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티넨탈, SW 개발자 1만 1,500명으로
소프트웨어가 車의 미래!
2012년 05월호 지면기사  / 정리│송 하 임 기자 <arrias@hanmail.net>

소프트웨어는 미래 혁신을 위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는 개발자들의 전문지식은 자동차에 안전성과 효율성, 안락함을 위한 새 기능 부여에 있어 반드시 의지해야할 요소다. 2012 CeBIT에서 있었던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그룹 이사회 임원이자 전장 사업본부 책임 헬무트 마치(Helmut Matschi) 사장의 연설을 정리했다. 

미래는 소프트웨어

지난 2011년 콘티넨탈 전장 사업본부는 단독으로 3억 400만 건의 제품을 선적했다. 이는 콘티넨탈의 뛰어난 생산성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보여주는 증거다. 특히 콘티넨탈 제품에서 소프트웨어의 활용 중요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는 개발자의 전문 지식은 전 세계 카 메이커들에게 안전성과 효율성, 안락함을 위한 새 기능을 제공하는 데 있어 반드시 의지해야 할 요소다. 현재 콘티넨탈에서는 1만 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현대식 자동차 시스템의 복잡한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해결책을 찾으려 새로운 알고리즘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개발팀의 전체적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콘티넨탈은 자동차 산업에서 아직까지 능력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잠재력이 충분히 활용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자동차 시스템 내 네트워킹 수준에 맞춰 변화하는 요건에 대응하기 위해 콘티넨탈은 향후 몇 년간 다시 소프트웨어 개발인력의 수를 늘릴 확고한 계획을 수립했다. 콘티넨탈은 독일과 해외의 개발팀에서 일할 열정적이고 능력을 갖춘 젊은 전문 인력을 환영한다.
다양한 요구사항들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동시에 전문가를 비롯해 팀워크를 갖춘 다재다능한 인재들에게 갈수록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AUTOSAR나 ISO 26262와 같은 표준화된 기능 및 구조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더 많은 인재들을 요구하고 있다.


성공의 조건

콘티넨탈에게 있어 차량 소프트웨어 기능의 품질은 매우 중요한 이슈다. 누구나 차에 탈 때면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되길 기대한다. 이는 운전을 하는 상황이 어떻든지 간에 상관없다. 콘티넨탈의 개발자들은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자신들의 전문지식을 쏟아 붓고 있고 그동안의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예를 들어 차체 자세제어 시스템(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이나 디지털 운행기록장치(Digital Tachograph) 등과 같은 제품들이 수년 간 큰 성공을 거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콘티넨탈은 산업의 선도 서플라이어로서 이미 크로스 도메인 시스템(cross-domain system) 개발에서 선두의 위치에 있으며,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팀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이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의 제품 스펙트럼을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얼마나 광범위한지 잘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엔진이나 변속 제어장치를 위한 개발과는 상당히 다르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소프트웨어의 성공은 가전제품 시장의 트렌드를 얼마나 빠르게 수용하느냐에 달려있다. 한편 엔진 관리 시스템의 최신 버전인 EMS 3는 매우 빠른 하드웨어 관련 운영 소프트웨어에 의해 지원된다. 센서 및 액추에이터로 이뤄진 복잡한 시스템에서 EMS는 언제나 연소 과정을 위한 각각의 최적화된 세팅을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EMS는 콘티넨탈이 AUTOSAR 구조(AUTOSAR architecture)의 일부로 개발한 최초의 프로젝트 중 하나로, 표준화된 환경에서 충분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콘티넨탈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HMI(Human-Machine Interfaces) 부문에서도 소프트웨어는 눈에 띄게 중요해지고 있다. 계기판과 센터스택(center stack)의 화면 크기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선택 사항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현대적 기기의 인간공학은 대개 소프트웨어에 의해 결정된다. 콘티넨탈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미래의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이 주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직접적으로, 또 읽기 쉬운 형태로 한 번에 볼 수 있게 하며, 동승자들 역시 즐거워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비용 합리화를 위한 노력

콘티넨탈은 자동차 산업 내 품질 보장과 소프트웨어 표준화 추구를 목표로 하는 다양한 위원회에 가입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활동영역은 품질 향상에서 개발과정의 표준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비롯해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communication protocol)의 표준화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기능 및 구조 분야의 프로젝트 등 매우 포괄적이다.
이는 미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를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가격 합리성을 갖추려는 노력이기도 하다. 물론 우리는 차량 및 브랜드 차별성 측면에서 중요하지 않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경우 그와 관련된 모든 것을 표준화하고자 한다. 그러나 카 메이커가 경쟁사와 크게 차별성을 둘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그들만을 위한 특별한 설계를 제공할 것이다.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이다. 따라서 콘티넨탈의 개발자들은 현존하는 시스템의 지능망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가능하게 하면서 기존의 차량 내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전기차와 관련된 새로운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는 다양한 연구를 지속할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자동차 업계에서 미래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콘티넨탈이 전 세계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구하려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향후 몇 년간 콘티넨탈은 미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 세계에서 1,500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추가로 고용할 것이다.   쫟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