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ASIL D 인증 차량용 소프트웨어 발표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차량용 소프트웨어 3종
2018-06-21 온라인기사  / 편집부

차량용 안전 인증 및 보안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 CEO 존 S. 첸)는 ISO 26262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한 새로운 차량용 소프트웨어 3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블랙베리 자율주행 차량용 소프트웨어인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QNX Hypervisor for Safety), ADAS 2.0 QNX 플랫폼(QNX Platform for ADAS 2.0) 및 QNX 세이프티 2.0 OS(QNX OS for Safety 2.0)는 보안 및 안전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관련 인증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여 자동차 제조사가 개발을 가속화하고 연구 단계부터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블랙베리 자회사이자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사업부인 블랙베리 QNX의 존 월(John Wall) 대표는 “자동차 제조사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계속해서 혁신하며 한계를 확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소비자나 정부, 업계 전문가는 ‘점차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 및 전자 제품으로 제어되는 도로 위의 자동차를 안전하다고 신뢰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사소한 실수로도 인명과 재산에 막심한 손해를 끼칠 수 있는 자동차는 안전과 보안 문제에서 절대 타협할 수 없다. 블랙베리는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에 발표한 신제품은 업계에서 채택한 최고 수준의 안전 인증을 받았다. 해당 제품은 OEM 및 티어 1 공급 업체가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 차량의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QNX Hypervisor for Safety)  – 안전한 가상화 격리를 통한 안전 및 보안 강화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는 ISO 26262 안전 인증을 획득하고, QNX 하이퍼바이저 2.0의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단일 시스템온칩(System on Chip, SoC)에서 다중 하위 시스템(가상 도메인)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 QNX 하이퍼바이저는 개발자가 안전 필수 시스템(safety-critical system)을 구분하고 특이사항 발생 시 필수 시스템을 격리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에는 중요 안전 기능 제품을 설계하는 자동차 시스템 설계자를 위한 하이퍼바이저 세이프티 매뉴얼(Hypervisor Safety Manual)도 포함돼 있다.

ADAS 2.0 QNX 플랫폼(QNX Platform for ADAS 2.0) – 대량의 센서 데이터를 활용한 신뢰도 높은 의사결정 지원

ADAS 2.0용 QNX 플랫폼은 티어 1 공급업체 및 OEM이 자동차의 360도 뷰를 제공하는 정보제공 ADAS 모듈 및 다중 소스 데이터를 활용하는 센서 융합 시스템 등의 포괄적 자동화 주행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율주행차에서 소프트웨어는 카메라, 라이다(LiDAR) 및 레이더(Radar)와 같은 센서가 수집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판단하여 차량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비전 프로세싱 및 딥 신경망 기반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위한 특수 목적 하드웨어(가속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 인증을 받은 고효율의 보안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ADAS 2.0 QNX 플랫폼은 대량의 센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로, 자율주행차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QNX 세이프티 2.0 OS(QNX OS for Safety 2.0)  –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과 안전 필수 시스템 개발을 위한 솔루션

QNX 세이프티 2.0 OS는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 차량용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 안전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블랙베리의 최첨단 보안 QNX SDP 7.0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해, 개발 시간, 위험 요소 및 비용을 대폭 줄여 차세대 차량에 필수적인 임베디드 인텔리전스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QNX 세이프티 2.0 OS는 안전과 품질의 지속적인 개발을 목표로 하는 테스트 및 관련 인증 분야의 세계적인 기관 TÜV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ISO 26262 프로세스 ASIL-D 등급 및 IEC 61508 규격 SIL 3 등급을 획득했다.

ADAS 2.0 QNX 플랫폼과 QNX 세이프티 2.0 OS는 현재 구매 가능하며,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는 이번 가을 출시될 예정이다.

ISO 26262 ‘ASIL D’를 획득한 블랙베리는 자동차 및 기타 산업 분야의 미션 크리티컬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 수십 년에 걸친 경험을 바탕으로 차량 기능 안전 부문에서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블랙베리는 현재 전 세계 OEM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엔드투엔드(end to end)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블랙베리의 안전, 보안 및 지속적인 혁신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바이두, 델파이, 덴소, 엔비디아, 퀄컴, 비스테온, 재규어 랜드로버 및 기타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자동차를 설계하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