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모스, 팬 및 펌프 모터 드라이버와 라이팅 컨트롤러
2019년 05월호 지면기사  / 편집부



엘모스의 모터 드라이버 및 LED 컨트롤러
팬과 펌프용 모터 드라이버 제품 및 리어 라이트와 인테리어 라이팅 컨트롤러 제품


 
난 뮌헨 일렉트로니카(Electronica Munich 2018)에서 엘모스는 다양한 모터 드라이버와 LED 컨트롤러 제품을 선보였다. 엘모스(Elmos Semiconductor AG – 한국지사장 홍기범)는 지금까지 5억 개 이상의 모터 드라이버 IC를 판매해온 전문 업체이며, LED 컨트롤러 분야에서도 차량용 LED 라이팅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LED 리어 라이트와 관련해서는 특허 받은 열분산(heat distribution)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E523.06은 하나의 칩 안에 BLDC 모터 시스템이 집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강력한 성능의 16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와 12V 전장 시스템 전용의 게이트 드라이버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BLDC 모터와 DC 모터 및 다른 종류의 부하(load)까지 최대 3개의 NMOS 하프 브리지를 제어할 수 있다. 이렇게 CPU와 모터 드라이버 주변장치로 구성된 시스템은 싱글 션트 FOC(single-shunt Field Oriented Control) 방식에 최적화된 결과물이다.

E523.06 IC 제품은 별도의 홀센서(hall sensor) 없이도 모터의 위치와 통전 시간(commutation time)을 산출하며, 이 외에 별도로 측정해야 하는 외부 구성요소는 션트(Shunt) 하나뿐이다. 전장 제품 개발을 위해 저비용 고효율로 설계된 이 IC 제품은 JTAG이나 고속 LIN 통신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부트로더를 이용해 차량 자체에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적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엔진 쿨링 팬, 에어컨디셔닝 팬, 펌프류(오일펌프, 유압펌프, 워터펌프 등)가 있다.

E522.90/91/92/93은 전장용 리어 라이팅에 적합한 LED 컨트롤러 제품군이다. 이 제품군의 출력 전류는 채널 당 14mA에서 55mA이고 병렬 모드에서는 IC 당 최대 165mA까지 지원 가능하다. 특허 출원된 파워 매니지먼트 기능은 변화하는 온도 조건 아래에서도 LED의 밝기가 일정하게 지속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전력 손실이 발생하면 일정 비율의 전력 손실량을 외부의 션트 저항으로 분산시켜, PCB 상에 핫스팟(hot spot)을 만들지 않고 균등하고 효과적으로 열이 분산될 수 있게 한다.

파워 매니지먼트와 외부 션트 저항을 사용하는 이 독특한 듀얼 콘셉트 덕분에 E522.9X 제품군은 리니어 컨트롤러 단계에서 더 이상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E522.9X 제품군의 독특한 장점은 동일하게 가지고 있으면서 채널 당 45~151mA 또는 병렬 모드에서 최대 450mA로 더 높은 전류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엘모스에서는 오래 전부터 E522.8X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다.

엘모스의 E521.36은 LIN-BUS에 연결되는 RGB LED 모듈을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비용과 공간 면에서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게 해 주는 제품이다. 이 제품에는 32kbyte NVM이 장착된 MSP430 기반의 16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와 128byte EEPROM, BSM 오토 어드레싱(Bus 션트 방식)이 탑재된 LIN 트랜시버(LIN 2.2까지 지원), 각 40mA까지 지원하는 4개의 전류 소스, 16비트 PWM 제너레이터 3개가 들어 있다. 48MHz의 PWM 클록 덕분에 732Hz의 반복률(repetition rate)에서 16비트의 컬러 분해능을 지원하고 그 덕분에 플리커 현상 없이 모든 OEM의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게 해 준다.

엘모스코리아(Elmos Korea Co., Ltd.) / 한국지사장 홍기범 | 전화번호 : 031-714-1131 / 이메일 : sales-korea@elmos.com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