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까지 고려한 엔터테인먼트의 극대화
MOST, 대규모 데이터 동시 전송하는 유연한 플랫폼
2010년 10월호 지면기사  / 글│라이너 클로스 (Rainer Klos) 수석부사장,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사업부

사람들은 갈수록 긴 시간을 자동차에서 보내고 소비가전 제품을 차내에서 사용하고 싶어 한다. 자동차는 최신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차량 상태에 대한 경고, 차 간 거리제어, 차선이탈 경고, Car2X(차차 간 통신과 차로 간 통신) 등 운전자 정보 및 지원 수를 급격히 늘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기술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엔터테인먼트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키면서 다음 단계로 이동하고 있다. 대역폭 150 MBit/s의 MOST150은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이용 가능한 미래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안전 관련 정보도 전송한다.

멀티 채널 네트워크로서의 MOST
MOST는 동기 동작 네트워크로 개념화됐으며 동기성, 패킷, 컨트롤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채널을 제공한다. 동일 네트워크 상에서 실시간으로 100%의 서비스 품질(Quality of Service, QOS)을 유지하고, 스테이션 정보나 스위치 명령들을 전송할 수 있다. 또한 MOST Specification Rev. 3.0 영역 내에는 이더넷과 등시성 채널(isochronous channels)이 할당된다.

즉시 사용 가능한 MOST 물리계층
이더넷 채널이 IEEE 802.3에 대해 수정되지 않은 이더넷 프레임을 전송하기 때문에, 컨수머 및 IT 도메인에서의 소프트웨어 스택과 애플리케이션은 매우 짧은 혁신 주기로 끊임없이 자동차에 통합될 수 있다. TCP/IP 스택 혹은 TCP/IP를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어떤 변경 없이도 MOST를 통해 통신한다. 때문에 새로운 MOST 세대는 자동차에서 이더넷에 대해 즉시 사용 가능한 물리계층을 제공한다.

HD 오디오 및 비디오
HD 오디오 및 비디오 전송을 위한 전형적인 유스 케이스는 MPEG 스트림을 MOST를 통해 전송하는 것이다. 이는 MPEG 스트림이 일반적으로 가변적인 전송 속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복잡한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은 새로운 MOST의 기능성을 통해 현재 매우 가격 경쟁력 있게 구현되고 있다. Blu-ray는 물론 HDTV의 HD 오디오와 비디오 콘텐츠도 지원한다. 품질 외에는 특히 영상과 사운드의 동기(립싱크)가 중요한데, 동기성의 MOST 네트워크를 통한 양자 간의 지연은 매우 일정하게 이루어 진다.
MOST 네트워크 자체는 어떠한 지연도 보태지 않는다. 이것은 하나의 시스템에서 여러 대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때 각각의 디스플레이를 동기화하기 위해 특별한 준비를 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뒷자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디지털 사운드 앰프, TV 튜너, 비디오 디스플레이 및 추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경로가 확실하다.

모바일 기기 연결하기
MOST 네트워크에 모바일 컨수머 기기를 지속적으로 통합하는 것은 가전 산업의 짧은 제품 수명 주기로부터 자동차 산업의 긴 수명 주기의 제품을 자유롭게 하는 데 필수적이다.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소비가전 기기는 자동차의 통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에 연결될 수 있다. 자동차의 시스템은 모든 개별적인 속성들을 통합하는 대신 필요한 기능들을 통합하게 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