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I, HUD·클러스터·인포테인먼트 UI 스페셜리스트
GL Studio, 최초이자 유일한 ISO 26262 인증 솔루션
2016년 07월호 지면기사  / 글│한 상 민 기자_ han@autoelectronics.co.kr




5월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된 ‘Japan IT Week 2016’에서 재규어랜드로버 모델 콕핏의 디지털화에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UI/UX 스페셜리스트 DiSTI의 스콧 밴더와이드 자동차 HMI 개발 선임을 만났다. DiSTI는 세계 최초, 유일의 ISO 26262 인증 런타임 솔루션과 함께 자동차시장 공략에 본격 나서고 있다.
 
Q. 콕핏의 디지털화는 카 메이커에게 어떤 의미인가.
A.
콕핏의 디지털화는 음악의 인트로나 영화, 드라마, 게임 등 영상 콘텐츠의 티저(teaser), 타이틀 시퀀스(title sequence)와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도입부들은 주된 성격,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한편, 팬들에게 다음의 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자동차의 UI는 운전자경험에 대한 기대감, 분위기를 설정합니다.
이것은 모델의 외형 디자인이나 그릴의 앰블럼처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I에 3D 콘텐츠를 더하는 것은 카 메이커가 다른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DiSTI는 카 메이커들이 그들의 모든 개별 고객을 대상으로 다이내믹하면서 독창적인 사용자 경험을 창조해 제공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GL Studio 제품은 자동차 산업의 고객을 위해 매우 유연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빠르고 즉각적인 기능성을 제공합니다.
 
Q. 그동안 가장 인상적으로 본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A.
테슬라의 센터 디스플레이는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디지털화에 도화선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숨겨진 기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렉서스 LFA의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입니다(https://youtu.be/E2PXGTYsWn0?t=46s).
렉서스는 게이지에서 엔진 레빙업(revving up)의 신속성을 그대로 반영한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창조해야 했습니다.
DiSTI가 이런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가끔 우리의 GL Studio와 LFA의 사전 기록 데이터를 갖고 이를 다시 만들어 보는 것을 생각해 보기도 합니다.
 
Q. DiSTI는 항공산업에서 매우 잘 알려진 회사지만 작년에야 공식적인 자동차 비즈니스 부서를 만들었다.
A.
우리는 고성능의 항공기 조정석에서 최신 컴퓨터 그래픽 카드로 구동하는 시뮬레이터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GL Studio란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장에서 GL Studio의 성공으로, DiSTI는 예를 들어 항공 전자 디지털 조정석(glass cockpit avionics)과 같은 세이프티 크리티컬한 부분에 대한 UI 콘텐츠 전개를 가능케 하는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개발했습니다. 고객들은 시뮬레이터에서 그들의 새 디스플레이 프로토타입 개발과 테스트를 할 수 있었고, 이후 단일 코드 기반의 항공기의 하드웨어에 이를 이용했습니다.
이때부터 DiSTI의 세이프티 크리티컬한 콘텐츠가 항공기, 헬리콥터, 우주선, 의료기기에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고, DiSTI는 GL Studio의 프로바이더로서 UI/UX 산업에서 메이저 플레이어로 인정받게 됐습니다.
이처럼 DiSTI는 안전에 매우 민감한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갖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2007년부터 티어 1, OEM들과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새로운 개발 방식을 찾기 위해 협력하면서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DiSTI는 최초이자 유일한 ‘ISO 26262 인증’ 런타임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자동차 사용을 위한 완벽하게 인증받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수의 파트너들과 일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시장에서 DiSTI의 목표는 티어1과 OEM들이 첨단이면서 매우 인상적인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 인포테인먼트,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개발하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 DiSTI와 함께 고객은 개발, 테스트, 설계 시간을 줄이고 신속하게 수정사항 등을 변경함으로써 최대한 빠르게 그들의 콘텐츠를 시장에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DiSTI는 현재 자동차에서 동일한 하드웨어로부터, 비용과 복잡성을 저감한 오토모티브 디스플레이를 가능케 하는 혼합임계(Mixed Criticality)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다수의 하드웨어 및 OS 회사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Q. 항공기와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A.
항공기는 기능(function)에 최대 초점을 맞춥니다. 반면 자동차의 메인 포커스는 미적 요소(aesthetics)입니다. DiSTI에게 자동차와 항공기 간 차이란 단지 UI 콘텐츠를 구동하는 소스 아트워크일 뿐입니다. GL Studio는 매우 유연하며, 단순한 주비행상태 표시창(PFL)부터 가장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포함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까지 모두 할수 있습니다. 우리는 데스크톱 컴퓨터나 일반적인 모바일 기기, 또는 세이프티 크리티컬한 임베디드 항공기 컴퓨터 모두에서 동작하는 같은 콘텐츠를 갖고 있습니다.
 
Q. DiSTI는 어떻게 재규어의 티어1이 됐나. OEM이나 서플라이어들이 직접할 수는 없나.
A.
티어1 서플라이어나 OEM 스스로 3D 디스플레이를 만들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왜 그렇게 하겠습니까. GL Studio는 이런 디스플레이 개발에 있어 쉽고 확장성이 큰 툴을 제공함으로써 핸드 코딩 3D 솔루션 대비 개발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몇몇 연구들은 GL Studio와 같은 툴을 사용하면 생산시간과 비용을 10배 이상 줄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규어랜드로버(JLR)와 일하기까지 우리는 1년 내내 지속된 고도의 경쟁 평가프로세스를 거쳐야만 했습니다. JLR은 선택 가능한 총 28가지의 HMI 툴 중 DiSTI의 GL Studio를 최종적으로 채택하고 표준화했습니다. JLR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 신속한 지원, 풍부하고 고해상도인 3D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GL Studio를 선택했습니다.
JLR은 현재 프로토타입과 임베디드 목적 모두의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에 GL Studio를 사용하면서 인포테인먼트 센터 디스플레이,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개발, 출시시간을 단축시키고 있습니다.
 


Q. GL Studio의 핵심 장점을 좀 자세히 설명하면.
A.
DiSTI는 위지윅(What you see is what you get)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 툴인 GL Studio Designer를 제공합니다. 이 Designer 툴은 소스코드 생성, 코딩 툴이기도 합니다. UI 디자이너들을 위해 이 툴은 자동으로 디자인을 최적화할 수 있고 버튼 푸시로 시스템 타깃을 배치할 수 있는 노 코딩툴이며 빠른 반복(rapid iteration)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 로우 레벨 프로그래밍 컨트롤, 비헤이비어(Behaviors)와 애니메이션의 커스터마이제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는 이같은 UI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의 동시 작업 접근법을 ‘일거양득(best of both worlds)’ 접근이라고 부릅니다.
GL Studio Designer는 2D와 3D의 사실상의 업계 표준 디자인 툴로부터 아트애셋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UI 디자이너들은 이후 비헤이비어를 추가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으며 외부 데이터를 콘텐츠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비헤이비어 라이브러리는 GL Studio Designer에 딸려 있는데, DiSTI는 새로운 비헤이비어를 소프트웨어 지원 웹사이트에 끊임없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웹에서 WebGL을 이용해 데스크톱에서 볼 수 있거나 테스트 대상에 배포됩니다. 동시에 디자이너들은 독특한 디자인 제작 기능으로 디자이너의 워크플로를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비헤이비어를 추가하고 엔지니어들이 툴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UI 콘텐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GL Studio Designer는 파이선 스크립트를 통해 쉽게 확장되고 새로운 헤더 파일의 추가로 GL Studio 오브젝트 기능성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GL Studio가 오브젝트 기반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강화된 모든 콘텐츠는 캡슐화되고 구획화됩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재구성 가능한 컴포넌트 내에 분해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구현되면서 이들 컴포넌트들은 라이브러리 내에 나눠 자정될 수 있고 새로운 디자인이나 다른 부분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Designer에서 생성된 소스코드는 DiSTI의 런타임 라이브러리 중 하나인, GL Studio Desktop, GL Studio ES 또는 GL Studio SC에 대해 컴파일됩니다. ES와 SC 런타임 라이브러리는 임베디드 고객을 대상으로 각 고객의 고유한 OS와 하드웨어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들 라이브러리 모두는 OpenGL ES2.0과 ES3.1에서 동작합니다. SC 런타임은 ASIL D 등급, ISO 26262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프로토타입부터 제품화까지 GL Studio를 사용하면 개발, 수정, 테스트 절차의 간소화 및 반복 작업을 줄여 개발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Q. UI 엔진을 갖고 있지 않은데.
A
. 우리는 UI 엔진이 어려운 OEM과 티어1을 위해 있습니다. 엔진을 사용하는 디자인 툴로부터의 아웃풋은 엔진에 의해 해석되는 고유의 코드 파일입니다. 엔진은 커스터마이즈될 수 없습니다. 이는 아웃풋과 관련해 투명성에 대한 엔지니어의 의심을 야기하거나 적용 기능에 대한 옵션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GL Studio로 만들어진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은 전적으로 우리 고객에게 가능한 최선의 성능을 제공하는 대상 하드웨어에서 동작합니다. GL Studio Designer로부터의 아웃풋은 C++ 소스코드입니다. 이 소스코드가 갖는 이점은 반드시 리뷰를 위해 접속 가능해야만 하는 ISO 26262와 같은 안전성 표준 인증 시스템에 있습니다.
 



Q. ISO 26262 인증이 상당히 주목된다.
A.
UI 개발에 대한 DiSTI의 ISO 26262 인증 솔루션은 지난해 6월부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계획은 우리가 알고 있는 엄격한 안전 기준을 유지하고 보장하면서 운전자가 원하는 디스플레이 생산을 바라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는 것입니다.
 
Q. DiSTI가 지원하는 OpenGL 버전과 크로스 플랫폼 역량은.
A.
DiSTI는 OpenGL ES1.1, 2.0, SC1.0, 데스크톱 버전 1.1과 그 이상을 지원합니다. 우리는 또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에서의 사용을 위해 WebGL과 함께 합니다. 또 최신 OpenGL ES3.1 스탠더드의 기능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막 릴리스된 OpenGL SC2.0 스탠더드에 대해서도 준비가 돼 있습니다.
DiSTI는 OpenGL 이행 모든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타깃 하드웨어가 GPU를 갖고 있기만 하면, 타깃 OS가 OpenGL 드라이버를 갖고 있으면 우리는 타깃에서 동작하는 GL Studio 애플리케이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저마다 그들이 원하는 시스템을 요구합니다.
DiSTI는 메이저 하드웨어, OS 벤더들과 협업하고 있고, 이는 우리가 시스템 리스트를 확장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정기적으로 시스템 목록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Q. ADAS, ITS, OBDⅡ, 모바일폰과 같은 다른 요소의 연결성은.
A
. GL Studio Designer는 UI 디자인툴이면서 C++ 코드 생성기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들은 UI 콘텐츠를 만들고 이 콘텐츠에 비헤이비어를 추가합니다. 그러면 C++ 코드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코드는 ADAS, ITS와 같은 시스템들에 의해 제공되는 추가적 기능성과 함께 OBDⅡ, CAN 버스와 같은 외부 인터페이스를 통합할 수 있는 큰 시스템에 추가됩니다. 이 전체 패키지가 단일 실행 파일 또는 시스템에 컴파일됩니다. 따라서 DiSTI가 GL Studio에서 이런 시스템이나 데이터 소스의 통합에 대해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엔지니어들의 연결성을 쉽게 만드는 데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DiSTI의 완벽한 지원의 일환으로 이런 통합 구현을 돕고 있고 관련 사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GL Studio가 갖고 있는, 다른 모든 임베디드 플랫폼에 대한 방식과 같이 모바일폰에도 콘텐츠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DiSTI는 ‘애플 앱스토어’에서의 몇몇 사례와 iOS, 안드로이드 모두에 대해 적용한 사례를 갖고 있습니다.
 
Q. 아시아 시장에 대한 DiSTI의 계획과 기술지원 역량은.
A.
DiSTI는 제품으로서 GL Studio를 공급하고 이에 따라 기술지원, 컨설팅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DiSTI는 GL Studio와 관련 e메일, 전화, 웨비나, 온라인 미팅, 오프라인 미팅 등을 통해 고객들의 의문, 애로사항에 대해 지원합니다. 고객의 사업장이나 플로리다주 올랜도 오피스에서 기술교육을 실시합니다.
DiSTI는 모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의 교육 프로그램은 고객의 특별한 요청에 맞춤화됩니다.
DiSTI는 현장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 고객들의 요구사항과 질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디스트리뷰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 DiSTI는 올랜도 오피스에서 24시간 내에 고객의 의문에 대해 e메일로 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원 엔지니어들을 두고 있고 고객들이 편한 시간에 언제라도 온라인 미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DiSTI의 전담 엔지니어와 아티스트들은 전 세계 어떤 곳이라도 고객의 부름이 있으면 기꺼이 달려갈 준비가 돼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고객의 디자인과 통합에 대한 최선의 방법과 가능한 성과를 끌어내기 위해 매년 수개월을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고객과 그들의 디자인들을 통합하기 위한 엔지니어, 디자이너, 아티스트 등 완벽한 지원팀을 갖고 있으며 함께 고민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