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CJ E&M과 MOU
맞춤형 뮤직 서비스 제공
2012년 07월호 지면기사  / 



기아자동차와 CJ E&M이 최근 양재동 현대·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이삼웅 기아차 사장과 김성수 CJ E&M 대표이사 및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차량-IT 서비스 및 마케팅 부문 제휴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로 기아자동차와 CJ E&M은 각 사의 강점인 차량 IT 기술과 콘텐츠를 결합, 고객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이종 산업 간 제휴 마케팅 및 공동 브랜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브랜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삼웅 기아차 사장은 “자동차 실내 공간은 모바일 기술과 접목돼, 점점 개인화, 차별화된 공간으로 재구성되며, 고객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출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 기업인 CJ E&M과 업무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차별화된 즐거움을 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MOU의 주요 골자는 ▶모바일과 기아차의 차량 단말 플랫폼 등을 통한 CJ E&M의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 등 서비스 분야 협력 ▶양사의 마케팅 시너지를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기획 및 추진 등 마케팅 분야 협력이다.
우선 기아차와 CJ E&M은 올 8월 기아차 전용 스마트폰 앱인 ‘UVO friends’를 출시하고, ‘스마트 뮤직’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 뮤직이란 운전자 정보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인 ‘스마트 라디오’를 이용, 선호가수 및 장르를 선택해 음악을 무제한 감상하거나 날씨, 계절, 지역 등 구분을 통한 테마 음악 채널을 구성할 수 있는 서비스다.
운전자는 스마트 라디오를 통해 음원을 구매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현재 듣고 있는 음악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공유하거나 음악적 취향이 유사한 사람들간의 취향곡을 모은 ‘소셜 채널’도 구성할 수 있다.
내년 하반기에는 차세대 차량-IT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카를 출시해 ‘스마트 뮤직’ 서비스와 함께 영상 서비스인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 미디어’란 방송, 음악, 영화, 공연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외부로부터 제공받아 차량 내 기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기아차와 CJ E&M은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와이파이 또는 3G망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다운로드 ▶LTE 망을 통한 영상 스트리밍 ▶차, 가전제품, 모바일 기기로 동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N-스크린 서비스 등을 2015년까지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여성, 어린이 등 고객층별, 그리고 출퇴근, 여행 등 운전 상황별에 따라 세분화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기아차만의 전용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와 CJ E&M은 각 사의 사업 분야를 활용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마케팅 방안을 기획 및 추진함으로써 양사 간 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기아차와 CJ E&M은 지난해 12월 CGV 청담씨네시티 내에 자동차 업계 최초의 전용 브랜드관인 ‘기아 시네마(KIA Cinema)’를 오픈해 다양한 편의시설과 볼거리가 가득한 신개념 문화공간을 구현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식을 통해 협력을 한층 강화해 양사의 보유 역량과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한 공동 브랜딩(Co-branding)으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의 트렌드를 리딩하는 디자인과 CJ E&M의 창의성과 즐거움을 결합, ‘디자인과 즐거움의 만남, 새로운 변화의 시작’을 키워드로 하는 혁신적인 마케팅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다.
CJ E&M의 김성수 대표는 “기아차의 뛰어난 차량-IT 기술력과 CJ E&M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결합돼, 새로운 자동차 생활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차량 내 콘텐츠 제공 외에 기아차와 마케팅 협업을 다각도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