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사스,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용 키트 발표
자율주행에서 요구하는 성능과 안전성 만족
2016-10-22 온라인기사  / 편집부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을 촉진하는 HAD (Highly Automated Driving) 솔루션 키트를 새롭게 발표했다.
르네사스는 HAD 솔루션 키트가 높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하이엔드 SoC 'R-Car H3 '를 탑재한 차량용 개발 키트 'R-Car 스타터 키트 Premier' 2세트와 높은 안전성을 실현하는 섀시 제어를 위한 하이엔드 마이크로컨트롤러 'RH850/P1H-C'를 탑재해 자율주행에서 요구하는 성능과 안전성을 모두 만족하는 시스템 구성으로 자율주행의 실차 탑재를 위한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은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며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의 실현은 전례없는 계산 능력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높은 안전성과 품질 확보가 필수다. 또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컴퓨터 등을 이용해 개발하는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차량용 하드웨어에서 실현되는지가 중요하다.

 

이에 르네사스는 (1)고도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요구되는 성능과 기능을 견고한 케이스에 탑재한 'HAD 솔루션 키트'를 개발했다. 이 키트를 통해 대규모 하드웨어 개발을 하지 않고도 실용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2)카메라 등 각종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대량의 정보를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고, ASIL B에 대응 가능한 SoC 'R-Car H3'와 기능안전(ISO 26262)에서 가장 높은 자동차 안전 수준 ASIL D에 대응 가능한 섀시 제어를 위한 하이엔드 마이크로컨트롤러 'RH850/P1H-C'를 탑재하여 고도의 계산처리와 높은 안전성, 품질 확보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3)자율주행 개발에 필요한 각종 인터페이스 및 데이터 로깅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신제품은 2017년 2월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HAD 솔루션 키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고도의 자율주행차의 양산을 고려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
이 솔루션 키트는 높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자동차 개발 키트 R-Car 스타터 키트 Premier 2 세트와 섀시 제어용 마이크로컨트롤러 RH850/P1H-C 1세트가 이더넷 (Ethernet) 스위치를 통해 연결돼 있으며, 자율주행에 요구되는 높은 계산 능력과 높은 안전성, 품질 확보를 동시에 실현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이 키트를 이용하여 개발, 평가가 가능하므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대규모 하드웨어를 개발할 필요가 없다. 또한 솔루션 키트는 실차에 탑재하여 연구 개발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방열 대책과 각종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견고한 케이스에 의해 보호된다. 실차 평가를 반복하여, 실용화할 때의 소프트웨어 수정을 줄일 수 있고 자율주행차의 양산을 고려한 원활한 개발이 가능하다.

(2) 높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R-Car H3와 섀시 제어용 마이크로컨트롤러 RH850 P1H-C 탑재


르네사스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R-Car 스타터 키트. R-Car 스타터 키트는 2종류로 제공된다.
하나는 R-Car M3를 탑재한 R-Car 스타터 키드 Pro, 다른 하나는 하이엔드 SoC인 R-Car H3를 탑재한
R-Car 스타터 키트 Premier이다. 두 제품은 소프트웨어 호환성이 있다. 

HAD 솔루션 키트에 2세트 탑재된 제3세대 R-Car 스타터 키트 Premier는 차량용 하이엔드 SoC인 R-Car H3를 탑재하고 있다. R-Car H3는 자율주행 시대의 자동차 컴퓨팅 플랫폼으로 ARM의 64비트 아키텍처 CPU 코어 ARM® Cortex®-A57/A53 코어를 탑재하고 40,000 DMIPS (Dhrystone 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 이상의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의 그래픽 코어 PowerVR® GX6650을 탑재하고 화상처리나 딥 러닝 등에 적합한 구조를 가진 르네사스 고유의 병렬 프로그래머블 코어 IMP-X5를 탑재함으로써 자율주행에 요구되는 고도의 계산 처리가 가능하다. ASIL B에도 대응한다.


르네사스의 제3세대 SoC 'R-Car'

또한 이 키트에 탑재된 섀시 제어용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 RH850/P1H-C는 ISO 26262의 최고 등급 ASIL D를 만족하며, 외부의 해킹에 견딜 수 있는 높은 내구성과 보안 대책을 실현하기 위해 하드웨어 보안 모듈을 탑재하고 있다. 이외에 대용량 메모리, 240 MHz에서 작동하는 고성능 CPU를 2개 탑재해 네트워크 요구에 대응한 다양한 통신 기능을 하나의 칩으로 실현하고 높은 안전성과 품질 확보가 가능하다.

(3) 자율주행 개발에 필요한 각종 인터페이스, 데이터 로깅 기능의 탑재
자율주행을 위한 개발은 각종 센서와 연결한 환경에서 시험 데이터의 수집, 분석 작업을 반복하게 된다. 따라서 솔루션 키트는 5×100 MB(메가 비트)의 이더넷 BroadR-Reach 포트, 1 GB(기가비트) 이더넷, 유연한 데이터 속도를 제공하는 CAN-FD, 그리고 FlexRay까지 탑재하고 있다. 또한 밀리미터파 레이더, 레이저 레이더, 초음파 센서 등 각종 센서 정보의 입력, 심지어 최대 16채널의 카메라 입력이 가능하며, 자율주행 개발에 요구되는 각종 인터페이스를 탑재하고 있다. 데이터 로깅에는 SSD를 지원하고 있으며, 개발에 필수인 외부 모니터와의 인터페이스를 위해 HDMI 출력도 지원한다.

한편, HAD 솔루션 키트에 탑재되는 R-Car H3는 Linux Yocto, RH850/P1H-C는 르네사스 표준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지원한다. 르네사스는 파트너 사에 순차적 추가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예정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