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정전용량 방식 터치센서를 이용한 차량 UI 개선
상호 정전용량 방식 터치센터의 적용사례
2017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테츠야 토쿠나가(Tetsuya Tokunaga), 제품 마켓터, ON Semiconductor

터치 기반 제어는 이제 막 자동차 제조업체와 그 티어 1(tier one) 업체들로부터 인정받기 시작했다. 이 기술은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 시장에서 차별화 기회를 제공한다. 터치 기술은 차량 내에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공조장치(HVAC) 제어, 스마트키 엔트리 시스템(근접 센서 기반), 파워 윈도 리프터와 같은 바디 전자 기능이다. 


물론, 이러한 기능을 위한 터치센서 솔루션을 지정하는 것과 관련한 의사결정 과정은 휴대용 전자기기,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백색가전 등에 어떤 기술을 적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과는 다르며, 다른 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중요하고 매우 특징적인 몇 가지 측면이 자동차 산업에 존재한다. 따라서 충분한 검토를 하지 않으면, 터치 시스템은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성능, 신뢰성 및 수명을 충족시킬 수 없다.


자동차 환경에서의 터치센서


자동차 환경은 일반적으로 냉혹하며 타협할 수 없는 조건이다. 따라서 차량 시스템에 들어가는 전자부품은 그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 터치센서를 활용하려는 경우 고려해야 할 주요 기준이 있다.
 

첫째, 터치센서는 차량에 존재하는 다양한 전기모터뿐 아니라 케이블 하네스(cable harnessing), 발전기 코일(alternator coil) 및 관련된 다른 여러 부분들로 인해 심각한 전자파 잡음에 노출될 것이다. 전자파 잡음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터치 시스템의 성능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둘째, 이러한 터치센서는 기계적 충격, 진동 및 온도 상승과 같은 다양한 물리적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견고한 구조가 필수적이므로 정전용량 터치센서가 가장 적합한 솔루션으로 판단된다.
 

다음으로, 차량 간에 전기 시스템 수준에서 파라미터의 상당한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생산 라인에서 자동차가 출고되기 전에 미세 조정을 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터치 기능이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차량 안팎에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센서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즉 가능한 한 부품 수를 적게 유지하면서 다양한 디자인 구성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일부 설계는 센서/PCB 및 보호 덮개 사이에 공극(air gap)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도광판이 설치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BOM(bill of materials) 비용과 관련 엔지니어링 노력 측면에서 모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기술을 채택해 그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정전용량 터치센서의 원리


정전용량 터치센서는 자기 정전용량(self-capacitance)과 상호 정전용량(mutual capacitance)의 두 가지 센서 기술 중 하나를 기반으로 한다. 자기 정전용량은 사용자의 손가락이 센서 전극에 닿으면 용량이 증가한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기 정전용량식 터치센서는 기생 정전용량(parasitic capacitance)의 영향을 받기 쉬울 뿐 아니라 도달 가능한 범위와 관련해 한계가 있다. 따라서 자기 정전용량 방식은 공극이 존재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 적합하지 않다.
 

이와 반대로, 상호 정전용량의 구조는 두 개의 분리된 전극을 가지는데, 사용자의 손가락이 닿으면 전극 사이의 전극 가압력(electrode force) 선이 감소해 감지하게 되는 방식이다. 이 방식에는 우수한 신호 조건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장거리 동작을 지원하면서도 자기 정전용량 방식만큼 기생 정전용량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공극 및 잡음이 내재하는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적용사례


상호 정전용량 방식을 이용하면, 다양한 용도에 적용 가능한 터치센서를 배치할 수 있다. 감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터치뿐 아니라 근접 감지에도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림 1은 스마트 키 차량 엔트리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운전자는 약간 떨어진 거리에서 정전용량의 변화를 확인하여 손잡이와 접촉하지 않고도 차문을 잠금 해제 할 수 있다.
 



 그림 2는 이러한 유형의 센서 시스템이 파워 윈도 리프터 제어 패널 애플리케이션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두 경우 모두에서 보듯이, 차량 탑승자가 터치하는 보호 덮개는 센서가 장착된 PCB와 직접 접촉하지 않으므로 상당한 공극을 남긴다. 상호 정전용량 센서 구조를 통해, 이 공극을 도광판으로 채울(광학 결합을 구현하기 위해 복잡하고 많은 비용이 소요됨) 필요가 없다. 그 결과 보다 능률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시스템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온세미컨덕터의 LC717A30UJ는 상호 정전용량식 터치센서용으로 설계된 단일 칩으로, 기생 정전용량 제거 메커니즘을 활용해 터치 감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이 솔루션은 내장된 잡음 제거 기능을 통해 자동차 주변에 존재하는 전자파 간섭의 영향을 완화해준다.
 

이 솔루션은 최대 150 mm의 감도 범위와 함께 펨토패럿(fF) 레벨까지 정전용량 변화를 감지한다. 그 결과, 기존의 터치 기능 외에도 근접 감지 및 정교한 움직임 감지 등도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센서/PCB와 보호 덮개 사이에 공극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소자가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UI 디자인에 도광판을 별도로 추가할 필요가 없기에 BOM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LC717A30UJ는 8개의 정전용량 센서 입력 채널이 있어, 스위치 배열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에 적합하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데이터 변환용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아날로그 출력의 정전용량 변화를 결정하기 위한 듀얼 스테이지 앰프 및 입력 채널 선택을 위한 내장 멀티플렉서가 있다. I2C 및 SPI 시리얼 인터페이스는 시스템의 특정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AEC-Q100 규격을 준수하는 이 칩은 자동 보정 기능이 내장돼 있다. 이 기능은 전극의 특성은 물론 라인 정전용량과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터치센서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자체 보정한다.

 

  

자동차에는 터치 제어 기술의 잠재적 응용 분야가 많다. 하지만 극복해야 할 도전과제가 있다. 엔지니어들은 터치 제어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설계를 하기 전에 도전과제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터치센서 성능과 사용자 구성을 향상시키려면, 신호 무결성을 갖춘 반도체 기술을 선택해야 한다. AE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