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렉시스의 자동차 헌신

고객 주도 혁신으로 세계 자동차 센서 트로이카로…

2019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윤범진, 한상민 기자 _ han@autoelectronics.co.kr


Commitment: The Secrets Of Customer Driven Innovation

멜렉시스의 자동차 헌신
고객 주도 혁신으로 세계 자동차 센서 트로이카로…

Melexis Francoise Chombar 멜렉시스 프랑소와 촘바르 CEO

6월, 글로벌 3대 오토모티브 센서 업체 멜렉시스의 프랑소와 촘바르 CEO가 내한했다. 전 세계를 달리는 모든 차량에 멜렉시스의 칩은 평균 11개씩 들어간다. 이런 위상과 숫자의 이유는 ‘혁신’과 ‘헌신’에 있다. 멜렉시스는 니치마켓의 기회에 포커스한다. 이 말은 멜렉시스가 시장에서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며 고객 주도의, 극단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는 뜻이다. 촘바르 CEO를 만났다.

글│윤범진, 한상민 기자 _ han@autoelectronics.co.kr



 

Q. 최근의 글로벌 경제, 자동차시장이 매우 다이내믹합니다.
멜렉시스는 어떤 영향을 받고있습니까? 또한 많은 반도체 기업들이 오토모티브 시장에 포커스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을텐데요.
A. 최근의 커다란 세계경제 이슈 중 하나는 미중 무역전쟁입니다. 이것은 자동차, 소비가전 등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자 구매와 선택, 시기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국제표준배출가스시험방식(WLTP) 인증이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같은 대외적 요인들은 다른 반도체 업체들처럼 멜렉시스에게도 일시적인 세일즈 감소, 재고량 확대로 다가왔습니다.

멜렉시스는 매출의 90% 이상이 자동차 관련 제품인 오토모티브 반도체 업체입니다. 하지만 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동차는 개발과정에서부터 출시, 서비스, 폐차에 이르기까지 상대적으로 긴 사이클을 갖고 있고, 카 메이커와 티어1 등 고객들은 그들의 파트너에게 지속가능한 신뢰, 오토모티브 마인드 셋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멜렉시스는 자동차 업계에서 신임도(credibility)가 매우 높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모바일 산업과 같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을 쫓지 않습니다. 자동차의 미래에 대한 깊은 고민과 이해, 장기적인 로드맵을 고객과 논의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멜렉시스는 높은 신뢰도와 그들을 지원할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면서 기술과 물량 측면 모두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Never Stop Innovating / Inspired Engineering’을 모토로, 기술 혁신, 신뢰할 수 있는 딜리버리와 지원 서비스로 업계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의 고객들은 10년 전과 비교해 훨씬 더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반도체 업체에 대해 충분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Q. 멜렉시스는 벨기에에서 꽤 명망 높은 기업인 것 같습니다. 또 멜렉시스는 세계적인 자동차 반도체 회사입니다만 그 위상에 비해 덜 알려진 편인 것 같습니다. 멜렉시스의 위상을 들려주시겠습니까?
A. 멜렉시스의 주요 고객사들은 매출의 39%, 49%를 차지하는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급성장한 중국과 더불어 아시아의 중요 시장입니다. 벨기에에서 멜렉시스가 알려진 것은, 벨기에에 많은 기업들이 있지 않은데다, 여성 CEO가 있는 테크컴퍼니가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멜렉시스가 상당히 예외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에 대한 우리의 열정은 자동차 반도체 센서 분야 세계 3대 리더 중 하나가 될수 있게 했습니다. 모터 구동과 자동차 네트워킹을 위한 집적회로 부문에서 우리는 글로벌 리더입니다. 신제품과 카테고리를 개발하는 데 있어 빠르게 진화하는 산업의 니즈를 예의주시하며 업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3D 마그네틱 홀 이펙트 센서와 3D ToF(Time of Flight) 이미지 센서 IC의 파이오니어로, 센서조립과 모듈을 위한 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멜렉시스는 자동차 업계 신임도가 매우 높은 기업으로
고객의 청사진과 그들의 고민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지난 10년 동안 가장 높은 가치를 창출한 벨기에 상장기업 3곳 중 하나도 멜렉시스입니다. 이 선정 기준도 궁금합니다.
A. 벨기에의 독립 자산운용사 ‘밸류스퀘어(Value Square)’는 매년 벨기에 상장사의 지난 10년간 실질적 가치창출을 평가합니다. 그들은 주가 대신 개인주주가 지난 10년간 받은 순배당금을 더한 주당 장부가액의 추이를 추적해 회사의 근본적인 가치성장에 포커스합니다. 밸류 스퀘어는 멜렉시스의 실적을 워렌 버핏(Warren Buffett), 찰리 멍거(Charlie Munger)가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의 실적과 비교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지난 10년 동안 내재가치(fundamental value)를 267% 늘리는데 성공하며 13.89%(유로화)의 연간 자본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멜렉시스는 같은 기간 1,010% 증가, 27.2%의 내재가치가 증가하며 이를 뛰어 넘었습니다.

 
Q. EU라는 하나의 큰 정부 아래 있다고는 하지만 어떻게 자국 카 메이커가 없는 현실에서 세계 랭킹 3위의 자동차 반도체 센서 업체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까? 무엇이 멜렉시스를 탄생시켰고 자동차 산업에 도전하도록 했습니까?
A. 말씀하신 것처럼 벨기에에는 카 메이커가 없습니다. 또한 멜렉시스는 벨기에의 반도체 회사라기보다는 유럽의 회사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우리는 유럽에서 벨기에의 중심 위치 덕분에 독일, 프랑스의 큰 카 메이커들과 좋은 비즈니스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벨기에 사람들이 상당히 다양한 언어를 구사한다는 점 또한 다양한 국적의 고객사와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유럽 뿐 아니라, 한국의 ‘빨리 빨리’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북미지역 등 세계 곳곳에 세일즈 오피스 및 R&D 거점을 두고 고객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 글로벌 컴퍼니입니다.

어떻게 보면, 멜렉시스의 탄생은 이상(ideal)을 쫓는 미친(crazy) 여정의 시작이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30년 전의 멜렉시스는 이 세상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미래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고객들이 갖고 있는 도전을 함께 해결하면서 친환경 트렌드에 기여하길 원합니다.


Q. 친환경을 위해 멜렉시스는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는 것입니까?
A. 기후변화는 현재에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멜렉시스는 센서 IC 제품을 포함해 친환경 미래에 기여하는 선구자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제품의 대부분은 또한 안전과 안락함을 향상시키면서 인간의 환경적 풋프린트를 줄이도록 설계됐습니다. 우리의 제품 전략은 환경에 대한 기여를 구체화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우리가 무엇을 전달하느냐에 대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이끌어내느냐에 대한 것을 포함합니다. 이 말은,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의 공정에서,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Q. 좀 전에 R&D센터를 언급하셨는데, 그 수가 얼마나 됩니까? 반도체 칩 메이커들에게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니즈가 큰데 이 부분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A. 멜렉시스의 R&D 거점은 전 세계적으로 19곳입니다. 벨기에, 프랑스 등에 2곳, 독일 3곳, 스위스, 불가리아, 우크라이나, 미국, 필리핀 등지에 각각 1곳을 두고 있습니다. 필리핀의 경우는 패키지 부문 R&D센터인데, 이 지역에 많은 반도체 회사들이 패키지 공장을 두고 있고, 센서 IC의 경우엔 특히 패키징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은 멜렉시스의 R&D센터 중 하나에 집중돼 있지 않습니다. R&D센터가 위치한 지역에서는 펌웨어 기반 퍼스트 레벨 소프트웨어 개발이 대부분 이뤄지지만, 고객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프트웨어 지원은 로컬사이트가 담당합니다. 이 두 팀 모두가 고객을 지원할 때 시너지 효과가 발휘됩니다.

 
“ 혁신은 멜렉시스가 갖고 있는 신뢰성, 창조성,
그리고 이것을 훈련하고 실현하는 DNA입니다”


Q. ‘Never Stop Innovating / Inspired Engineering’을 강조하셨습니다. 멜렉시스는 벨기에에서 가장 많이 특허를 출원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혁신에 대한 멜렉시스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A. 우리의 목표는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서 고객에게 그 가치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의 엔지니어링 커뮤니티입니다. 창조와 혁신을 추구해 더 나은 세상을 추구할 것입니다. 여기서 혁신은 실패할 수 있으며 끊임없는 혁신은 이런 실패를 기반으로 합니다. 혁신은 멜렉시스가 갖고 있는 신뢰성, 창조성, 그리고 이것을 훈련하고 실현하는 DNA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멜렉시스가 속한 반도체 산업은 혁신과 그에 따른 지적재산권이 특징이기 때문에 특허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멜렉시스는 특히 정기적으로 특허보호를 취득하고, 적절한 경우 특허 출원을 추가 신청해 독점기술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사는 또한 영업 기밀, 비밀 유지 계약 및 기타 조치를 통해 독점 정보와 노하우를 보호합니다.



Q. 10억 번째 Triaxis? 위치 센서와 20억 번째 래치 및 스위치(Latch & Switch) 센서를 출하했다고 들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멜렉시스의 칩이 자동차에 들어가고 있는 것입니까?
A. 두 이정표는 멜렉시스의 하일라이트로 폭넓은 파트너 기반과 개발, 전 세계적인 풋프린트, 그리고 우리를 믿어준 고객들이 없었다면 달성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Triaxis? 제품군은 자동차 및 산업 제품에서 엄청난 수의 위치 센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7개의 출력 프로토콜과 함께 4가지 패키지로 15개 이상 제품을 포함하도록 성장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매우 자랑스러워하는 업적입니다.

2018년에 멜렉시스의 칩은 모든 자동차에 평균 11개씩 들어갔습니다. 브랜드 모델에 따라서는 많게는 20~30개까지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BMW 530e에는 파워트레인 부문 11개를 비롯해 섀시, 바디, 세이프티 모두를 포함해 총 30개 이상이 들어갔습니다.

이런 숫자의 이유는 ‘혁신’에 있습니다. 멜렉시스의 제품군을 보면 다른 경쟁업체처럼 대단히 많은 라인업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 말은 멜렉시스가 추구하는 시장에 대해 극단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멜렉시스는 고객이 겪고 느끼는 도전을 듣고 있고, 언제나 들을 준비가 돼 있으며, 이를 제품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Q. 처음으로 돌아가, 신뢰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엄격한 품질에 대한 증명을 요구합니다. 멜렉시스의 위상으로 볼 때 품질 및 신뢰성 관련 인증 등 실질적 활동에 특별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A. OEM들은 품질에 대한 문서, 활동을 요구하고 있고, 멜렉시스는 당연하게도 이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멜렉시스는 모든 제조 및 기타 관련 활동에서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 16949) 16949:2016으로 전환 감사를 성공적으로 통과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ISO 기술 규격으로, 우리 비즈니스가 전체 체인에 걸쳐 지속적으로 모범사례를 적용하고 있음을 확인해주는 것입니다. 멜렉시스는 자동차 품질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고, 고객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프로세스 개선을 구현하기 위한 장기적인 약속을 갖고 있습니다. IATF 인증은 이러한 약속의 결과를 인식하고 고객의 궁극적인 이익을 위해 품질 노력을 지속하도록 장려합니다.

또한 멜렉시스는 ISO 26262 기능안전성 등 국제표준 지정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도 ASIL 전문 그룹을 구성하는 한편, 각 지역별 고객 대응을 위한 스페셜리스트들을 포진시키고 있습니다.

 
Q. 자율주행에 대해 멜렉시스는 어떤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까?
A. 이것은 센서 IC 기술이 미래의 자동차를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센서는 자동차 디자인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과 목적을 제공합니다. 이것들은 자동차 제조업자들이 그들의 차량을 더 안전하고, 연료 효율적이며, 운전하기에 편안하게 만들어 시장에 출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센서들은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업계는 여러 면에서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완전한 제어가능성과 데이터 프로세싱 이외에도 지능적인 가관측성(intelligent observability)은 자동차가 스스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전제조건 중 하나입니다. 또한 차세대 센서들은 외부 환경과 관련해, 또한 탑승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명확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센싱 기술이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대한 열쇠를 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레벨 3로 넘어가면서 인카 모니터링 시스템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에서 멜렉시스는 업계에서 가장 완벽한 오토모티브 ToF를 발표했습니다. 그 기술 리더십을 듣고 싶습니다.
A. ToF는 광학 이미터와 리시버를 사용해 센서에서 물체까지의 거리를 결정하는 유형의 센서입니다. 장면은 변조된 빛으로 깜박이며 수신기의 모든 픽셀은 반사된 광의 진폭과 위상 지연을 측정합니다. 빛의 속도가 알려진 상수이기 때문에, 이미터를 떠나는 신호와 리시버로 다시 반사되는 신호간 차이를 사용해 센서와 대상 사이의 거리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2004년부터 ToF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2018년 11월에 일렉트로니카 뮌헨(Electronica Munich)에서 출시한 차세대 QVGA ToF 센서는, 단순화하면 종전보다 2배 더 좋아졌습니다. MLX75024 센서는 민감도가 2배 이상 높고 선택 가능한 게인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조도 및 장거리 성능이 향상됐습니다. 센서 자체는 임베디드 온도 센서와 이전 세대 대비 50% 낮은 전력 소비를 가능케 하는 전력 손실 저감(reduced power dissipation) 기능을 내장하고 있고, 옥외 용도(태양광은 940 nm 이하)에 더 적합한 940 nm 광원에 최적화돼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컴패니언 칩인 MLX75123BA는 파워 서플라이 유닛을 더욱 단순화하기 위한 파워 업 회로와 4개의 GPO(General Purpose Outputs)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ToF 센서를 선택해 하나의 컴패니언 칩만 사용해 여러 개의 ToF 센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멜렉시스는 또 올 3월에 업계 최초의 싱글 칩 오토모티브 등급 VGA ToF 이미지 센서인 MLX75027을 출시했습니다. 주행의 반자동화는 ADAS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이점을 우리 모두에게 가져오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인카 모니터링 센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안전 기능 모두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MLX75027이 이 애플리케이션 공간에서 멜렉시스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Q. 혹시, 자율주행에서의 센서 퓨전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A. 센서 퓨전은 고객의 모듈 수준에서의 지속적인 발전입니다. 기술들은 서로 다른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서로 상이한 물리적 융합은 레벨 4, 레벨 5 자율주행과 같은 안전성 요구에서 헤테로지니어스 리던던시(heterogenous redundancy) 펀더멘탈 강도를 창조합니다. 우리는 단일 센서 기술이 현재 기술의 모든 이점을 하나의 장치에 융합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ToF,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그리고 잠재적으로 FIR)와 같은 융합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고, 그것이 이론적으로 가능하더라도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레벨 5 자율주행의 도래는 얼마나 걸릴 것으로 보시나요?
A. 완전한 가관측성의 달성하기 위해서는 속도, 전류, 압력, 온도, 위치, 근접(proximity) 탐지, 제스처 인식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파라메트릭 데이터를 처리해야만 합니다. 이것이 언제 성취될지는 예상하기 쉽지 않습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