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으로 싹 바꿔!
노벨리스 조지 첸 자동차 영업담당 이사
2013년 01월호 지면기사  / 글│한 상 민 기자 <han@autoelectronics.co.kr>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차체 경량화다. 알루미늄은 다른 소재에 비해 경제적이고, BIW에서 스틸을 대체할 경우 최대 45%의 경량화를 이룰 수 있게 한다. 게다가 공정에 투입되는 에너지를 줄이고 재활용도 매우 용이해 스마트 매뉴팩처링에 큰 힘을 보탤 수 있다. 세계적 알루미늄 제조 및 재활용 기업 노벨리스의 조지 첸 자동차 영업담당 이사와 이야기를 나눴다.


노벨리스 조지 첸(Novelis Geroge Chen) 자동차 영업담당 이사
Q. 자동차 산업은 연비 향상 및 CO2 배출 저감을 위해 파워트레인 개선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부분의 총력을 요구하고 있는데, 2030년까지 규제 전망과 경량화에 따른 CO2 개선 효과는.
A미국과 유럽의 경우 정부에서 공표한 2020~2025년 자동차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목표에 관한 규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목표에 입각해 2015~2020년에는 확실한 배출량 감소가 기대됩니다. 또한, 2030년까지 이러한 추세에 변화가 없을 것으로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의무적으로 목표를 준수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거액의 범칙금을 부과받게 됩니다.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차체 경량화입니다. 차체 중량을 100 kg 줄일 경우 연비가 0.3~0.5L/100 km 개선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8~1.1kg/100 km 감축할 수 있습니다.
 

Q. 풀 알루미늄 바디 차량이 종종 등장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비용 부담이 줄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인가. 다른 자재들과 비교할 때, 무게, 가격, 활용 범위에서 어떤 경쟁력을 지니는가.
A재규어 랜드로버는 100% 알루미늄 차체 차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을 사용하면 안전성과 연비를 개선하는 한편, 고급스럽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비용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이며 안전한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을 더 많이 적용할수록 소형 엔진을 탑재할 수 있고, 조립 부품을 줄일 수 있어 차량 전체적으로 볼 때 총 원가절감을 촉진하게 됩니다. 현 단계에서 알루미늄은 최선의 선택입니다. 원가를 상대적으로 낮추면서도 우수한 경량화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알루미늄은 거의 모든 부품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제조공정에서도 큰 장점이 있을 것 같은데.
A알루미늄의 또 다른 중요 장점은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알루미늄은 본래의 성질을 잃지 않으면서도 몇 번이고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독특한 지속가능성을 지닌 소재입니다. 게다가 알루미늄은 다른 소재와 비교해 재활용이 용이합니다. 알루미늄 재활용 공정은 1차 제련 공정에 비해 투입되는 에너지를 95%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 감축할 수 있고 보크사이트나 공업용수 같은 천연 자원도 보전할 수 있습니다.
노벨리스는 알루미늄 재활용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알루미늄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전 제품의 재활용 원료 이용률을 80%로 높인다는 목표 아래, 탄소 발자국을 대폭 줄이기 위해 전사적인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재활용 원료 사용률을 높이고 소비자의 알루미늄 제품 사후 재활용을 확대하며, 재활용 원료 비중이 높은 새로운 합금을 개발한다는 전략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노벨리스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스탬핑 공정에서 발생되는 폐알루미늄을 회수해 재활용한 뒤 새로운 차량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판재로 재생산하는 순환형 재활용(closed loop recycling)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Q. 자동차의 알루미늄 채용 현황은. 그리고 알루미늄 수요의 지역별 전망과 매출 목표는. 
A알루미늄은 후드, 도어, 테일게이트, 펜더, 루프 등 모든 BIW(Body in White)와 대부분의 차체 구조물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유럽의 경우 알루미늄은 이미 40여 년 전부터 차량에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본격적으로 자동차 제조에 알루미늄이 쓰이게 된 것은 약 10년 전부터입니다.
글로벌 알루미늄 수요는 향후 5년 간 매년 약 2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노벨리스는 이 분야를 주도하고 있으며 전체 BIW 공급량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노벨리스의 목표는 시장 선도 지위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입니다.
Q. 얼마 후면 중국에서도 생산을 개시하게 되는데 아시아 시장 전망은.
A아시아 시장은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경우 알루미늄 도입이 막 시작된 단계입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향후 5년 간 연평균 성장률이 25%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창저우 공장은 급성장하고 있는 차량용 알루미늄 압연 제품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건립됩니다. 노벨리스가 중국에 1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아우디, 다임러, GM, JLR, 포드, PSA 등 글로벌 고객들의 요구 때문입니다. 고객들은 이 지역 수요 확대를 예상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을 통한 제품 공급을 노벨리스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2014년 말에 중국에서 알루미늄 BIW가 생산되기 시작하면 노벨리스는 유럽과 북미 그리고 아시아에 현지 생산 시설을 갖춘 유일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또한, 노벨리스는 업계 최초로 중국에 차량용 알루미늄 판재 생산시설을 건립하는 기업이 됩니다. 한국에 이미 우수한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창저우 공장으로 보내 열처리 및 마무리 공정을 거쳐 중국과 해외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고객의 생산 일정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됩니다.


Q. 한국에서의 비즈니스는. 
A한국 자동차 업체들도 알루미늄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년 전부터 현대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가 노벨리스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벨리스에게 있어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아시아에서 차량용 알루미늄 판재 생산이 가능해졌으므로 고객 서비스를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벨리스 제품을 사용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는 리드타임이 단축되고 더 좋은 기술 지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노벨리스는 경량화 기술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고객 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Q. 세계 최고의 카 메이커들이 주 고객인데, 회사 위상을 좀 들려준다면.
A노벨리스는 100종 이상의 차량에 투입되는 구조 부품과 차체 패널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을 생산하며 전 세계 차량용 알루미늄 판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종 부품에는 후드, 테일게이트, 펜더, 도어, BIW, 루프 등이 포함됩니다. 아우디, BMW, 크라이슬러, 페라리, 포드, GM, 현대, 재규어, 랜드로버, 메르세데스-벤츠, 포르쉐, 볼보 등 세계적인 브랜드가 노벨리스의 고객입니다.
노벨리스는 지난 40여 년 동안 차량용 알루미늄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며 새로운 합금과 프로세스 및 마감 기술을 개척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차세대 자동차를 개발하는 데에 일조해 왔습니다. 가벼운 100% 알루미늄 차체를 적용한 세계 최초의 SUV인 최신형 레인지로버는 노벨리스가 혁신적인 자동차 모델의 개발 과정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설계 및 소재 선정에서 부터 소재 테스트 및 사후 지원에 이르기까지 노벨리스 같은 알루미늄 제조업체와 다양한 유형의 다운스트림(downstream) 공급업체 간 긴밀한 협력으로 가능해집니다. 노벨리스는 고객에게 소재 기술 분야의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Q. 끝으로 Automotive Electronics 독자에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A차량 경량화는 자동차 제조업계의 전략적 트렌드입니다. 세계정부 정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차량 경량화와 배기가스 감축, 연비 향상을 강요할 것입니다. 연비와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자동차 업계에 도전인 동시에 기회입니다. 더불어 소재 교체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는 기술 진보를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소재 연구개발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판재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제조 공정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보다 지속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들은 단순한 선택사항이 아니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사항입니다. 노벨리스는 소재 솔루션 공급업체로서 자동차 업계와 협력해 지속적으로 경량화 기술을 진일보시켜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Novelis :
노벨리스는 압연 알루미늄 제품의 세계적인 리딩 기업이자 최대 알루미늄 재활용 업체다. 회사는 자동차 및 운송 시장에 새로운 차원의 강도와 품질을 선보이면서 산업을 변화시켜 가고 있다. 설계 및 개발 초기 단계에서 유수의 제조업체들과의 협력 관계를 맺고 새로운 합금, 처리공정, 코팅 기술을 제공해 제품과 공정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