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내 기술지원 역량 강화할 터

애플리케이션 레벨 지원 시스템’ 및 품질 대응 조직 구축

2018년 01월호 지면기사  /  글│윤 범 진 기자 _ bjyun@autoelectronics.co.kr


연간 3억 개 이상의 반도체 제조 능력을 갖춘 엘모스는 30년 넘게 아날로그 혼합신호(analogue mixed-signal) 반도
체에 집중해 왔다. 루드거 크뤽케 아시아 담당 부사장으로부터 엘모스의 역량과 노하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_ 엘모스(Elmos)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크뤽케(Ludger Kru¨cke) _
엘모스는 자동차용 반도체 제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엘모스의 비전은 고객에게 센서와 액추에이터 제품을 위한 최고의 IC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엘모스는 고객의 프로젝트가 갖는 가치에 집중해 왔고 고객사는 특정 분야 제품에 대해서 엘모스의 앞선 기술과 혁신적인 IC 제품들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_ 엘모스가 새롭게 개발 또는 개척한 기술이나 영역이 있나요?
크뤽케 _
엘모스는 자동차용 제스처 제어 제품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엘모스의 HALiOS® IC 제품군은 자동차라는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제스처 제어 기능을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발전시킨 저비용, 고효율 제품입니다.

차량 안팎에 사용되는 RGB LED 라이팅 분야에서도 엘모스는 주목할 만한 라이팅 솔루션으로 새로운 기술을 제안하며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제어하는 기술은 엘모스의 지적재산권(IP)으로 보호받고 있고, OEM 중 한 곳은 엘모스 IC 제품을 자체 표준으로 정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엘모스는 더 업그레이드된 USPA(Ultra Sonic Park Assist) IC 제품군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통해 엘모스의 초음파 센싱 기술은 강력하고 정교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며 높은 신뢰성까지 갖춘 기술로 한 단계 더 발돋움할 것입니다.



_ 엘모스는 연간 3억 개 이상의 IC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웨이퍼, 패키지, 테스트 등의 설비 및 제조 능력은 어떻게 되나요?
크뤽케 _
엘모스는 자체 개발한 반도체 공정기술과 독일 현지의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한국의 매그나칩, 대만의 TSMC와 생산 협업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모두 자동차 반도체용으로 인증 받은 공정 기술을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90 nm 플래시 내장형 및 고전압 SOI(Silicon on Insulator) 공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셈블리는 동남아시아 유수의 업체들을 통해 진행하며, 테스트는 일부 어셈블리 업체를 통해 진행하기도 하지만, 주요 물량은 독일 도르트문트에 위치한 엘모스 자체 생산 시설 내 전용 시설에서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구성된 생산 네트워크를 통해 엘모스는 다양하고 폭넓은 반도체 생산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연간 3억 개(pcs) 이상의 반도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여력까지 갖출 수 있게 됐습니다.



_ 매그나칩과 생산 협업을 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엘모스의 어떤 제품을 제조하고 있나요?
크뤽케 _
매그나칩은 오랜 기간 성공적으로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는 개발 및 생산 협력 업체입니다. 매그나칩을 통해 생산하고 있는 제품 중 가장 생산량이 많은 제품은 센서 시그널 프로세싱 IC이며,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제품을 매그나칩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_ 엘모스 웹사이트(프로필)에는 “Elmos semiconductors are used in almost all vehicles”라고 소개돼 있습니다. 어떤 의미로 이해하면 될까요?
크뤽케 _
엘모스가 선두주자로서 이끌어가고 있는 특정 제품은 대부분의 차량에 공통적으로 탑재되는 제품으로, 일부 차량에 한정적으로 적용되는 제품이 아닙니다. 게다가 여타 엘모스 IC 제품 역시 그 생산량이 많고 적용 분야가 매우 다양하다는 관점에서 생각하면, 차량 한 대에 엘모스 제품이 탑재돼 있을 확률은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통계상으로 보면 전 세계적으로 신차 한 대 당 엘모스 IC 제품이 4개 이상 탑재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_ 엘모스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IC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요?
크뤽케 _
엘모스는 자동차용 반도체 제품 시장에 중점을 두고 발전해 왔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제품은 물론 새로운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음파센서 IC, 모터 드라이버, 에어백 IC, LED 드라이버 및 컨트롤러, 압력센서, BLDC 모터 드라이버, 제스처 컨트롤러 등이 있습니다.



_ 엘모스 제품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크뤽케 _
오랜 시간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과 파운드리 협력업체들의 기술을 근간으로 엘모스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팹 공정 기술의 한계를 극복해왔습니다. 또 자동차라는 매우 엄격한 조건에서도 전자 하나까지 센싱 가능한 센서 소자를 최근 개발했습니다. 말하자면, 물리적으로 허락된 한계의 신호까지 읽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기술과 회로 개발, 생산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엘모스라는 한 지붕 아래서 의욕적으로 협력한 결과입니다.

_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크뤽케 _
품질과 관련한 엘모스의 방침은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 지 제대로 이해하고 불량의 소지를 미연에 찾아내자(Really understand, what you are doing and so detect sources of defects in advance.)”입니다. 애초에 불량을 만들지 말자는 zero-error 전략을 지속적으로 시행해온 덕분에 제품뿐 아니라, 생산 공정 및 엘모스 사업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잠재적 불량을 예측하고 찾아낼 수 있도록 품질 계획을 수립하고 처음 개발 단계부터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모니터링 하는 방법으로 ‘처음부터 불량률 자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품질 확립’이라는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수준 높은 이력 관리 시스템을 통해, 엘모스는 품질 목표에 조금이라도 미달되는 요소가 있다면 초기 단계부터 찾아낼 수 있도록 하고, 그럼으로써 불량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악영향을 효과적이면서도 영구적으로 차단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엘모스 연구소에서는 반도체 생산 메커니즘 뿐 아니라, 센서 모듈이나 패키지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결함까지 분석하고 검토하며, 그와 관련한 정보를 자체적으로 축적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불량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엘모스는 품질 관리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고 효율적으로 고객사를 지원할 수 있게 됐습니다.


_ 자동차용 반도체 제품은 차량 온도 등급을 충족해야합니다. 그러나 일부 OEM들은 이보다 높은 온도에서 동작하는 반도체를 원합니다. 엘모스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크뤽케 _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현재 요구되는 온도 사양이 과연 미래에도 계속 동일하게 요구될까요? 현재 요구되는 고온에서의 내구성은 비교적 작은 패키지의 반도체가 전통 방식의 내연기관 엔진에 가깝게 위치해야 하므로 요구돼온 사양입니다. 엘모스는 특별한 고온 공정기술을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고, 요구 사양 이상의 온도에서도 그 특성과 품질을 유지하는 제품들을 개발하고, 자체 테스트 설비에서도 한계를 넘나드는 온도 조건에서 웨이퍼와 패키지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온도 사양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혀올 수 있었습니다. 다만, 향후 전기구동 방식의 새로운 자동차 구동 트렌드를 고려해 볼 때 이와 같은 고온 요구 사양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_ 엘모스도 ISO 26262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크뤽케 _
엘모스는 독일 표준 인증기관 SGS-TUV Saar GmbH로부터 기능안전이 요구되는 반도체 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에 대한 ISO 26262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는 반도체 칩 아키텍처를 설계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아예 시작부터 IC를 기능안전 요구사항에 맞춰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엘모스 고객사 역시 ISO 26262 표준에 맞춰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엘모스는 현재 IC부터 시스템 레벨에서 설계해 기능안전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운영 중입니다. 특히 ISO 26262-4 “시스템 수준의 제품 개발”과 ISO 26262-5 “하드웨어 수준의 제품 개발” 부분의 표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아울러 ISO 26262-2, 4, 5, 7, 8, 9의 반도체 관련 내용 등 ISO 인증을 위한 요구사항을 충족해 ASIL D 레벨의 제품까지 개발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이렇게 된 데에는 자동차용 반도체 개발과 생산에 쏟아 부은 30년 넘는 경험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_ 요즘 자동차 업계는 자율주행차와 전기차가 화두입니다. 엘모스는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나요?
크뤽케 _
전기차가 개발되면서 자동차 구동계는 더 단순해졌고, 효과적인 제어를 위해 고출력 고전압의 특화된 기술을 사용하게 됐습니다. 내연기관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센서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이와 달리, 배터리 관리를 위한 제품과 자율주행을 위한 새로운 센서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엘모스는 현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새로운 센서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자율주행을 위한 자동차 환경과 더 스마트하고 편리하게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큰 그림을 그려가고 있습니다.

_ 한국의 고객 지원 측면에서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강화할 계획인지요?
크뤽케 _
엘모스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제품들은 더 정교하고 섬세하며 다용도의 안전한 제품이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더 복잡한 제품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엘모스가 생각해야 할 중요한 질문은 고객이 어떻게 복잡한 제품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인가 입니다. 이 숙제를 풀어가기 위해 엘모스는 고객사 제품에 초점을 맞춰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엘모스 한국지사 내 기술 지원 역량도 보다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아시아 시장의 품질 이슈에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국을 필두로 지역 품질 엔지니어로 구성된 아시아 품질 대응 조직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엘모스는 더 가까운 곳에서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생각과 요구사항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개별 시장의 특성을 더 많이, 더 깊이 이해해 엘모스 스스로를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루드거 크뤽케(Ludger Krucke)
엔지니어링 디플로마 학위와 함께 도르트문트 대학교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했다. 1986년 엘모스에 입사한 그는 IC 설계에서 시작해 제품 개발 책임자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다. 2011년 그는 상하이에 엘모스 중국 사무소를 설립했으며, 2014년부터 엘모스 아시아 담당 부사장으로 이 지역을 책임지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