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팩토리의 Car-2-X

라스 레거(Lars Reger), 오토모티브 사업부 CTO, NXP 반도체

글│라스 레거(Lars Reger), 오토모티브 사업부 CTO, NXP 반도체
2017년 03월호 지면기사



라스 레거(Lars Reger), 오토모티브 사업부 CTO, NXP 반도체

자율 주행, 커넥티드 차량, 클라우드 기반 인포테인먼트 등 자동차 산업은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혁신의 가속화는 다른 산업 부문에도 혜택을 전파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품 공급사 및 제조사는 새로운 시장을 손쉽게 개척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술 혁신이 이루어진 뒤에는 항상 다른 기술의 개발도 수반되어, 타 산업 부문에도 새로운 사업 기회가 열렸다. 인간이 처음 달 탐사에 성공했을 때에도 그러했으며, 현재 자율 주행 차량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차량이 교통 혼잡 속에서 자율적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지능형의 데이터 분석 시스템, 보안성을 갖춘 인증 경로, 그리고 높은 신뢰성을 지니는 통신 기술을 통해 다른 차량과 통신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러한 모든 기술은 전혀 다른 산업 분야 내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리모트 키에서 스마트 미터기로

차량의 리모트 키는 이미 매우 지능적인 기술을 구현하고 있다. 어느 차량의 자물쇠를 풀 것인지를 알아야 하고 키 없이 차량의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장본 물건을 정리하는 동안, 아이가 실수로 시동을 거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이러한 디바이스는 주변에서 어떠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항상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어떠한 사용자가 지금 접속해 있는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파악해 시스템이 적절히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능들은 마이크로칩 하나에 집약되며, 스마트 그리드라고 불리는 지능형 전력망 등에 도움을 줄 수가 있다. 이 시스템은 개인의 전력 사용 습성에 대한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인코딩 및 저장하고 적절한 결론에 도달해야 하며, 다른 시스템과 통신할 수도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 미터기가 인근 지역에 전기 차량 진입 대수가 증가하는 것을 감지한 경우, 충전 수요가 증가할 것을 예상하고 그에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다. 평상시에는 꺼져 있는 인근에 위치한 대안적 에너지 공급원으로부터 전력을 끌어다 쓸 수 있는 것이다.

 


자동차 분야에서 이용하고 있는 액세스 시스템은 스마트 홈 부문에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 하우스는 키를 소지한 소유자의 접근을 감지하고, 집에 도착하면 최고의 안락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타이밍을 조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차량이 근처 골목에 나타나는 순간, 사우나의 예열이 시작되도록 하고, 주인이 차량에서 내리는 순간 에스프레소 머신이 자동으로 작동하도록 할 수 있다. 손에 물건을 잔뜩 들고 있는 경우, 현관문이 자동으로 열려 주인을 맞아 주기도 한다. 이 시나리오처럼 리모트 키의 NFC 및 RFID 기술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술보다 더 우수하며,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준다.


자율적 산업 교통망

Car-2-Car 및 Car-2-X 통신 기술을 통해 다른 분야에서도 흥미롭고 다양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할 수가 있다. 이는 차량이 주변 차량 또는 사물과 자율적으로 통신을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통신은 차량용 이더넷, 직접 무선 링크, 레이더 등 다양한 데이터 전송 표준으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통신은 카메라나 시각적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현재 교통 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기술은 다양한 산업 환경에서도 널리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지능형 기술을 활용한 공장에서는 자율 시스템을 활용해 자재가 정확하게 어디로 이동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낼 수가 있다. 원활하고 효율적이며, 충돌을 방지하는 자재의 흐름을 구현하기 위해, 시스템은 반드시 서로 통신을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센서만으로는 부족하다. 예를 들어, 센서 만으로는 공장의 옆 라인에서 지게차 제작이 얼마나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없다. Car-2-C 통신 기술을 이용하면 스마트 공장 내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감지 활동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각종 공정을 더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Car-2-C 기술은 철도 교통이나 컨테이너 항만에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도 이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후자의 경우, 화물 정보가 담긴 RFID를 하역을 마친 컨테이너에 설치해 끊김 없이 자산을 추적할 수 있다. 컨테이너를 취급하는 크레인의 경우, 이러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자동으로 운송업체를 식별하고 해당 컨테이너를 이동시킨다. 만일 디지털 신원 정보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러한 절차는 진행될 수 없다. 사람 역시 작업복에 칩을 장착하여 기계류 작업 시 안전을 확보하게 하는 등 이러한 끊김 없는 화물 운송 체계에 포함될 수 있다.


드론을 통한 안전한 항공 교통의 실현

Car-2-X 기술은 로지스틱스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예를 들어 우표 크기만한 칩에 강력한 레이더 센서 기능을 연결할 수 있다. 만일 드론이나 헬기 등의 항공기에 이러한 장비를 설치한다면 충돌을 방지할 수 있다. 자율 비행 시스템에서는 새나 건물의 안테나 등 장애물을 ‘인식’할 수 있으며, 이를 회피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로터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역시 피하도록 할 수 있다.

자동차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보안 접근 및 신원 검증 시스템은 드론 시스템에도 도입해 날로 늘어나는 항공 교통량을 처리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드론으로 인해 재물 손괴가 발생할 시 책임 소재를 따지기가 어려웠다. 암호화 칩을 드론에 탑재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가 있다.

이를 통해 적정한 권한을 보유한 사람만이 드론을 날리도록 할 수 있다. 조종사의 휴대폰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증서를 자동으로 읽어 들인 다음, NFC를 이용해 칩에 저장된 규칙을 대조한다. 이를 통해 정확하게 누가, 어떠한 비행 작업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지를 항상 정확하게 판별해 낼 수 있다. 드론을 택배에 사용하는 경우, 보안 인증을 위한 기술 역시 중요하다.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홈, 스마트 팩토리 등은 자동차 부문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율 주행 기술이 다른 분야에서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자동차 업계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것은 새로운 시장에 주목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했음을 의미한다. 앞으로 새로운 사업을 위한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 기사는 ‘비즈니스 저널’ 기사 시리즈인 ‘자동차 산업의 미래’ 칼럼에 라스 레거 NXP 반도체 오토모티브 사업부 CTO가 기고한 글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