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스 INCA-FLOW 캘리브레이션 효율 대폭 향상

프로세스 재사용 통해 품질도 개선

2016년 07월호 지면기사  /  글│올라프 던비어, 스태픈 프랑케 캘리브레이션 엔지니어, Robert Bosch 라제쉬 레디(Rajesh Reddy) INCA-FLOW 제품 매니저, ETAS

특정 고객 프로젝트에 대한 가솔린 및 디젤 ECU의 캘리브레이션은 대개 반복적이고 까다로운 작업이다. 그러나 INCAFLOW를 사용하면 하나의 ECU에 대해 캘리브레이션 프로세스를 설정한 후 다른 ECU에도 동일하게 재사용할 수 있어 캘리브레이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준다. 측정값도 쉽게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캘리브레이션 품질이 눈에 띄게 개선된다.

 

로버트보쉬, INCA-FLOW 활용
기초 캘리브레이션 수행

 

로버트보쉬는 ECU의 base 캘리브레이션 수행에 INCA-FLOW를 활용하고 있다.
INCA-FLOW는 실험계획법(DoE) 상의 계획을 자동차에 자동 적용한다. 그 과정은 엔진 테스트 베드에서의 절차와 유사하다.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첫 번째 단계에서는 실험계획법 계획을 수립하고 툴에 측정기준을 설정한다.

 

 

 

다음 단계로 자동차에서 INCAFLOW 및 INCA를 통해 사전 계획된 내용을 자동으로 테스트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는 작동 및 모니터링 한계값 등 파라미터가 정의된 실험계획법 계획 및 측정기준 설정 파일을 불러온다. 측정된 로드값 및 기타 캘리브레이션 변수는 테스트 수행 중에 자동으로 설정된다. 동시에 INCA-FLOW는 특수한 방법으로 시스템 한계값을 모니터링하며, 이러한 방식으로 실험계획법 계획의 각 운전영역이 설정, 안정화 및 측정된다.

자동화 프로세스는 차량의 용적 분석, 연료 사전통제 및 토크 모델의 캘리브레이션 품질을 확인한다. 또한 배기가스 온도 모델 및 부품보호 기능을 캘리브레이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점화각의 자동 캘리브레이션 작업은 실험계획법 계획의 각 작동지점에 기초해 수행된다. 일단 INCA-FLOW 컨피규레이터를 사용해 실험계획법 계획 및 측정기준 설정을 적용했다면 다른 ECU에도 같은 캘리브레이션 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있다.

 


 

INCA-FLOW 컨피규레이터, 캘리브레이션 프로세스를 다른 ECU에 적용

INCA-FLOW의 런타임 라이선스는 INCA-FLOW developer로 생성된 스크립트가 독자적으로 실행되도록 한다. 즉, developer 라이선스가 없어도 단독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이러한 독자적 컨피규레이터를 통해 사용자는 고유한 INCA 환경에 맞게 독자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INCA-FLOW 스크립트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특수한 상황에 맞게 캘리브레이션 변수, 측정변수 및 사용자 정의 변수를 지정할 수 있으며, 캘리브레이션/측정 변수와 기타 특정변수에 별도의 이름을 부여하는 등 경계조건에 상관없이 캘리브레이션 프로세스 알고리즘을 유지할 수 있다. INCA-FLOW 컨피규레이터 사용자는 프로젝트명, 프로세스명, 코멘트, 소프트 및 하드바운드 등의 기본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는 수행된 프로세스의 프로젝트 설정에서 정의된 데이터를 기본값으로 사용한다. 컨피규레이터 사용자는 이러한 세팅을 자신의 특수한 INCA 환경에 맞게 바꿀 수 있다. 또한 캘리브레이션 프로세스의 개별 측정/캘리브레이션 변수에 인터페이스를 지정할 수 있다. 매핑 기능을 통해 지정된 인터페이스와 변수명을 수정하면 된다.

 


 

전망

향후 INCA-FLOW는 노킹 제어, 엔진 가열, 람다 폐루프 제어, 산소 프로브 히팅, 노점 한계값, 연료탱크 통기, 급가속 보정, 주행 습관, 공회전 제어 및 캠샤프트 제어 등에 대한 캘리브레이션 작업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