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성 대표 Soo Sung Lee, Senior Partner/Managing Partner, Roland Berger
자동차 산업에서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신기루인가 실제인가? New digital business models in the automotive industry: Mirage or Reality?
|
Biography
롤랜드버거 한국 법인의 이수성 대표는 자동차, 전기/전자, 조선해양, 에너지 산업의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업전략, 조직, Investor support, Industry 4.0/Digital Transformation 관련
프로젝트들을 수행했다. 특히 자동차 부문에서는, OEM인 현대/기아를 포함해 모비스, 만도, LG전자, 삼성전자, 배터리 3사 등 전체 자동차 생태계 내의 주요 기업들을 자문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의 Sixt
Leasing 인수, 삼성의 하만 인수, LG-Magna JV 등 최근 자동차 산업의 변혁과 관련된 국내 주요 딜들의 상업적 자문역(commercial advisor)을 직접 주도했고, 최근까지 현대차 그룹의 EV modular transformation을 자문했다. 이수성 대표는 고려대학교 유전공학과 학사, 펜실베니아 대학 와튼 스쿨 경영학 석사 (MBA)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global strategy consulting 경력과 함께, global investment banking, private equity, entrepreneurial management 경험을 겸비하고 있다.
Lecture Summary
2016년 당시, OEM 및 supplier 등 대다수 자동차 산업 이해당사자들은 10년 후 미래를 조망하면서 차량 데이터에 기반한 digital business model이 자동사 산업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이런 기대는 2019년을 정점으로, 기대보다 더딘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기존 OEM들의 혁신적 사업 모델로의 전환 어려움, 그리고 Covid19 등을 겪으며 도전적 현실에 직면하게 됐다. 어려운
현실에서도 여전히 진화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digital business model의 현황과 성공요인들을 살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