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MWC 2019에서 차량용 Wi-Fi 6 칩 발표
최고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강력한 기능 제공
2019-02-27 온라인기사  / 편집부

퀄컴 자회사인 퀄컴 테크놀로지스(Qualcomm Technologies)는 자동차 산업에 차세대 와이파이(Wi-Fi) 및 블루투스 통신을 제공하는 새로운 차량용 와이파이 6(Qualcomm Automotive Wi-Fi 6) 칩인 QCA6696을 발표했다. 
퀄컴에 따르면, 이 칩은 2.4 GHz 및 5 GHz 대역을 지원하며 DBS(Dual-Band Simultaneous) 및 고차 변조(1024 QAM) 기술이 구현되어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가 1.8 Gbps에 달한다. 또한 최신 와이파이 보안 프로토콜인 WPA3를 적용해 보안을 강화했다.

퀄컴은 QCA6696 칩이 퀄컴 스냅드래곤 차량용 4G 및 5G 플랫폼을 보완하며, 자동차가 혼잡하고 밀집된 환경에서도 빠르고 끊임없는 와이파이 연결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QCA6696은 차량 내에서 기가비트 핫스팟을 제공하기 위한 듀얼 와이파이 6 MIMO(Multiple-Input Multiple Output) 액세스 포인트와 차량 내에 효율적인 와이파이 연결 지원, 다수의 디스플레이에서 초고해상도(ultra-HD) 비디오 스트리밍, 호환 기기 및 무선 백업 카메라의 스크린 미러링, 블루투스 5.1 및 퀄컴 aptX™ 어댑티브(Qualcomm® aptX™ Adaptive) 오디오 기술을 사용해 고충실도의 음성 및 스트리밍 오디오를 지원한다.

또한 QCA6696 칩은 차량 진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동 체크인과 같은 자동차 서비스용 외부 액세스 포인트에 연결하기 위해 높은 데이터 전송속도로 용량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full MIMO 클라이언트 기능을 제공한다. 

퀄컴은 QCA6696이 2021년 출시되는 상업용 차량에 탑재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샘플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QCA6696 칩을 탑재한 퀄컴 테크놀로지스의 2세대 CCRD(Qualcomm® Connected Car Reference Design)는 통합 RFFE(RF Front-End) 솔루션, C-V2X 및 HP-GNSS 지원은 물론 퀄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및 퀄컴 비전 포지셔닝 기능(Vision Enhanced Precise Positioning, VEPP)을 갖춘 스냅드래곤 차량용 4G 또는 5G 플랫폼을 제공한다. □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