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생산 위한 라이더 시제품 출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이승수 대표

글│윤 범 진 기자 _ bjyun@autoelectronics.co.kr
2017년 01월호 지면기사


 

인피니언은 자동차를 더욱 깨끗하고 안전하며 지능적으로 만드는 데 있어 40년 이상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 분야를 이끄는 ‘시스템 리더’다.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 전력반도체로 구성된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필수 기능들을 제공한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의 이승수 대표이사를 만났다.

 


Q. 인피니언의 사업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요 기술 트렌드는 무엇입니까?
A. 인피니언은 자동차 업계에서 40년 이상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 반도체 분야를 이끄는 ‘시스템 리더’로서,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 전력반도체로 구성된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필수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피니언은 총 274억 달러(USD) 규모 시장에서 10.4%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세계 2위 자동차 반도체 회사입니다.

인피니언은 자동차 산업의 3대 메가트렌드인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CO₂ 배출 저감 및 커넥티비티에 주목하며 자동차를 더 깨끗하고 안전하며 더 지능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업에서는 교통사고 부상자와 사망자 수를 감소시킬 수 있는 ADAS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 차량의 CO₂ 배출을 추가로 감축하는 문제가 더욱 시급해졌습니다. 아울러 자동차는 인터넷에 연결되고 사물인터넷(IoT)의 일부가 될 것으로, 그 만큼 커넥티비티의 증가와 데이터 보안 강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습니다.

예를 들어 커넥티비티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업로드, 특정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데 이용되며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인프라 간 통신이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인피니언의 보안 전문기술은 차량에 암호화 기술을 구현하고 이를 차량통신, OTA(Over the Air)를 통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인포테인먼트, 비상호출 시스템 및 디지털 자기회전 속도계 등의 분야에 적용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Q. 향후 세계 자동차시장과 인피니언의 사업 전망을 해주면.
A. 경제가 성장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개인 이동수단을 원하게 됩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평균적으로 연간 2.6%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는 현재 약 9,000만 대 수준인데 2020년이면 1억만 대를 넘을 것입니다.

자동차 총 생산량과 별도로 자동차에 장착되는 기술적인 기능과 차량 한 대에 탑재되는 평균 반도체 수는 반도체 수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내연기관 엔진 차량에 들어가는 반도체 부품의 평균 금액은 현재 338달러인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나 순수 전기차의 경우엔 700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출처: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2015. 6). ADAS가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CO₂ 감축을 위한 드라이브트레인의 전기화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10년 안에 생산되는 모든 신차에 강화된 데이터 및 IT 보안기능이 탑재될 것입니다.

자동차 혁신의 약 90%가 전자장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탑재되는 전자장치 애플리케이션 수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차량 한 대에 구현되는 기술적인 기능도 모든 부문에서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전, 보안, 편의 기능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은 프리미엄 차량에서 시작돼 중형 및 소형차량으로 확산되고 있어 차량 당 적용되는 반도체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판단할 때 인피니언의 자동차 반도체 사업 부문은 연평균 약 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자율주행차가 자동차 산업을 재편성할까요? 자율주행차가 완성차 업체의 비즈니스 모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A. 이미 절반을 넘는 세계 인구가 도시와 대도시에 집중돼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교통량과 밀도, 교통체증에 허비되는 시간,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와 같은 개인 교통수단과 관련된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동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필요합니다. 이때 자율주행 전기차는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개인 이동수단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자동차 업계는 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대응 전략을 내놓고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시장에는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이 시장 재편에 가담하고 있습니다. 우버(UBER)가 보여주고 있듯이 이들은 새로운 개념을 제시할 뿐 아니라 가치사슬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변화의 시기에는 기존 업계가 잘못된 판단을 내리거나 중요한 흐름을 놓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Q. 인피니언은 자율주행차가 언제쯤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까?
A. 2025년경이면 유럽과 북미에서 완전 자율주행차가 도로 위를 달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 도로교통안전청(NHTSA)의 법체계와 표준화 활동으로 볼 때 미국에서 가장 먼저 완전 자율주행차가 등장할 것으로 봅니다. 미국 사회의 운전자 특성과 서비스 지향은 이러한 전망을 가능케합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부분 자율주행차 시장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남아있는 과제는 무엇입니까?
A. 기술적 과제 중 하나는 자율주행차를 어떤 장애에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스템 고장이 발생하거나 돌발적인 교통상황에서도 자동차가 안전한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반적인 과제는 완전 자율차량의 주행에 필요한 관련 법제도를 갖추고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이밖에 V2V, ADAS 기능이 없는 차와 미숙한 운전자가 운전하는 차가 훨씬 많은 도로환경에 자율주행차를 내놓아도 안심할 수 있게 교통법규를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자율주행차 산업에서 인피니언이 담당하는 역할과 제공하는 경쟁력 있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A. 인피니언은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선도적인 반도체 공급업체입니다. 전문기술과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 높은 수준의 품질을 결합함으로써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파트너로 꼽히고 있습니다.

현재 인피니언은 부분 자율주행을 위한 ADAS 부문에서 선도적인 칩 공급업체로서 자율주행의 모든 부문에 칩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레이더, 내부 및 외부 카메라, 초음파, 라이더를 커버하는 센서 칩이 포함됩니다. 2016년 말에는 전 세계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모든 차량용 77 GHz 레이더 시스템의 절반 이상이 인피니언 칩을 탑재할 것입니다. 통계적으로 이것은 신차 15대 중 1대가 인피니언의 77 GHz 레이더 칩을 장착한 ADAS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안전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인피니언의 3D 이미지 센서 제품군 REAL3™가 피곤하거나 집중하지 못하는 운전자를 사고로부터 보호합니다.

이 밖에 인피니언은 시스템의 두뇌 역할을 하는 메인 호스트 컴퓨터 또는 퓨전 컴퓨터의 기능안전성 및 보안 컴퓨팅을 위한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센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행전략을 계산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완성차 업체 아우디의 경우 중앙 운전자 지원 시스템 zFAS가 자율주행을 위한 미래 제어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합니다. 인피니언의 32비트 멀티코어 마이크로컨트롤러 AURIX™ 제품군이 시스템의 신뢰할 수 있는 동작을 보장합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주 컨트롤러로 동작하면서 브레이크, 스티어링, 엔진 및 트랜스미션을 위한 명령을 보냅니다.

마지막으로, 인피니언은 스티어링, 브레이크, 엔진 제어, 트랜스미션 등을 수행하는 액추에이터를 위한 전력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가장 많이 팔린 10종의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중 7종이 인피니언 반도체를 채용했습니다.


Q. 이노루체 인수는 인피니언의 포트폴리오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A. 라이더, 레이더 및 카메라는 부분 자율주행 및 완전 자율주행차를 위한 3가지 핵심적인 센서 기술입니다. 인피니언은 이미 레이더 시스템 시장에서 선도적인 칩 제조업체입니다.

인피니언은 이노루체(Innoluce) 인수를 통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리던던시(redundancy)를 제공하는 세 가지 보완적인 센서 시스템에 전문기술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레이더는 무선 주파수 전자기파를 사용하는 반면, 라이더는 레이저 빔을 사용해 차량 주변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스캐닝 라이더 시스템은 도로 위의 작은 물체를 쉽게 탐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라이더 시스템은 레이저 소스, 레이저 빔을 조향하는 기계적 또는 반도체 기반 미러, 레이저로부터 반사된 빛을 검출하는 광검출기, 신호 증폭기 및 제어 ASIC, 전원회로, 마이크로컨트롤러, 광학부품과 패키지로 구성됩니다.

이와 관련 이노루체의 주력기술은 미러와 미러제어 ASIC이며, 이는 미래의 라이더 시스템에서 핵심부품이 될 것입니다. 이 기술과 ASIC, 전원회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결합해 비용 효율적인 라이더 시스템을 구현하는 칩 세트를 공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노루체는 자동차 라이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고 수준의 MEMS 미러를 생산하는 업체이고, 인피니언은 이노루체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성능 라이더 시스템을 위한 솔리드스테이트 MEMS 칩 부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2017년 1분기에 자체적인 MEMS 라이더 시제품을 선정된 고객에게 제공하고, 2017년 3분기에는 완벽한 라이더 시스템 시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인피니언은 2020년에 비용 효율적인 대량생산 라이더 시스템을 위한 부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피니언이 레이더 기반 주행 시스템에 레이더 칩을 성공적으로 공급하고 있듯이, 라이더 시스템도 시스템 비용을 낮춰 모든 차량에 장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