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시아가 전개하는 미래의 콕핏

더 많은 기술, 안전에서 편안함으로

2019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오마벤 압델라지즈(Omar BEN ABDELAZIZ) 매니저, Cockpit of The Future SENSE, 포레시아



From Safety To Comfort: We Want To Do More With Technology
더 많은 기술, 안전에서 편안함으로
포레시아가 전개하는 미래의 콕핏

 



포레시아는 자동차에서의 안전, 편안함, 웰빙을 증대시키기 위해, 포괄적이고 정확한 상황을 얻기 위해 카메라, 레이더, 바이오메트릭 센서, 모든 커넥티드 기기와 데이터를 이용해 미래의 콕핏을 만들어가고 있다. 오마 벤 압델라지즈 매니저가 이를 설명한다.

글│오마벤 압델라지즈(Omar BEN ABDELAZIZ) 매니저, Cockpit of The Future SENSE, 포레시아



행, 출퇴근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전은 많은 신기술을 자동차에 통합하는 핵심 동인이다. 포레시아(Faurecia)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여행에서 편안함과 웰빙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역량을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새로운 안전기능들은 사고를 예방하고 경감하기 위해 소비자 보호 그룹과 정부 규제를 통해 장려되고 있다. 자동차 사고들의 75% 이상은 운전부주의, 피로, 주의력 감소와 같은 휴먼 에러에 기인한다. 예를 들어, 2020년부터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은)이 유럽의 신차안전도평가제도인 유로 NCAP ★★★★★ 획득뿐만 아니라, 2023년까지 주행안전성 향상 및 자동주행 모드에서 원활한 운전자 제어권 반환을 위해 법제화될 것이다.

필자는 포레시아의 미래 콕핏(Cockpit of the Future) 프로젝트팀의 일원으로서, 차에 탑재된 지능의 일부로, 안전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센서 기술을 조정하는데 관여하고 있다.
적외선 카메라는 어떤 조명 조건에서도 운전자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풍부한 범위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졸음을 감지하고, 심지어 심박수를 측정하기 위해 얼굴 표정에서 변화를 추적한다. 포레시아의 솔루션은 이 카메라를 시트 내 액추에이터에 연결해 햅틱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에게 부드럽게 경고하게 만들었다.

포레시아는 또 온보드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돕는 카메라 기능을 최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이미 운전자나 탑승자가 앉아 있는 곳으로 직접 바람을 보낼 수 있도록 머리 위치를 추적하는 스마트 벤트(smart vent)를 개발했다. CES에서 포레시아는 얼굴인식 기술을 사용해 시트 위치, 공조 제어, 멀티미디어 설정, HMI 선호사항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방법을 시연했다. 이것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려는 OEM을 위한 흥미로운 밸류애드 솔루션으로, 현재 2021년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장 론칭을 위해 개발되고 있다.





레이더 센서는 어린이의 존재 감지를 위한 강력한 기술을 제공한다. 미국에서는 연평균 100명의 아이들이 차에 홀로 남겨져 있다가 열사병으로 사망한다. RF 웨이브는 체형을 감지하기 위해 시트를 통과해 갈 수 있으며 호흡의 여부와 성인, 어린이 또는 동물의 크기를 구별할 수 있다. 이를 포레시아의 콕핏 도메인 컨트롤러에 연결하면 아이가 홀로 방치됐을 때 차주 또는 응급 서비스에 알릴 수 있다. 우리는 탑승자 감지 기술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기 위한 추가 기능을 갖춘 동급 최고의 안전장치를 구축하는 방법을 모색했다. 이는 레이더의 데이터를 이용함으로써 탑승자의 유형과 체중을 계산할 수 있다. 이것은, 예를 들어 시트 점유를 확인하고 에어백 시스템의 입력으로 탑승자 크기를 계산하는 별도의 고가 시트 센서의 필요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센서를 통해 심박수와 호흡수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사고 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안에 있는지, 어디에 있는지 등 구조대에 알리기 위한 중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포레시아는 또한 심장과 호흡수, 피부 전도도, 혈압, 심박수 변동성을 포함한 생물학적 신호를 감시하기 위해 바이오메트릭 센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중 가장 최근의 하나는 운전자의 기분, 스트레스, 주의력, 피로에 대한 지표다. 포레시아는 스마트 워치와 유사하게 고객의 건강과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고객사와 PPG 센서를 통합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가스 센서는 차량 내 공기 품질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주요 관심 분야다. 팀은 알코올 수준을 포함해 실내 가스 및 악취 성분을 평가할 수 있는 센서와 알고리즘의 올바른 조합을 광범위하게 조사했다.

조명, 열조건, 그리고 사람들이 움직일 때에 측정이 어려울 수 있는 안전, 편안함, 웰빙에 대한 모든 조건의 다른 지표를 적절한 정확도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레시아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상황에서도 포괄적이고 정확한 상황을 얻기 위해 카메라와 센서 등 모든 커넥티드 디바이스로부터의 데이터를 융합하고 있다.

우리는 전문기술 제공자 및 파트너와 함께 에코시스템의 일부로 일하고 있기 때문에 더 빨리 갈 수 있다. 이러한 민첩한 접근방식은 우리가 몇 달 안에 개념증명에서 시장출시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팀은 액센추어(Accenture)와 함께 개발한 포레시아의 커넥티드 카 랩에서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도로에서 테스트하고 실시간으로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매개 변수를 조정할 수 있다. 고객은 포레시아와 함께 기술을 더 많이 활용하고 미래의 콕핏을 함께 만들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