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자동주행, 양산기술로 美대륙횡단
경제적 커넥티비티ㆍ안전ㆍ전자 아키텍처 기술 성과
2015년 05월호 지면기사  / 글│ 한 상 민 기자 _ han@autoelectronics.co.kr



델파이 표 종 훈 상무
델파이가 최근 자사의 양산 및 선행 능동안전 기술력을 총동원한 자동주행차로 미 대륙횡단에 성공했다. 델파이의 전자 및 안전 시스템 한국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는 표종훈 상무와 델파이의 자동주행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델파이가 최근 자사의 능동안전(active safety or ADAS) 기술력, 예를 들어 충돌 완화 시스템, 레이더 카메라 통합 시스템, 전방 충돌 및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등 양산 기술이 총동원된 자동주행차로 샌프란시스코에서 뉴욕까지 미 대륙을 횡단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자동주행차 최초의 미 대륙횡단이다.

델파이의 차량은 주행거리의 99%인 3,400마일을 완전 자동주행 모드로 주행했다. 델파이는 9일 동안 콜럼비아의 15개 주를 주행하며 교통신호, 건설현장, 교량, 터널, 과격한 운전자 및 다양한 날씨 등과 같은 복잡한 운전 상황을 경험했다. 이 주행으로 델파이는 3테라바이트 가량의 데이터와 경험, 지식을 얻어 기존 능동안전 제품을 최적화하고 미래 제품 개발을 가속화하는 데 이용할 방침이다.

델파이는 대륙횡단 이전 이미 캘리포니아와 라스베이거스에서 도로주행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또 연초 CES에서 다양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등 양산 기술, 멀티 도메인 컨트롤러, V2X 통신 기술을 비롯 더욱 고도화된 교통체증 지원(TJA), 고속도로 진출입까지 자동화하는 자동 고속주행 및 차선변경 시스템(Automated Highway Pilot with Lane Change), 자동 도심 주행 시스템(Automated Urban Pilot), 자동주차 및 발렛 시스템(Automated Parking and Valet) 등 자동주행 시스템을 선보였다.



Q. 델파이에게 자동주행은.

A. 고객의 필요와 수요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자율주행의 핵심입니다. 자율주행은 현실이 돼 가고 있으며, 델파이는 이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제공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소수의 공급업체 중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델파이는 커넥티드, 능동안전 시스템, 전자 아키텍처 기술 등과 같은 부문에서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자율주행 차량이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Q. 자동주행 기술을 구현하려면 어떤 차량 아키텍처가 필요한가.
A. 현재 가장 기본적인 차량에도 컴퓨터가 컨트롤하는 수십 개의 기기가 장착돼 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동주행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는 만큼 자동주행 전장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확대될 것입니다. 델파이가 개발한 미래 차량 아키텍처 솔루션 중 하나인 멀티 도메인 컨트롤러는 자동주행 차량이 제공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멀티 도메인 컨트롤러는 차량 내 다수의 전장 서브 시스템을 강력한 단일 컨트롤 센터로 통합합니다.



Q. 최근 오토마티카와 자동주행 기술 공동개발 계획을 발표했는데.

A. 이번 공동개발 협약으로 델파이와 오토마티카(Ottomatika Inc.)는 완전한 자동주행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함께 개발하는 기술 플랫폼은 실제 주행에서 차량이 인간과 같은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오토마티카는 이 분야에서 30여년의 경험을 갖고 있고 첨단 운전자 지원 및 차량 자동화 시스템에 필요한 정교한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개발에 있어 선두주자입니다.

현재 자동주행 차량들은 선명한 차선 표시, 낮은 주행 속도, 미예측 상황의 최소화와 같이 조율된 주행 시나리오가 필요합니다. 오토마티카의 소프트웨어와 델파이의 고용량 데이터 처리 하드웨어를 결합하면 실제 주행상황에서도 복잡하고 빠른 판단이 가능한 자동주행 차량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델파이의 멀티 도메인 컨트롤러는 자동주행이 요구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입니다.
Q. 델파이 자동주행 기술의 주요 센서와 작동원리를 쉽게 설명하면.
A. 차량 전방 및 360도의 주변환경 센싱을 레이더, 비전, 라이더 센서의 통합 기술을 통해 확보합니다. 보행자, 자전거를 타는 사람, 차량, 기타 장애물을 센서가 인식하면 시스템의 판단 알고리즘이 작동해 가장 안전하고 논리적인 경로를 계산합니다. 인간 또는 행동 로직 소프트웨어가 델파이의 능동안전 시스템에 통합돼 실제 주행 상황에서 요구되는 복잡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Q. 델파이 시스템의 차별성을 말한다면.

A. 델파이는 자동주행을 실현하는데 있어 필요한 핵심기술을 모두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입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동주행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델파이를 통해 공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델파이가 커넥티비티, 능동안전, 전자 아키텍처 등 자동주행 기술의 주요 분야에서 포괄적이고 혁신적인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장점은 양산에 근접한 비용 효율적인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Q. 델파이 자동주행 제품은 언제 출시되나.

A. 델파이의 자동주행 기본 제품과 구성요소 중 일부는 이미 양산 중입니다. 예를 들면 볼보 XC90에 적용된 RACam을 들 수 있습니다. 델파이의 비전은 지속적으로 제어 기술들을 제시해 발전하는 자동주행 시장에서 고객사를 원활히 지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는 것입니다. 또 양산형 소프트웨어와 능동안전 기술을 활용해 양산에 적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도 주요목표 중 하나입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