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륜차 리어램프에 최적! 4ch 리니어 LED 드라이버
LED 램프 대폭적인 기판 면적 및 설계 공수 삭감
2020-02-14 온라인기사  / 편집부




로옴 (ROHM) 주식회사(www.rohm.co.kr)는, 2륜 • 4륜 자동차에 채용되고 있는 LED 리어 램프 (STOP 램프, TAIL 램프), FOG 램프 (안개등), Turn Signal용으로, MOSFET 내장 4ch 리니어 LED 드라이버 IC 「BD183x7EFV-M」 (BD18337EFV-M / BD18347EFV-M)을 개발했다.
본 제품은 인도를 중심으로 하는 해외 2륜 시장으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와 LED 개별 제어 기능의 2가지 신기술을 탑재하여, LED 램프의 대폭적인 기판 면적 삭감과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공수 (공정 및 시간) 삭감에 기여한다.

기판 면적 삭감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를 통해, 기존에는 출력 채널 수만큼 필요했던 열 분산 회로용 단자를 1개로 집약함으로써, 출력 4ch 고출력 (150mA/ch)을 소형 16pin 패키지로 실현했다. 동시에 LED 개별 제어 기능을 통해, 사양이 다른 차량용 LED 램프를 점등시킬 때 기존에는 2개 필요했던 LED 드라이버를 1개로 구동할 수 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공수 삭감에 있어서는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를 통해, 기존에는 채널마다 필요했던 열 설계를 1번만으로 끝낼 수 있어, 열 설계 공수의 삭감에 기여한다. 동시에, LED 개별 제어 기능을 통해, 이상 상태 발생 시에 LED를 일괄 OFF 및 개별 OFF 중 선택하여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의 2륜 자동차 번호판등 (License 등) 보안 기준에 대응 가능하므로, 글로벌 모델 전개가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디자인성을 향상시키는 시퀀셜 (sequential) 점등용 개별 조광 기능과 LED 드라이버 및 주변 회로를 보호하는 각종 보호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본 제품은 2019년 12월부터 월 25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 (샘플 가격 500엔 / 개, 세금 불포함)을 개시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하마마츠 주식회사 (하마마츠), 후공정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이다.
앞으로도 로옴은 저전력화 및 시스템의 최적화를 실현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2륜 • 4륜 자동차의 기술 혁신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최근 2륜 • 4륜 자동차 시장에서는, 저전력화 및 디자인성의 관점에서 LED화된 차량용 램프의 채용이 추진됨에 따라, LED의 점등수 및 밝기도 다양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 2륜이 이동 수단의 주류를 이루는 아시아 지역에서는,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을 위해 일반적인 리어 램프와 번호판등을 구동하는 회로의 구성을 더욱 심플하게 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LED를 점등하는 LED 드라이버는 열 설계 상의 문제로 인해 점등수 • 밝기 • 안전성 • 비용의 모든 면을 만족할 수는 없었다.
로옴은 세계 최대의 2륜 시장인 인도 시장의 요구를 분석하고,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와 LED 개별 제어 기능이라는 2가지 신기술을 탑재한 새로운 LED 드라이버를 개발했다.

신제품은 2가지 신기술 「열 분산 회로」와 「LED 개별 제어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LED 램프의 대폭적인 기판 면적 삭감과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공수 삭감에 기여한다.


1. 기판 전체의 면적 삭감에 기여
1-1. 열 분산 회로를 통해, 출력 4ch의 소형 • 고출력화 실현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를 통해, 기존의 솔루션에서는 출력 채널 수만큼 필요했던 열 분산 회로용 단자를 1개로 집약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 있어서 지금까지 최대 3ch까지밖에 없었던 16pin 패키지의 소형화와 4ch의 고출력화 (150mA/ch)를 실현했다. 일반적인 차량용 리어 램프 구성 (LED 램프 4라인 점등)의 경우, 기존에는 2개의 LED 드라이버가 필요했지만, 신제품을 사용하면 1개로 점등 가능하므로 부품수와 실장 면적을 삭감할 수 있다.


1-2. LED 개별 제어 기능을 통해, 사양이 다른 2개의 LED 램프 구동 실현

기존품으로는 사양이 다른 2개의 LED 램프 (예를 들어 리어 램프와 번호판등)를 점등시키는 경우, 2개의 IC가 필요했다.
반면에 신제품은 LED 개별 제어 기능을 탑재하여, 사양이 다른 2개의 LED 램프 구동을 1개의 IC로 실현할 수 있으므로, IC 삭감에 따른 기판 면적 삭감이 가능하다.



 
 
2.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공수 삭감에 기여
2-1.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를 통해, 열 설계 공수 삭감

기존품은 채널 수만큼의 열 분산 회로가 필요하여, 각 채널에 따라 LED에 대한 열 분산 저항의 전기적 특성 편차를 고려한 후, 회로 전체의 밸런스를 맞추어 열 설계를 해야 한다. 반면에 신제품은 독자적인 열 분산 회로를 통해, 열 분산 회로용 단자를 1개로 집약함으로써, 기존에는 채널 수만큼 필요했던 열 설계를 1번만으로 끝낼 수 있으므로, 열 설계 공수 삭감에도 기여한다.
 
 
2-2. 이상 시의 LED 개별 제어 기능을 통해, 글로벌 모델 전개에 대응 가능

이상 시의 LED 동작을, 일괄 OFF 또는 개별 OFF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했다. 이에 따라, 리어 램프 1라인이 단선 등으로 인해 점등되지 않는 경우, 다른 모든 라인도 OFF하거나, 단선된 라인만 OFF할 수 있다. 이상 상태 발생 시 2륜 자동차 번호판등의 보안 기준은 각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본 제품을 사용하면 1번의 설정으로 여러 지역의 법률에 대응할 수 있으므로, 글로벌 모델 전개 시 재설계로 인한 공수를 삭감할 수 있다.





3. 디자인성을 높이는 시퀀셜 점등에도 대응
1패키지에 시퀀셜 점등을 실현하는 개별 조광 기능도 탑재하여, 저항기, FET 등의 외장 부품 추가만으로 다른 모델과의 차별성을 실현할 수 있다.


4. 이상 시에 회로를 보호하는 각종 기능 탑재
이상 시에 차량용 램프를 보호하는 오픈 • 쇼트 검출 기능 및 채널 별 이상 검출 기능 등, 다양한 보호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이상 상태 발생 시에도 회로를 보호하여, LED 드라이버 및 주변 회로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라인업>

<어플리케이션 예>
◇리어 램프 (STOP 램프, TAIL 램프)     ◇FOG 램프 (안개등)        ◇Turn Signal
◇번호판등 (License 등)용 램프   ◇DRL (Daylight Running Lamps)
등, 2륜 • 4륜 자동차의 폭넓은 LED 램프 구동에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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