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 검증
2011년 06월호 지면기사  / 



현대자동차가 최근 로이드 인증원(LRQA)으로부터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로 국내 전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배출량 검증서 수여를 받았다.
현대차는 지난 5월 4일부터 25일까지 온실가스 에너지 검증기관인 LRQA을 통해 국내 3개 공장과 연구시설, 판매거점, 서비스센터, 본사 등 전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LNG 가스, 휘발유, 경유, 등유, LPG 등을 사용함으로써 배출하는 직접배출과 전력, 열 등을 사용함으로써 배출하는 간접배출로 나눠 산정한 결과, 지난해 현대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총 154.1만 톤이 있다. 자동차 1대를 만들 때 대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0.884톤으로 집계됐다.
온실가스 배출 영역별로 구분할 경우 직접배출량은 54만 톤으로 전체의 35%였다. 간접배출량은 100만 톤으로 전체의 65%다. 이는 외부 전기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 산업 특성상 간접 배출량이 더 높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전 사업장에 걸친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을 바탕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존 활동 강화와 함께 전사적으로 종합적인 관리 방안을 수립해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을 구축함과 동시에 녹색 기술과 녹색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올해부터 완성차를 생산하는 울산, 아산, 전주공장 등 3개 공장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연구시설, 서비스센터, 판매거점, 본사 등을 포함하는 전사 온실가스 감축 5개년 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 이산화탄소의 포집, 저장, 흡수 등 이산화탄소 감축 기술 도입,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 3가지 방향으로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그 동안 지속적인 온실가스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 활동을 통해 친환경 사업장을 구현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오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 공장에서 실시간 온실가스 발생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GEMS(Greenhouse Energy Management System) 시스템을 개발해 전산화 체계를 구축했다. 연구시설에 대해서도 건물 별로 분산된 에너지 자동제어 시스템의 가동상태 및 에너지 소비량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에너지 최적관리 시스템을 개발, 도입해 비효율적인 장비를 파악하고 최적화함으로써 연간 약 2%의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외부 소각로에서 발생되는 폐열의 스팀을 울산공장으로 도입해 시간당 17.5톤의 스팀을 공급받고 있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연간 5,000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난해 신축한 남양연구소 내 자동차 박물관 건물 지붕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해 생산된 전력을 건물 조명과 냉, 난방 에너지원으로 사용함으로써 연간 36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고 있다.


온실가스ㆍ에너지 목표 관리제 내년 시행

내년부터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고 에너지를 과다 사용하는 기업은 의무적으로 배출 감축 노력을 해야 하는 `온실가스.에너지 목표 관리제`가 본격 시행된다.
정부는 지난해 9월 현대자동차 등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2만 5,000톤 이상인 기업 468곳을 관리업체로 지정했고 이들 기업은 최근까지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사용에 관한 명세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또 9월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에너지 절약목표를 설정한 뒤 12월까지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마련해야만 한다.
환경부의 한 관계자는 “의무국가가 아닌 나라로는 한국이 처음 개별기업의 온실가스 의무 보고제도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정부는 목표관리제 시행 이전인 올해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감축 노력을 하거나 대·중소기업 협력으로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감축 활동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이행 실적으로 인정해주기로 했다. 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연간 3,000톤 미만인 사업장이나 10톤 미만인 소량 배출시설에 대해서는 보고 절차를 줄여 기업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