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차량 보안 TPM 2.0용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스택 제공
OPTIGA™ TPM SLB 9670 Iridium 보드를 제공
2018-09-04 온라인기사  / 편집부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Trusted Platform Module(TPM) 2.0을 사용하려는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스택을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TPM은 산업용, 자동차 및 네트워크 장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위한 표준화된 하드웨어 기반 보안 솔루션을 말한다. 이 소프트웨어 스택은 Trusted Computing Group(TCG)의 Software Stack(TSS) Enhanced System API(ESAPI) 규격을 충족하는 최초의 오픈 소스 TPM 미들웨어로서,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위한 유용한 툴을 제공한다.

Avnet Silica의 기술 엔지니어링 및 서비스 책임자인 마이클 로저(Michael Roeder)는 “IoT, IIoT, 인더스트리 4.0 및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보안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더 높아지고 있다. 오픈 소스 TSS ESAPI 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모든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TPM 2.0 통합이 쉬워지게 됐다.”고 말했다.

인피니언은 TSS ESAPI 레이어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안 통합을 쉽게 하고 널리 도입되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인피니언 보안 파트너 네트워크(ISPN)를 통해서 앞선 보안 전문 회사들을 연결해 준다. ISPN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인피니언은 오랫동안 협력 관계를 맺어온 프라운호퍼 보안 정보 기술(SIT) 연구소의 ESAPI 개발을 돕기 위해서 자금을 지원했다. 인피니언이 자금을 지원해서 개발된 ESAPI 레이어는 인텔이 개발한 SAPI 레이어를 기반으로 하며, TPM의 사용 및 통합을 쉽게 하기 위한 새로운 API 레이어를 포함한다. 그럼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TPM과 연결을 구축하고, 호스트 CPU와 TPM 사이에 보안 연결을 하고, 메시지 인증 코드(HMAC)를 사용해서 인증을 한다.

ESAPI 레이어를 기반으로 한 이 스택은 OpenSSL을 지원한다. 인피니언의 OPTIGA™ TPM을 사용해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SSL/TLS를 적용한 디바이스 통신을 보호할 수 있다. OpenSSL을 위한 보안적인 키 저장소로 TPM 2.0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악명 높은 하트블리드 버그 (Heartbleed bug) 같은 취약점으로부터 키를 보호할 수 있다. 

TSS 스택 및 ESAPI 레이어를 2개 조항으로 이루어진 관대한 BSD 라이선스로 제공하므로 유연성이 높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ESAPI는 첨단 임베디드 및 IoT 시스템 용으로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품질과 안정성을 달성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커뮤니티로부터 폭넓은 검증을 거쳤다. 산업용 및 자동차 고객을 위해, 산업 표준에 기반하고 반복적인 통합 및 테스트, 철저한 2인 교정, clang과 Coverity™ 같은 정적 코드 분석기를 거쳐서 코드를 개발했다. 인피니언의 OPTIGA™ TPM SLB 9670과 최신 TPM 규격을 사용해서 스택을 테스트하고 검증했다. 추후에는 Cryptsetup/LUKS 디스크 암호화를 지원하도록 향상시키고 ESAPI를 지원하는 TPM 툴을 제공할 계획이다.

프라운호퍼 SIT 연구소의 프로젝트 책임자인 안드레 푸스 (Andreas Fuchs)는 “TSS의 출시로 TPM 2.0을 사용해서 산업용, 자동차, 스마트 홈 등의 임베디드 시스템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일대 전환점을 맞게 됐다”고 말했다.

공급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해서 인피니언의 OPTIGA™ TPM SLB 9670 Iridium 보드를 제공하며, Github에서 TSS 코드를 다운로드해서 빠르게 개발 작업을 할 수 있다. 또 조만간 인피니언 AURIX™ 및 아두이노 마이크로컨트롤러용 소스 코드 패키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