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e모빌리티 대응의 최고 파트너

EV 판매 상위 20위 모델 75%에 전력반도체 공급

2019년 09월호 지면기사  / 

Infineon The Best Partner For e-Mobility
“인피니언, e모빌리티 대응의 최고 파트너” 
EV 판매 상위 20위 모델 75%에 전력반도체 공급

Infineon Technologies Stephan Zizala        인피니언 스테판 지잘라 자동차 고전력 사업부장








전기차에 사용되는 반도체는 다른 일반 차량용 반도체보다 더 높은 품질을 요구한다. 이에 인피니언은 e모빌리티용으로 품질과 신뢰성 요구를 충족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인피니언은 어느 회사보다 앞서 e모빌리티용 제품을 개발해 왔다. 이러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들을 카 메이커에 제공 중이다. 스테판 지잘라 자동차 부문 고전력 사업부장과의 일문일답을 전한다.






Q. 전기차 시장과 관련해 반도체 업계의 당면과제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A. 앞으로 전략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장은 전기차가 될 것입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이전에 볼 수 없던 혁신기술을 내놓기 위해 민첩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배터리와 전력반도체는 차량의 주행거리, 가격대, 성능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유연한 자동차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반도체 제품을 제공하고 최고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많은 수량을 빠르게 양산 제공할 수 있는 반도체 회사를 필요로 합니다.

인피니언은 지난해 전 세계 상위 20위까지 팔린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중 15종의 차량에 전력 반도체를 공급했는데, 이것은 인피니언이 세계 각국 자동차 회사들의 요구를 잘 충족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인피니언은 300 mm 웨이퍼로 전력반도체를 생산하는 최초 회사로서 경쟁사들보다 웨이퍼 당 훨씬 더 많은 칩을 생산할 수 있으며, 생산설비를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Q. 이와 관련해 어떻게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까?
A. 오늘날 자동차 회사들은 제한된 개발자원을 사용해 촉박한 일정으로 제품을 빠르게 개발해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인피니언은 e모빌리티용으로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반도체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실리콘 IGBT부터 SiC까지, 칩에서부터 모듈까지, 최적화된 드라이버,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고객들이 역동적인 e모빌리티 시장의 변화에 재빨리 대응하고 빠르게 개발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연초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 전력 모듈 공급을 통해 현대기아차의 “2018 올해의 협력사”에 선정되기도 했다. 해외협력사 부문에서 수상한 인피니언은 이 상을 받은 최초의 반도체 회사다.


Q. IGBT는 구동 시스템 비용의 절반을 차지하고 전체 EV 생산원가에서 8~10%를 차지합니다. 인피니언은 어떻게 차량용 IGBT를 개발하고 있습니까?
A. 전기차에 사용되는 반도체는 다른 일반 차량용 반도체보다 더 높은 품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IGBT는 일반적인 차량용 반도체가 필요로 하는 품질 조건을 만족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에 인피니언은 e모빌리티용으로 품질과 신뢰성 요구를 충족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피니언은 어느 회사보다 앞서서 10년여 전부터 e모빌리티 용 제품을 개발해 왔습니다. 이러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들로 최고 수준의 품질보증 원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은 인피니언 만의 엄격한 차량용 품질 요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고객들로부터 품질 문제에 대해 불평을 받는 비율이 지극히 낮습니다.  2018년에 전 세계에 70억 개 이상의 차량용 부품을 출하했는데, 이 중에서 고객으로부터 품질 문제에 대한 불평 비율은 0.00001%도 되지 않습니다. 인피니언의 품질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인피니언은 지난해 전 세계에서 팔린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상위 20위 모델 중 15종에 전력반도체를 공급했다. 사진은 인피니언의 e모빌리티 대표 제품인 'HybridPACK Drive' 모듈. 


Q. xEV 용으로 인피니언의 대표 제품은 무엇입니까?
A. 자동차 회사들이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하이브리드 카 및 전기차를 빠르고 유연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인피니언은 ‘HybridPACK Drive’라고 하는 전력 모듈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이들 제품은 메인 인버터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다양한 출력의 인버터 제품군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군의 모든 제품이 풋프린트가 동일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시스템 설계를 크게 변경할 필요 없이 인버터 성능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데, 이는 각각 다른 성능대마다 각각 다른 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군은 급속충전을 위한 배터리 전압이 700 V 이상인 전기차용으로 적합한 모듈 제품을 포함합니다. 또 다음 세대 제품군은 실리콘 카바이드(SiC) 기반 모듈이 될 것입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폭스바겐 그룹의 전략적 협력사 네트워크 FAST(Future Automotive Supply Tracks)에 참여하고 있다. e모빌리티용 반도체 분야의 선도 주자 인피니언의 전력 모듈은 폭스바겐의 모듈러 전기 드라이브 매트릭스인 MEB에서 전기 드라이브를 제어한다.  

Q. 어느 시장에서 EV 및 HEV 수요가 빠르게 늘어날 것이라고 보십니까?

A. 앞으로 몇 년 간은 여전히 중국이 세계 최대의 xEV 시장이 될 것입니다. 국가, 지방, 시 차원에서 도입되는 규제들과 신에너지 자동차(NEV, BEV, PHEV, FCEV를 포함)에 대한 보조금이 이 시장의 중요한 성장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보조금이 줄어든다고 해도 새로운 듀얼 크레딧(dual credits) 정책에 의해 NEV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중국은 2025년까지 NEV 비중을 20%로 끌어올리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EV 및 HEV의 두 번째로 큰 시장은 EU입니다. EU 시장 역시 CO2 배출을 크게 낮추고자 하는 정책에 의해 앞으로 더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1차로 2020/2021년까지 자동차 회사들은 자사의 모든 차종에 걸쳐 CO2 배출을 95 g/km로 낮춰야 합니다. 이것은 2017년에 118.5 g/km에서 크게 낮아진 것입니다. 이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EV 및 HEV의 비중을 높여야만 합니다. 또한 EU는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자동차 배출 목표치를 37.5% 더 낮출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유럽의 한 자동차 회사에 따르면, 이와 같은 CO2 배출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EV 비중이 40%는 돼야 합니다.

인도는 중장기적으로 xEV의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할 것입니다. 인도 정부의 싱크탱크인 NITI Aayog에서는 2030년부터 민간차량을 100% 전기차로 전환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한국 같은 다른 지역의 시장들도 배기가스 감축 노력에 힘입어서 xEV가 꾸준히 성장할 것입니다. 한국의 xEV 시장은 하이브리드 카를 근간으로 해 전기차와 수소 연료전지차의 보급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선점 및 일자리 창출로 자동차 산업의 재도약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전기차와 수소 연료전지차의 성능 개선 및 인프라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