 제품을 구성할 수 있다.
현재 발표된 AUTOSAR 4.1 Revision 1은 멀티코어 프로세서, 이더넷/TCP/IP 커뮤니케이션 메커니즘 등 신기술에 적용될 수 있도록 보다 강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