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나, 세계 카메라 기반 ADAS 24% 장악
마그나 일렉트로닉스 크리스토퍼 반댄 엘젠 이사
2015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한 상 민 기자 _ han@autoelectronics.co.kr



MAGNA Electronics Christopher L. Van Dan Elzen
마그나 일렉트로닉스 크리스토퍼 반댄 엘젠 이사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보급 가속, 자율주행의 추구는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의 중요성을 크게 높였다. 8월, 전 세계 카메라 기반 운전자 지원 시스템 시장의 1/3 가량을 장악하고 있는 마그나 일렉트로닉스의 원거리 운전자 지원 시스템 부문 크리스토퍼 반댄 엘젠 이사와 마그나의 솔루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ADAS의 현재, 미래 향방은.

A. 마그나의 고객사들은 현재 두 가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나는 모든 자동차가 기본적인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보험기관과 신차 안전도평가제도(NCAP)에 의해 판단될 것입니다. 모든 자동차가 자율주행 기능을 가지진 않겠지만, 자동차는 반드시 안전해야만 합니다.

두 번째는 “자동주행 옵션”을 갖는 것입니다. 완성차 업체들은 미래의 자율주행을 위한 솔루션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복잡하고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무언가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차와 사람을 심리스하게 연결하고, 운전자가 차를 직접 제어할 필요를 없애기 때문에 이런 높은 복잡성은 감춰질 것입니다.

향후 과제를 말한다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관련해 모든 업체가 도로의 자율주행화, 혹은 출구 전략에 대해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은 ADAS를 기반으로 할 것이지만, 운영에 있어서는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Q. 전반적인 ADAS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되나.

A. 마그나는 ADAS 카메라 시스템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마그나는 필립스앤라이트온 디지털 솔루션(Philips & Lite-On Digital Solutions, PLDS) 사 인수를 통해 초음파 센서 기술뿐 아니라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 분야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기술도 획득했습니다. 마그나는 모든 부문에서 융합을 실천해 당사 시스템 전략에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현재 이러한 제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Q. 비전 기반 시스템의 중요성이 매우 커졌는데.

A. 예를 들어 서라운드 뷰 시스템은 법규 차원을 뛰어넘는 운전자의 기본적 권한을 충족시켜 주는 뛰어난 기술입니다.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차량의 360도 주변을 운전자가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높은 시점에서 차량의 주변을 통합적으로 볼 수 있게끔 하는 등 많은 장점과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 시스템은 주변에 장애물이 있더라도 주차선 사이에 차가 쉽게 주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서라운드 뷰 카메라는 자율주행 측면에서도 중요한 발명입니다. 왜냐하면, 퓨전 기능을 위한 추가적인 센서와 데이터를 차량 주변에 설치하고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Q. 카메라 및 머신 비전 시스템 관련 마그나 일렉트로닉스의 시장 위상이 이토록 대단한지 몰랐다.

A. 마그나의 EYERIS™ 카메라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근거리 및 원거리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있어 시장 선도 기술입니다. 또한 마그나는 카메라 기반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제품에 있어 전체 시장의 약 2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마그나는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모빌아이’와 같은 기술기업과 오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그나는 유럽과 북미, 아시아에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카메라 제조업체로, 수많은 OEM이 마그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총 15개의 글로벌 OEM 중 10개 업체가 마그나의 카메라 기반 ADAS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Q. 레이더 퓨전 없는 카메라 기반 충돌회피 기술에 포커스하는 이유는.


A. 일정 요건을 갖춘다면 단일 센서로 충돌 방지 기능의 실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 시장의 많은 차량들이 단일 라이더 센서를 통해 시속 50 km 이상의 속도에서도 28%까지 추돌사고를 줄이고 있습니다. 카메라 기반 시스템의 경우엔 여기에 교통신호, 차선, 조명 등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합니다.
Q. 마그나 EYERIS는 비전-온리 시스템인가.

A. 마그나는 1980년대부터 자동 하이빔 조절 장치 및 후방 카메라 등 카메라 기반 운전자 지원 기술들을 개발해 왔습니다.
퓨전은 다른 센서들이 허용되는 한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이는 레이더 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지도, 초음파, 라이더, 그리고 가장 최근의 커넥티비티 기술을 포함합니다.

마그나는 카메라 기반 시스템 뿐 아니라 레이더와 융합된 카메라 시스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두 시스템은 모두 장점이 있습니다. 카메라 기반 시스템은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자동차의 표준으로서 광범위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레이더 융합 시스템의 경우는 보다 빠른 차량 속도에서도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장애물들을 피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중요한 기본 요소입니다. 교통신호를 읽고 신호등 상황을 감지, 차량에 따라 600미터 전방까지 헤드라이트를 조절하고, 도로 경계선을 따라 스티어링 휠을 제어하는 모든 기능들이 카메라의 필요성을 말해주는 예입니다.
이런 이점은 레이더만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Q. EYERIS의 세대 구분은 무엇이 기준인가. 3세대 그리고 이후의 제품은.

A. 2세대에서 2.5세대를 개발할 때엔 2가지 주요 변화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카메라 모듈의 전체 크기가 약 30% 작아졌습니다. 2세대의 경우 너비가 85 mm였지만, 2.5세대는 58 mm로 대폭 줄었습니다. 두 번째 변화는 모빌아이 데이터를 돌리는데 사용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있습니다. 2.5세대는 마그나가 개발했거나 OEM 고객이 개발한 LKA 혹은 ACC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파워PC를 포함합니다.

3세대의 경우, 모빌아이가 새로운 데이터를 넣은 것은 물론, 보다 넓은 시야 확보와 높은 밀도의 이미지를 가능케 했습니다. 2세대 카메라들은 VGA였지만 3세대는 메가픽셀로 업그레이드 돼 보다 넓은 시야 확보가 가능합니다. 또 일정 조명 요건을 갖춘 상태에서 보행자 감지가 가능한 향상된 성능의 저조도 기술이 탑재됐습니다.

탐지 향상 성능에 더해서 모빌아이는, 예를 들어 과속 방지턱을 알아채는 노면 상태 감지 기술과 신호등 상태 감지 등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모빌아이의 향상된 기술력은 카메라 세대 별로 큰 의미를 갖고 있는데, 이는 특히 추가적인 융합 데이터를 포함한 애플리케이션의 성장에 있습니다.



Q. 좀 더 세부적인 이미지 프로세싱, 데이터 퓨전, 알고리즘 측면에서의 머신 비전 경쟁력을 들려주면.


A. 마그나는 윈드실드 내의 원거리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영상처리를 위해 ‘모빌아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마그나가 적응형 순항제어(ACC), 차선유지 지원(LKA), 적응형 헤드라이트 등의 기술들을 실현 가능하도록 해줬으며, 몇몇은 마그나에 의해 다른 센서 데이터와 융합됐습니다.

저희의 광학 팀은 다양한 카메라 렌즈들과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한 지 12년 이상 됐습니다. 백업과 서라운드 뷰의 근거리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엔 마그나가 영상처리를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그나는 또한 수년간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즘들을 자체 개발해 왔습니다만, 때로는 마그나를 위해 혹은 함께 상생하기 위한 특정 솔루션 개발을 위해 시장에서 파트너들을 찾아왔습니다.

마그나의 360° SurroundVue™ 시스템은 장애물 감지 및 구분을 위한 영상처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교차로 충돌회피 지원, 보행자 감지, 저속 주행 시의 자동 긴급제동 기술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즉 영상처리기술과 초음파와 같은 다양한 형식의 거리 센서융합 기술을 통해 신뢰성 및 중복 검사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360° 시스템은 차량 전방위의 실시간 사물 지도를 보여줍니다.
재차 강조하지만, 마그나는 미국, 중국, 그리고 유럽에서 카메라를 생산합니다.
Q. 서라운드 뷰와 함께 사이드미러의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A. 마그나 일렉트로닉스는 미러 대체 기술에 있어 선도 기업입니다. 우리는 ISO나 SAE등의 표준제정 노력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것들은 전통적인 미러를 대신할 것으로, 카메라를 선택한 회사들과 정부의 기준 내에서 이뤄지게 될 것입니다. 마그나는 이러한 추세에 완벽하게 관여하고 있고, 현재 요건을 충족시하는 제품의 시연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사이드 미러의 제거는 보다 확대되고 시인성 좋은 시야 확보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차량의 공기저항을 줄이는 이점도 포함합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연비 표준과 낮아지는 배기가스 규제에 따라 이 기술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Q. 레이더 퓨전 요구시 레이더 센서도 직접 생산하나.

A. 현재 마그나는 레이더 부품을 포함해서 4개의 공급업체들로부터 부품을 수급해 융합된 솔루션을 생산 중이거나 생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만일 융합기술이 필요하다면, 마그나가 바로 그 해답이 될 것입니다.
Q. 자동주차, 자동주행 데모도 하고 있는데 상용화 전망은.

A. 마그나는 자동주차 및 자율주행 시스템 솔루션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강조할 것은 ‘시스템’ 입니다. 왜냐하면 마그나는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마그나는 심지어 완성차를 디자인하고 생산하기도 한다).
자동주차 솔루션은 서로 다른 능력, 레벨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현실화될 수 있습니다. 단지 스마트 백업 카메라에서 서라운드 뷰 시스템, 초음파 융합 시스템까지, 마그나는 어떠한 고객의 요구에도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영상처리 기술은 전통적인 초음파 자동주차 시스템 이용 사례들을 상당히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주차 선을 감지하고 장애물이 주차 공간에 있는지, 또한 차량을 주차 선에 맞게 중앙에 배치하도록 하는 기능은 마그나의 스마트 카메라나 360도 시스템에 의해 실현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과 관련해서는 전체적인 시스템 디자인이 시행돼야만 합니다. 이는 하나의 센서 솔루션이 아니라, 계기판에 표시되는 안전벨트 착용 유무 및 레이더에서 라이더까지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특정 부품업체가 전체 차량에 대한 모든 부품 및 시스템을 공급할 수는 없지만, 여러 방면에서 경험을 쌓은 마그나의 경우엔 혼자서도 전체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Q. 지역에 따라 자동차 문화, 규제가 다른 만큼 선호 제품이 다를 것인데.

A. 마그나는 특히 차량 세그먼트에 따라 서로 다른 기능의 레벨을 나눕니다. 아시아 지역은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높은 수준의 자동화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NCAP 요구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마그나의 공통 자질과 함께 이러한 기능들은 확대 혹은 축소되면서 기술로 현실화됩니다. 이것은 생산업체들이 브라킷, 배선, 덮개 등의 통합 복잡성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줘 그들이 기능 차별화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Q. 마지막으로 세이프티 크리티컬한 제품인 만큼 ISO 26262 대응이 중요한데.

A. 이는 마그나가 늘 신경 쓰는 부분입니다. 모든 성능 요구조건은 ISO 26262하에서 서로 다른 자동차 안전 통합 레벨을 가져오고, 마그나의 시스템은 이러한 모든 조건들을 반드시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는 마그나가 자동차 산업에서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한 기본 역량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