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첫 발 내딛는 NEV
운행구역 정비, 관용차 교체키로
2010년 04월호 지면기사  / 글│한 상 민 기자 <han@autoelectronics.co.kr>

 NEV는 최고속도 60 km/h 이내, 차량 총중량 1,361 kg(배터리 포함)을 초과하지 않는 전기차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지만 안전 문제 등을 이유로 지금까지 일반도로 주행이 허용되지 않았었다. 때문에 공원이나 골프장 등 구내 도로에서만 제한적으로 운행돼 왔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최고시속 60 km/h 이하인 도로에서 운행을 허용하는 NEV 관련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됐고 3월 말 시행에 들어가며 시내 주행이 현실화됐다.


운행구역 신속 정비

서울시는 개별적인 운행구역 지정으로 야기되는 혼선을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 자치구와 협의해 동시에 운행구역을 지정키로 했다. 이를 통해 서울시 전체 도로 중 제한속도 60 km/h 이하 도로 약 7,845 km 구간을 전기차 운행가능 지역으로 동시 지정할 방침이다. 이는 2차선 이상 도로의 약 96.8%를 차지한다. 진입이 불가능한 일반도로는 헌능로 일부, 선암로 일부 등 22개 노선 79.2 km이다. 도시고속도로는 내부순환도로, 올림픽대로 등 35개 노선 255.9 km가 운행제한 대상으로 분류된다.
서울시는 모든 자치구에서 운행가능 구역이 동시에 지정될 수 있도록 각 자치구청장에게 협조를 요청하고, 표준 고시안 및 지정 절차 등을 사전 안내했다. 자치구별로 개별적으로 운행가능 구역을 지정할 경우 서울의 도로 특성상 운행이 제한될 수 있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예를 들어 중구에서 전기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를 확정하더라도 동대문구에서 전기차 허용 도로를 지정하지 않으면 중간에 단절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25개 자치구가 동시에 전기차 운행가능 구역을 지정해 불편이 없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자치구와 함께 운행제한 또는 운행구역 설치 대상 위치를 사전에 조사 완료하고, 표지판 도안을 확정해 실제 차량 운행 전까지 설치를 완료키로 했다. 시는 전기차 운행도로가 처음 지정되는 만큼 표지판을 운전자 시야에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해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운행제한 구역을 진입하는 위치와 도시고속도로 진입로 등 진입 시 안전이 우려되는 위치에 최우선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NEV 전용 내비게이션

서울시와 자치구는 초기의 교통안전 및 교통흐름 등을 감안해 4월 14일부터 7월 13일까지 3개월 간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집중 모니터링 기간 동안 관내 전기자동차 운행 실태 파악 및 주민의견 청취 등을 통해 즉시 처리가 가능한 사항은 신속히 조치하고 법령개정이 필요한 사항은 국토해양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해 교통안전 및 흐름에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NEV는 일반 자동차와 동일한 내비게이션으로 주행 시 도시고속도로 등 운행제한 구역로에 진입할 우려가 높아 전용 내비게이션 사용 필요성이 높다. 이에 서울시는 차량제작사, 내비게이션 맵 제작업체와 지속적으로 협조해 NEV 전용 내비게이션 제작 또는 기존 내비게이션에 NEV 모드를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전용 내비게이션은 길 안내시 자동적으로 금지구역을 피해 운행경로를 설정하고, 길 안내 모드가 아닌 일반 주행 모드 시 운행제한구역으로 진입하려 하는 때 강력한 경고 안내를 해 착오 진입을 예방하는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입초기, NEV 안전 운전문화 조기정착 및 안전운행을 위해 위반차량은 과태료 10만 원을 부과하는 등 계도와 단속을 병행할 예정이다.


혼잡료, 주차료 혜택

전기차는 현재 구입 시 세제혜택이나 보조금 지원은 없다. 그러나 서울시 등록차량이 환경부에서 전기차 인증을 받을 경우 혼잡통행료를 100% 면제하고, 공영 주차요금도 50% 할인키로 했다. 또 운행 시 매년 고지되는 자동차세의 경우 기타 차량으로 인정받아 경차인 모닝과 비슷한 수준인 연간 13만 원 정도를 납부하게 될 전망이다. 경차와 비교하더라도 연료비 절감이 상당해 실제 운행 시 절감할 수 있는 비용이 매우 클 전망이다.
시의 한 관계자는 “경차의 경우 하루 50 km 주행 기준 연간 연료비가 180만 원 정도이나 전기차의 경우 가정용 전기요금 기준 14만 원 전후로 1/10수준이다. 다만 납축전지를 사용하는 NEV는 2년마다 배터리를 교체해야하는데 이 비용은 150만 원 가량 된다”고 말했다.
NEV 전용 보험 상품도 곧 출시돼 운전자들이 안심하고 도로를 달릴 수 있을 전망이다. 차량 운행에 필수적인 자동차 보험은 현재 보험개발연구원에서 산정 중이며, 이후 금융감독원 승인 후 손해보험협회에서 상품이 개발돼 출시될 예정이다. 각 손보사 판매예정일은 4월 9일로 잡혔다. 


충전 인프라 확충

서울시는 차량을 구입한 시민들이 운행 시 불편이 없도록 공공청사와 공공주차장 등에 2010년까지 충전시설 100개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4월 말까지 자치구 청사, 공공 주차시설에 1~2개의 전기차 우선 주차구역과 비상 충전이 가능한 충전 콘센트를 설치할 예정이며 시민들의 전기차 이용 수요에 따라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기차 우선주차 블록의 픽토그램을 디자인해 자치구 관련부서에 배포했다. 또 대형 유통시설을 중심으로 주차장에 전기차 시범구역을 설치하고 무료 충전이 가능하도록 협의 중에 있다.
시는 충전 시설 설치에 대한 기술지원도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전기차 보급 추이에 맞춰 단기적으로는 공공시설 및 대중교통의 차고지 위주로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2012년까지 200기, 2013년까지 400기, 2014년까지 600기로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2020년까지 공영주차장, 대형유통시설 등 민간부분으로 확대해 충전기 11만 기 이상을 보급할 계획이다. 2020년에 민간 자체 충전시설 7만 기, 공공용 표준충전시설 3만 9,000기, 주유소, 차고지 등에 급속충전시설 2,400기를 확보해 전기차 보급 및 원활한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결제 편의를 돕기 위해 서울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신용카드, T-머니카드 등으로 전기요금을 정산할 수 있는 충전기를 독자적으로 개발해 왔고 이를 5월 초 시청사 주차장에서 데모할 계획이다. 전기 공급에 관한 관계법의 정비와 자동 요금 부과 시스템이 개발될 경우 이를 더욱 발전 보완할 계획이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