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Time program
10:00~10:30 등록
10:30~11:10 사이버 보안을 위한 벡터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MICROSAR vHSM
이재수 매니저 / Vector Korea
  • Vector vHSM with MICROSAR (Vector AUTOSAR)
  • Vector vHSM feature
    • The basic features (Hash, RNG, MAC, Cipher) from vHSM
    • Key derivation functions & key exchange
    • Asymmetric algorithm
  • Secure key & data storage
    • All things what need to be protected could be keys by user decision
    • Extensive key configuration
  • Secure startup support
    • Secure boot/authenticated boot, trusted boot
  • Vector vHSM architecture
    • Architecture
    • SecOC use case
11:20~12:00 자동차 사이버보안 법제화 동향 및 대응 전략
이유식 컨설턴트 / ETAS Korea, 에스크립트
자동차에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늘어나고, 커넥티비티 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공격이라는 기존 자동차 산업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위협이 등장했다. 이에 자동차 제조사, 각국 정부와 자동차 관련 단체들은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 사이버공격 방어를 위한 각종 가이드라인, 법률, 규정 등을 발간하기 시작했고, 최근 자동차 기준의 국제 조화를 담당하는 UNECE WP.29에서는 자동차 형식 승인에 사이버보안 항목을 추가하기 위한 규정을 제정 중이다. 즉, 사이버보안은 글로벌 차량 제조사들에게 피해 갈 수 없는 필수항목이 된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UNECE WP.29의 규정에서 제시하는 요건과 CSMS (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사에서는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12:00~13:45 점심식사/데모 관람
13:45~14:25 자동차 보안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동향
박재호 CTO / ㈜돕다
14:30~15:10 Automotive Cyber Security Use case
이경수 과장 / 인피니언 테크놀로지 코리아
본 강연에서는 Automotive Cyber Security를 대응하기 위한 인피니언 보안 솔루션 소개와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 가능한 사례에 대해 설명한다. 인피니언은 반도체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로서, 자동차의 보안 솔루션 적용을 위한 HSM(Hardware Security Module)이 탑재된 AURIX™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과 TCG(Trusted Computing Group) 표준 기반으로 CC 인증을 취득한 OPTIGA™ TPM 보안 전용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자동차 내에서의 통신, 다른 자동차와의 통신 시 데이터의 안전한 전달을 위해,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코드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보안 모듈이 내장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사용은 필수가 되고 있다. 이러한 보안 기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인피니언의 보안 솔루션이 적용 가능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15:10~15:30 Coffee Break/Networking Time
15:30~16:10 In-vehicle Security for Connected Car ‘A Real-time System’
서상범 CEO / 페르세우스(Perseus Co., Ltd)
커넥티드카 시대가 다가오면서 승용차로부터 클라우드 서비스에 연결되고, 인터넷에 접속되면서 보다 유연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IT의 사례에서 보았듯이, 2G 휴대폰이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면서 나타난 보안 이슈들이 커넥티드카에서도 재현되리라 예상할 수 있다. 더욱이 차량은 real-time system인 특성을 고려할 때, 보안 이슈의 대응은 보다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보안 기술의 해법과 미국, 유럽의 커넥티드카 보안 관련 법제화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16:15~16:55 Harmonized Automotive Safety and Cybersecurity Engineering Approach based on the Latest Standards and Guidelines
(최신 표준 및 지침에 따라 조정된 자동차 안전 및 사이버보안 엔지니어링 접근법)
윤세욱 위원 / 사이버보안실, DNV GL
다른 차량, 교통 인프라 및 클라우드 서비스와 더욱 긴밀하게 통합되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자동차는 훨씬 증가된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해서 혁신적인 안전기능과 사이보보안의 적용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최신 국제표준과 지침서 및 모범사례에 기반하여 안전과 사이버보안 엔지니어링을 연계한 체계적인 접근법과 지침을 제안한다.
키워드: ISO 26262, SAE J3061, ISO/SAE 21434, 기능안전 & 사이버보안 엔지니어링 최적화
16:55~17:00 폐회
※ 발표 주제 및 순서는 연사/주최 측의 사정에 의해 공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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