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中 WM 모터·마렐리 통해 중국시장 확대
RTOS 및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 제품 공급
2019-12-16 온라인기사  / 편집부

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는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 웰트마이스터의 모기업 WM 모터(WM Motor)의 3세대 SUV에 블랙베리 QNX의 QNX® Neutrino® Realtime Operating System(RTOS) 및 QNX® Platform for Digital Cockpits과 QNX® Hypervisor for Safety 등을 탑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마렐리 일렉트로닉스 차이나(MARELLI Electronics China)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마렐리 전자 e콕핏 및 디지털 클러스터 솔루션에 QNX® Platform for Digital Cockpits을 통합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WM 모터는 QNX® Platform for Digital Cockpits과 QNX® Hypervisor for Safety를 포함한 블랙베리 QNX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통해 앞으로 개발 예정인 3세대 SUV에 안전, 보안, 안정성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EX6 Plus 인테리어

블랙베리 테크놀로지의 카이반 카리미(Kaivan Karimi) 솔루션 영업 수석부사장은 “오늘날 1억 5천만 대 이상의 차량에 블랙베리 QNX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제품이 지원되고 있으며, 블랙베리 제품은 ISO 26262 ASIL-D 인증, 필수 성능, 그리고 미션 크리티컬 보안 등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면서 “우리의 기술을 통해 WM 모터가 앞서 언급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안전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혁신 제품을 생산하는 데 도움을 주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WM 모터는 중국의 전기자동차 스타트업 기업으로, 대량생산을 시작한 지 1년 밖에 되지 않은 신생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원저우 공장에서 연간 10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WM 모터의 자비스 얀(Jarvis Yan) CTO는 “WM 모터는 대중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에 따라 임베디드 시스템에 있어서 안전과 보안, 그리고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며, “블랙베리 QNX는 안전 인증, 안정성 및 보안성 측면에서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있어 최고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마렐리 일렉트로닉스 차이나와 전략적 협업

블랙베리의 QNX Platform for Digital Cockpits과 마렐리 e콕핏 및 디지털 클러스터의 통합 솔루션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시스템 안전성과 신뢰성 제공은 물론, 사용자들에게 차 내에서도 매끄러운 커넥티드 경험을 제공한다.


출처: @BlackBerry on Twitter

마렐리 일렉트로닉스 차이나와의 협력과 관련, 카리반 카리미 솔루션 영업 수석부사장은 “블랙베리는 중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가 사용자에게 최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디지털 콕핏의 인포테인먼트 부분을 샌드박스화함으로써 앱이 충돌하거나 보안이 손상되거나 업데이트 해야 하는 경우에도 미션 크리티컬 드라이빙 기능에는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양사는 2016년부터 4개 주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임베디드 콕핏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 당시 QNX® Hypervisor for Safety 및 QNX® Software Development Platform (SDP) 7.0을 사용했으며, 다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견고한 협력 관계를 쌓아왔다. 

마렐리 일렉트로닉스 차이나의 위시아 유(Wisea Wu) 총책임자는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 시장에서 새로운 자동차 기술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블랙베리와의 꾸준한 파트너십을 통해 앞으로 고객에게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차세대 디지털 콕핏 개발을 지속할 것이며, 이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차량의 보안성 및 연결성을 향상시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콕핏용 QNX 플랫폼은 안전 인증을 획득한 블랙베리 QNX 하이퍼바이저 for Safety, QNX® Platform for Instrument Clusters 및 QNX® CAR Platform for Infotainment를 결합하고 안드로이드 구현까지 실현한 완전 통합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는 기존의 ECU에서 한 단계 발전한 QNX 기반 디지털 인스트루먼트 글러스터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편, 블랙베리의 전체 자동차 제품군은 2020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시연될 예정이다. 블랙베리 부스는 북쪽 홀의 부스번호 7515에 마련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