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M FiberSensing 광섬유 센서
2017년 01월호 지면기사  / 편집부

일반 센서(힘, 스트레인, 압력)와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어 기존 데이터의 비교 및 분석이 용이

 

데이터 측정 시 전기, 자기장 등의 노이즈로 인해 정확한 측정값을 얻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습기, 부식, 폭발과 같은 외부 환경 요인 역시 계측을 어렵게 하며 측정하고자 하는 시그널 종류가 다양하여 여러 센서를 부착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을 수반하게 된다.

광섬유 브래그 격자(Fiber Bragg G r a t i n g , F B G ) 기 술 기 반 의 H B M FiberSensing 광센서를 사용하면, 제한된 계측 환경에서도 신뢰도 높은 측정값을 얻을 수 있다. 특히 EV/HEV/PHEV의 차체 구조시험, 경량 구조 시험, 타이어 테스트와 같은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매력적인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FBG 기술의 특징

▶ 설치 비용의 절감
- 광섬유 1개로 다수의 광센서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배선이 줄어듦
- 개별 요구에 맞게 측정 체인을 구성할 수 있음
▶ 열악한 환경에서도 정확한 측정값 제공
- 높은 변형 레벨에서 잦은 빈도의 부하 사이클을 받는 재료의 스트레스와 피로도 테스트 가능
- 열악한 주변 조건에서도 높은 정확도의 테스트가 가능 (예, 고전압 시스템)
▶ 장거리 전송에서도 높은 데이터 신뢰성 보장
- 측정 데이터는 거리나 케이블 길이의 영향을 받지 않음

- 데이터수집(DAQ) 시스템이 측정 지점에서 수백 미터 떨어져 있어도 고품질의 측정 결과를 보장
- 액세스하기 어려운 멀리 떨어진 환경에서도 설치 및 측정이 용이

HBM의 FiberSensing 제품은 광센서와 일반 센서의 시그널을 한 대의 데이터 수집 장치에서 처리할 수 있어 계측 시 높은 효율성과 정확도를 보장한다. 기존에 일반 센서로 된 데이터와 비교 및 검증을 수월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계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또 광센서와 일반 센서(힘, 스트레인, 압력)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비용 절감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HBM 광센서의 장점
▶ 스트레인(Strain), 변위, 압력, 온도, 가속도 등 다양한 종류의 신호를 계측할 수 있다.
▶ 측정 타입별 여러 가닥의 배선을 요구하는 스트레인 게이지와 달리, 광섬유한 가닥만으로도 여러 종류의 센서를 구성하여 동시에 계측할 수 있다.
▶ 일반 스트레인 게이지와 달리 초기 계측 시 별도의 값 보정이 필요 없다.
▶ 전기 및 자기장으로 인한 노이즈의 영향을 받지 않아 열악한 환경에서도 정밀한 계측을 할 수 있다.
▶ 습기 및 부식의 위험이 있는 환경, 강한 전자장의 스트레스 및 전기로 인한 폭발 위험 환경에서도 확실하고 안전하게 계측을 할 수 있으며 피로수명이 높아 반영구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정확한 계측을 할 수 있다.
▶ 빛을 이용한 계측으로 거리에 제한 없이 계측을 할 수 있다. 데이터 측정점과 이들 데이터를 계측하는 장치(인터로게이터)의 거리가 수백 미터 떨어져 있는 경우에도 케이블 길이의 제한 없이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면, Automotive Testing Expo 2017 Korea에 참가하는 HBM의 부스(#7006) 또는 홈페이지 www.hbm.com/kr을 방문하거나 infokr@hbm.com로 문의하면 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