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T Specification Rev. 3.0
2009년 02월호 지면기사  / 글│볼프강 보트 박사, 기술 조정관(Technical Coordinator) MOST 협회 www.mostcooperation.com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백본을 위한 MOST Specification Rev. 3.0이 공개된 시점은 2008년 3월이다. Rev. 3.0은 이전 명세 구조를 전면 재정비하여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그림 1은 MOST 프레임워크의 문서 구조를 보여준다. 이 명세는 속도 등급에 독립적이며 새로 정의한 MOST150 물리 계층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제공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50 Mbps 대역폭 
- 광범위한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등시성 전송 메커니즘 
- IP 기반 패킷 데이터의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이더넷 채널

MOST Specification Rev. 3.0은 오디오/비디오 신호 전송 시 높은 대역폭 효율과 주소 지정, 충돌 탐지/복구 또는 브로드캐스트를 위한 오버헤드가 없도록 하는 명세를 제공한다. 이것은 패킷 스위치 네트워크가 훨씬 더 높은 대역폭에서만 달성할 수 있었던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그 결과 더 많은 양의 패킷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면서 여러 개의 고화질(HD) 비디오 스트림과 최상위 서비스 품질(Quality-of-Service, QoS)의 다중 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전송이 가능해졌다.


다중 채널 네트워크

MOST는 다중 채널 네트워크다. 새로운 명세에는 이전 버전에서 사용되었던 잘 알려진 동기성, 패킷, 컨트롤 데이터 채널에 이더넷과 등시성 채널이 추가됐다.
이더넷 채널은 IEEE 802.3 규정에 준하여 변경되지 않은 이더넷 프레임을 전송할 수 있다. 이것은 혁신의 속도가 빠른 소비가전 및 IT 도메인의 소프트웨어 스택과 애플리케이션이 차량에 무리없이 적용될 수 있게 한다. TCP/IP를 활용하는 TCP/IP 스택이나 프로토콜은 수정없이 MOST를 통해 통신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세대의 MOST (MOST150)은 자동차에서 이더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차량 지원(automotive-ready) 물리 계층을 제공한다. MOST Specification Rev. 3.0은 IEEE MAC 주소를 활용하여 48비트 주소 지정뿐만 아니라, 기존 16비트 주소 지정을 모두 지원한다.
또한 MOST 프레임 속도와 동기화되지 않는 스트림, 예를 들면 SPDIF와 같은 개별 프레임 데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등시성 채널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활용 예로는 MOST 네트워크를 통한 MPEG 스트림 전송이며, 그 이유는 MPEG 스트림은 일반적으로 가변성 비트 전송률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MOST 기능으로 광범위한 비디오 애플리케이션과 QoS IP 전송이 가능해진다. 등시성 연결을 위한 연결 관리는 동기성 연결을 위한 연결 관리와 유사하다. 연결 관리는 MOST Specification Rev. 3.0도 마찬가지로 대응하는 “시스템 기능 블록(System Function Blocks)”, 예컨대 GeneralFBlock 템플릿이나 ConnectionMaster에서 지정한다.
그림 2는 다중 채널 네트워크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MOST 데이터이다. MOST Specification Rev. 3.0은 또한 기존 MOST25와 비교하여 대역폭을 두 배로 늘림으로써 컨트롤 채널(기기의 실시간 제어에 사용되는)을 향상시켰다. 제어 메시지의 페이로드는 분할 전송하는 경우에 12바이트에서 45바이트 혹은 44바이트까지 확대되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