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ISO 26262 대응 고정밀 GNSS

테세오, 다중 위성 멀티밴드 데시미터 리시버

2019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윤범진, 한상민 기자 _ han@autoelectronics.co.kr



Multi-Band GNSS Receiver With Autonomous Driving Precision
자율주행 ISO 26262 대응 고정밀 GNSS
테세오, 다중 위성 멀티밴드 데시미터 리시버

ST의 최신 ‘테세오 APP’은 모든 GNSS 위성단을 동시에 추적하고 각각의 위성 시스템에 사용되는 주파수 중 최소 두 개 주파수(L1, L2, and L5)를 이용, PPP 및 RTK 알고리즘을 위한 높은 수준의 GNSS 원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차선 레벨의 정확한 위치추적과 신속한 시간 통합을 전 세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글│윤범진, 한상민 기자 _ han@autoelectronics.co.kr



“올 하반기, ST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제품은 테세오 APP(Automotive Precise Positioning)과 테세오 Ⅴ입니다. 우리는 오토모티브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시장서 리더십을 갖고 있고, 다중 위성 및 멀티밴드 데시미터 수준의 수신기에 있어 업계의 개척자입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이동구 이사가 말했다.

차선유지 지원(LKS), 적응형 순항제어(ACC) 등 레벨 1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이들 각 기능이 결합된 레벨 2 자동주행 시스템의 사용이 증가하고, V2X,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의 상용화 시점이 다가오면서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등 차재 센서에 더해 차선 레벨의 정확한 포지셔닝 정보가 추가로 요구되고 있다.

ST의 최신 테세오 APP(Automotive Precise Positioning)은 모든 GNSS 위성단을 동시에 추적하고 각 위성 시스템에 사용되는 주파수 중 최소 두 개 주파수(L1, L2, and L5)를 이용, PPP(Precise Point Positioning) 및 RTK(Real Time Kinematic) 알고리즘을 위한 높은 수준의 GNSS 원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차선 레벨의 정확한 위치추적과 신속한 시간 통합을 전 세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GPS, GLONASS, 갈릴레오, 베이도우(BeiDou), QZSS, IRNSS와 LI, L2, L5, E6 주파수를 지원한다.





데시미터 - ISO 26262

“테세오 APP의 큰 특징 중에는 ISO 26262 기능안전성의 지원이 있습니다. 기능안전성과 멀티밴드에 대한 고민은 정확도에 대한 것으로 자율주행과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대응입니다.”

테세오 APP은 우수한 정확도와 더불어, 특정 이유로 정확도가 떨어질 경우 시스템에 이를 알릴 수 있는 위성 데이터 무결성 모니터링 수신 칩이다. 이를 통해 부품 제조사들은 ISO 26262 기능안전성 및 ASIL에 부합하는 안전 필수 시스템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또 테세오 APP은 외부공격으로부터 주요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보안 시스템 부팅 및 데이터 출력 인증을 위한 보안 MCU를 탑재하고 있다.

현재 시장서 가장 많이 나가고 있는 ST의 주력 제품 테세오 Ⅲ의 정확도는 오차 1.5미터 이내다. 이는 C-V2X, 내비게이션, eCall, 디스플레이 오디오, 보험, 텔레매틱스 박스 등에서 일반적인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용의 요구 수준에 대응한다.
하지만 테세오 APP은 차선 수준의 정밀 내비게이션, HD맵 등 최신 IVS 요구에 대응되는 오차범위 0.5미터 이내는 물론, 오차범위 0.3미터 이내의 자율주행, 고속도로 자동주행, 자동주차와 같은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한다. 테세오 Ⅴ의 경우는 오차범위 0.1미터에 해당하는 농업, 건설, 드론 등 IoT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될 수 있다.

이동구 이사는 “도심의 빌딩 숲, 터널, 주차 빌딩, 멀티 레이어 인터체인지와 같이 신호가 미약하고 왜곡이 많은 부분에서 오도미터, 자이로스코프, 가속도 센서 등 다른 센서를 활용한 보정 데이터(correction data)를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 ST는 헥사곤(Hexagon)의 노바텔(NovAtel)이나 트림블(Triemble) 외에도 다양한 업계 스페셜리스트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ST는 고객사에 MTP(Modular Telematics Platform)란 사용자 개발환경을 지원한다. 텔레마코3P(Telemaco3P) 프로세서 기반에서 GNSS 포지셔닝 및 보정 솔루션을 적용, 시제품 개발 이전에 고객이 바로 컨셉을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발기간 단축을 지원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