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 푸조 시트로엥, 이타스와의 협력 통해 시장출시 기간 단축
AUTOSAR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최적화
2017년 07월호 지면기사  / 글│엘 마흐디 애브가우어프랑스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부문 리더 및 전문가, 쥴린 알라드, 클라우디아 절메인, 프랑스 S.A.S 팀 프로젝트 엔지니어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은 복잡한 문제이다. 이타스는 각 고객이 갖고 있는 제한적인 사용사례에 대해 시험을 마친 툴들과 함께 수월하게 개발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타스 솔루션으로 PSA 푸조 시트로엥(PSA Peugeot Citroe¨n)은 EURO 6.2를 준수하며 엔진 제어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었다.


프로토타이핑 분야에서 ASCET이나 MATLAB®/Simulink® 또는 C 코드 형태의 모델들은 전통적으로 이타스에 의해 프로토타이핑 타깃에 통합됐다. 그러나 EURO 6.2가 도입됨에 따라 미래형 디젤엔진 및 가솔린엔진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구동계의 설계방법이 변경됐다. 따라서 이제 새롭게 확립된 소프트웨어 개발주기에 따라 AUTOSAR 소프트웨어 구성요소(SWC)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형태의 기능 검증은 필수적이다. 사용자는 기능 모델에 의해 생성된 AUTOSAR C 코드를 통합함으로써 AUTOSAR SWC의 산술 기능을 검증할 수 있다.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솔루션의 가용성을 향상시키는 커스터마이즈


PSA의 경우, 이타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제품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을 위한 일반 구성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추가 기능이 필요했다.

- AUTOSAR Runtime Environment
(RTE)가 관리하는 runnable을 바이패스 래스터의 모든 task에 자유롭게 매핑
- 구성요소(components)의 내부 변수를 측정하고 캘리브레이션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서버 호출 처리


이타스와 PSA의 AUTOSAR 및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전문가는 이러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 영역 확장을 위해 협력했다. 또한 AUTOSAR SWCs가 이타스 INTECRIO와 호환되도록 만든 AR2SIX라는 변환 도구를 설계했다.

기존에는 arxml, C, H 및 A2L 입력 파일을 INTECRIO가 이해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인 Scoop-IX로 변환했다. 그림 1은 새롭게 확장된 솔루션이 전형적인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의 구성을 이타스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제품들과 함께 어떻게 보완해 주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새롭게 확장된 변환 도구는 이타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제품과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의 일반적인 구성을 보완할 수 있다. 이 방법은 그림 1에 나와 있다.
 

 

변환은 네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테스트 중인 AUTOSAR SWCs에는 INTECRIO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없는 RTE 및 기타 AUTOSAR SWC에 대한 호출이 포함된다. 이러한 AUTOSAR SWC는 C 코드 어댑터를 생성해 스터브된다. 둘째,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중에 IRV(Inter-Runnable Variables)와 같은, 구성요소의 A2L 파일에 포함되지 않은 내부 SWC 변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내부 변수를 찾아 시각화하기 위해 AR2SIX는 arxml 파일을 구문 분석해 SCOOP-IX 인터페이스에 추가한다. 세 번째로 통합될 C 코드의 소스, 변수, 데이터 유형 등을 정의하는 SCOOP-IX 파일은 arxml 정의와 A2L 파일 및 C 코드를 기반으로 자동 생성된다. INTECRIO rapid prototyping 플랫폼은 C 코드 통합을 위해 xml에 설명된 SCOOP-IX 형식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이전에 설명한 단계는 구성의 각 SWC에 대해 수행할 수 있다. 모듈을 상호 연결해 INTECRIO 작업 공간을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필요한 노력을 최소화한다.
 

새로운 도구가 매일 그 가치를 증명한다


PSA 코딩 팀은 AR2SIX 변환 도구를 통해 PSA의 AUTOSAR 모듈 대부분을 프로토타이핑, 시뮬레이션 및 디버깅 할 수 있으며 엔진 또는 하이브리드 관리 소프트웨어에 통합하기 전에 단일 검증을 수행할 수 있다. 이타스에서 제안한 프로세스는 PSA에 두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먼저 ES910 프로토타이핑 및 인터페이스 모듈과 같은 리얼타임 대상과 INTECRIO Virtual Prototyping이 제공하는 오프라인 시뮬레이션 모두와 호환된다.
 

PSA는 2년 동안 자체 맞춤 솔루션으로 작업해왔다. 그들의 SWC는 설치된 프로토타이핑 하드웨어를 사용해 필요에 맞게 설계된 차량에서 기능 테스트를 거친다. 회귀 테스트인 추가검증은 INTECRIO-RLINK를 사용해 실제 레코딩 데이터를 토대로 오프라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오염 및 연소기능, ADAS 또는 하이브리드 기능과 같은 여러 영역을 다루는 SWC 구성은 차량 및 시뮬레이션에서 검증된다. 무엇보다도 PSA는 특정 사용사례에 AR2SIX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여러 소프트웨어 및 기능 버그를 다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로 전파되기 전에 감지해 수정할 수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