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링크, 타이베이 지능형 관광버스 서비스 지원
영상 식별 기술과 GPS 정보 활용한 스마트 투어
2017년 03월호 지면기사  / 


타이베이 2층 관광버스의 특징은 2층 구조뿐만 아니라 그 지능화에 있다. 버스 안에 설치된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는 승객 흐름 카운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어 예약된 승차 대기 인원수와 비어 있는 좌석수 그리고 운행시간표 관리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인텔의 선진기술에 에이디링크의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의 오랜 경험을 더해 2층 관광버스의 지능화를 실현한 것으로, 정부에서 추진하는 지능형 도시를 단지 하나의 슬로건이 아닌 구체적인 사례로 구현한 것이다.

 

 

대만의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Adlink)와 인텔이 합작해 탄생한 타이베이 최초의 2층 관광버스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버스는 승객 흐름 측정을 위한 영상 식별 기술과 GPS 위치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데이터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QR코드 스캔을 통해 승차권을 관리하고 승객에게 주변 관광지 안내 및 온라인 쇼핑몰 앱 다운로드를 통해 승차 정보, 관광명소 소개 및 유명 특산품 구매에 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운전기사와 승무원은 버스에 탑재된 검표 시스템과 휴대형 검표·매표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편리한 승하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상 식별 기술 이용
승객 흐름 측정


‘타이베이 지능형 2층 관광버스’와 일반 버스의 차이점을 보면, 우선 이 버스는 입석 없이 약 50여개의 좌석제로만 운행된다. 좌석은 사전 예매제 또는 현장 매표제를 채택하고 있다.

승차권은 2일권, 1일권, 4시간권 및 1회권 등이 있다. 현재는 오전에 2개의 노선이 운행되고 있으며 모두 타이베이역에서 출발한다. 경유하는 관광명소는 국부기념관(國父紀念館), 행천궁(行天宮), 서문홍루(西門紅樓), 중정기념당(中正紀念堂), 용캉졔 야시장(永康街夜市), 따안(大安) 도심공원, 린쟝졔 야시장(臨江街夜市), 타이페이 101(TAIPEI 101), 신이 비쇼 시네마(信義VIESHOW CINEMAS), 쓰린관저(士林官邸)와 고궁박물관(故宮博物院) 등이다. 입석표가 없고 사전에 승차권을 예매해야 해 승차권의 종류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승객은 승차 정보를 수시로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고, 중앙통제센터는 승객수를 파악해 정확한 차량 배차 관리가 가능해 관광객 수가 많을 경우에는 즉각 추가 배차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승객 흐름 측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를 위해 우수한 데이터 처리 능력, 낮은 고장 발생률, 버스라는 협소한 공간에 적합한 크기의 플랫폼, 뛰어난 영상 식별 기술이 중요하다. 여기서 에이디링크의 산업용 등급 플랫폼이 기여한다.

승객 흐름 측정을 위해 타이베이 지능형 2층 관광버스는 6세대 인텔 코어™ i7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우수한 기능과 정교하고 견고한 케이스 구조로 구성된 에이디링크의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 시리즈를 장착한다. 승객이 승·하차 시, 승객 흐름 카운터는 그 인원수를 자동으로 측정·계산한다. 에이디링크의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은 영상 및 승객 흐름 카운터 데이터를 접수하고 이 데이터를 교통관제센터로 전송한다.




영상 식별에 따른 실시간 처리와 통계에 있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은 GPS 위치 정보를 근거로 해 실시간 데이터를 알려야 하는 것이다. MXE-5501은 산업용 등급의 플랫폼으로 동일한 시간에 여러 가지 업무를 수행하고 정확한 데이터 처리 임무를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다.

 



GPS 정보 이용
실시간 정보 알림


버스는 승차 정보를 파악하고 안전에 관한 홍보 영상물과 광고 등을 시청하는 것 외에도, 각 관광명소에 대한 소개와 각종 여행 관련 서비스를 소개해 관광버스에 관광 가이드가 탑승한 것과 같은 효과를 준다. 에이디링크의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를 통해 접수된 GPS 위치 정보에 따라 해당 지역의 관광홍보 영상물을 시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버스가 타이페이 101빌딩이나 중정기념당 일대에 도착하면, 시스템은 GPS 위치 정보를 통해 즉시 해당 지역의 관광명소와 맛집을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타이베이 시청 지역에서는 거리 예술가들이 탑승해 버스의 2층에서 공연을 하는데, 1층의 승객들은 차량 내부에 설치된 LCD 모니터를 통해 공연을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다.


지능형 2층 버스에는 높은 데이터 처리 능력을 가진 프로세서가 탑재된 시스템이 필요하다. 실시간 정보의 제공·전송 및 영상의 식별 분석 등의 용도 외에도 안정적이고 쉽게 고장이 나지 않는 신뢰성이 필수 요건이다. 에이디링크의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은 열악한 도로에서 운행하는 경우에서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또 팬리스, 케이블 프리(cable-free) 디자인으로 쉽게 먼지가 쌓이지 않고 합선으로 인한 고장 발생 우려가 없으며 보수도 매우 편리하다. MXE-5501은 운전석 뒤쪽에 설치되는데, 좁은 공간에 적합하며 고온의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넓은 온도 범위를 지원한다.

에이디링크의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에는 최신형 6세대 인텔 코어™ i7 시리즈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다. 데이터 처리 능력 및 영상 처리 능력이 기존 5세대 CUP 대비 30% 이상 향상됐으며, 고속의 영상·음향 디코더를 제공하고 Ultra HD 4K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또한 최고 32 GB에 달하는 DDR4 2133 MHz SO-DIMM 메모리 슬롯 두 세트를 지원한다.


효율성이 우수하고 케이스가 매우 견고하게 설계돼 있으며, 풍부하고 다양한 I/O 인터페이스로 다른 장치와 보다 쉽게 통합할 수 있다. MXE-5501은 최대 -20~70℃의 온도에서 작동이 가능하고 100 G에 달하는 내충격 및 5 G에 달하는 내진동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을 위한 솔루션이다.

 



QR코드 응용:승차권 관리 업무를 보다 간편하게


버스는 종이 승차권 외에, 스마트폰 QR코드로도 승차가 가능하다. QR코드를 인식 창에 갖다 대면 QR코드 스캐너를 통해 코드를 인식해 운전석에 설치된 태블릿 검표기에 승차권의 내용이 표시되고, 운전기사는 해당 승객이 사용하는 승차권의 종류(2일권, 1일권 및 1회권 등)를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태블릿 검표기가 설치된 운전석 구역은 강한 햇빛으로 인한 눈부심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햇빛 아래에서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단 한 번의 고장도 승차 서비스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승객의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높은 신뢰도와 안정성이 중요하다.

태플릿 검표기는 햇빛 아래에서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IP 65 방진·방수 기준에 부합하며 1.2미터의 낙하 시험을 통과한 에이디링크의 산업용 등급의 모바일 태블릿 IMT-BT를 사용한다. 이 태블릿은 인텔 셀러론 프로세서 N2807 듀얼코어 및 Android 4.4.2 버전 운영체제를 탑재했다. 경쟁력 있는 우수한 데이터 처리 능력을 갖췄고, 여러 가지 응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10.1인치의 정전식 터치스크린이며, 여러 가지 무선 전송 기능을 갖추고 있다.

버스에는 운전기사 외에도 승무원 1명이 동승해 승객 검표 및 매표 업무를 담당한다. 이 승무원이 소지한 휴대형 매표·검표 장치는 에이디링크의 휴대형 컴퓨터로 여러 가지 무선 전송 기능과 1차원 및 2차원 바코드 스캔을 지원한다. 승무원은 이 장치를 사용해 검표 업무를 수행하며 현장에서 승차권을 구매하는 승객을 상대로 현장 매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승무원은 이 휴대형 산업용 컴퓨터에 설치된 앱을 통해 토산품, 관광 코스 판매 등의 서비스도 할 수 있다.

승차권 구매 및 검표 기록뿐만 아니라 토산품 판매와 관광 코스 정보 등은 모두 실시간으로 ERP 시스템으로 전송돼 관리자로 하여금 데이트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근거로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보다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버스 안에 설치된 지능형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교통관제센터에서 수시로 운전기사의 도로 주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승객을 위한 안전성이 한층 더 강화된다. 아울러,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승객 흐름 카운트 데이터는 예약된 승차 대기 인원수, 비어있는 좌석수 및 운행시간표 관리 등의 서비스를 통해 2층 관광버스의 지능화를 실현하고 있다.

타이베이 2층 관광버스의 특징은 2층 구조뿐만 아니라 그 지능화에 있다. 버스 안에 설치된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는 승객 흐름 카운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어 예약된 승차 대기 인원수와 비어 있는 좌석수 그리고 운행시간표 관리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인텔의 선진기술에 에이디링크의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의 오랜 경험을 더해 2층 관광버스의 지능화를 실현한 것으로, 정부에서 추진하는 지능형 도시를 단지 하나의 슬로건이 아닌 구체적인 사례로 구현한 것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