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다인르크로이가 추구하는 장인정신이란!
2014년 05월호 지면기사  /  글│윤 범 진 기자 <bjyun@autoelectronics.co.kr>




텔레다인르크로이코리아 이 운 재 지사장
텔레다인르크로이(Teledyne Lecroy)의 광범위한 테스트 솔루션은 자동차·산업, 군사·항공우주 분야에 적용되며 혁신에 기여해왔다. 오실로스코프, 시리얼 데이터 분석기, 프로토콜 분석기의 리더로서 차세대 자동차 개발을 위한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텔레다인르크로이코리아의 이운재 지사장을 만났다.
Q 계측기 업계가 그 어느 때보다도 자동차시장에 주목하고 있는 듯한데.
A
. 예전의 자동차는 전자보다는 기계에 바탕을 둔 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는 이제 단순한 운송 수단이 아니라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안전하고 편리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자동차에 보다 많은 첨단 기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안전성과 편리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기계와 전기전자 제어 분야에서 보다 정밀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의 자동차가 내연기관 위주였다면 미래의 자동차는 환경과 효율을 보다 중시하는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차세대 자동차로 일컬어지는 전기자동차는 커다란 전자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리성 측면에서는 자동화를 위한 새로운 통신기술과 즐거움 및 안락함을 제공하는 기술의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할 때 보다 많은 측정의 필요성이 대두될 것입니다.
Q. 일찍부터 자동차 계측 시장에 참여해왔는데.
A.
텔레다인르크로이는 2004년부터 자동차에 필요한 측정에 특화된 장비를 생산해왔으며, 자동차 기술의 종주국인 독일의 관련 업체들과 자동차 분야에 필요한 측정기술을 개발해왔습니다. 이는 단순히 측정 신호를 보여주는 데서 벗어나 엔지니어가 원하는 신호의 분석 툴을 제공한다는 르크로이의 사명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시장을 보는 관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텔레다인르크로이 오실로스코프는 범용이지만 측정하는 분야는 범용이 아닙니다. 범용 장비이지만 얼마든지 특정 분야를 위한 전용 장비처럼 변신할 수 있습니다. 텔레다인르크로이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르크로이는 자동차시장 역시, 초기의 간단한 측정에서부터 참여했으며 보다 정밀화되고 복잡해지는 자동차 기술 흐름에 빠르게 대응해왔습니다. 이는 엔지니어들의 호응과 성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Q. 범용 계측기만이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이라면.
A.
오랫동안 프로토콜 분석 장비들이 사용돼 왔으며 지금도 많은 사용자들에게 디버깅에 도움을 주는 장비들이 있습니다. 이들 장비는 주로 통신 버스 상에 인코딩되어 있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어서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실로스코프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에서는 기존 장비에서 수행하는 기능 외에도 몇 가지 장점이 더 있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면 프로토콜 디코딩은 물론 타이밍을 측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날로그 신호와 CAN 메시지 사이의 시간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된 시간들은 통계적으로 분석해 ECU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디버깅 단계에서는 무엇보다도 문제가 발생한 프레임 또는 CAN 시그널을 아이솔레이션해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CAN 에러 프레임이 통신 버스 상에 존재하는 경우, 일반적인 프로토콜 분석기는 에러 수만 카운트해 주는 반면 르크로이 오실로스코프는 물리계층의 신호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어떤 상태에서 에러가 발생하게 되었는지, 또는 재시도를 하는 경우 어느 정도 시간 간격으로 재시도가 몇 번 수행되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디버깅 측면에서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Q.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이미 브랜드 인지도를 쌓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A.
오실로스코프가 범용 장비이므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분야에서도 전기전자 신호를 다루는 모든 곳에 텔레다인르크로이의 오실로스코프 기반 솔루션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선행개발을 담당하는 연구소와 부품개발연구소 등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오토모티브 솔루션의 특장점은.
A.
텔레다인르크로이는 오실로스코프의 범용적 기능 외에 자동차 내부의 통신 분석 시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2004년 초 CANBus TD라는 옵션을 발표하면서 자동차 관련 솔루션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CANbus TD는 CAN 시그널을 트리거하고 디코딩을 수행하는 툴이며, 이를 시작으로 CANbus TDM, VBA라는 솔루션까지 발표했습니다.

이 세 가지 솔루션은 지금도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VBA(Vehicle Bus Analyzer) 오토모티브 분석 툴은 자동차 엔지니어들이 가장 많이 쓰는 솔루션입니다. VBA 솔루션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동차 분야에서 사용되는 CANbus, LINbus, FlexRay 버스 디코딩 및 트리거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디코딩과 함께 다른 다양한 측정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VBA는 CANbus의 표준으로 사용되는 dbc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신호를 디코딩해 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디코딩하면 사용자들이 추가 작업 없이 CAN Message에 포함된 데이터를 바로 읽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툴과 protobus MAG라는 툴을 포함하고 있어, 메시지와 메시지의 시간차, 아날로그 신호와 CAN Message 또는 CAN signal과의 시간차 등을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을 든다면 최대 4개까지의 서로 다른 프로토콜 또는 버스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내에는 여러 종류의 CANbus가 사용되는데,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동시에 체크해야할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이스피드 CANbus에서 로우스피드 CANbus로 전송되는 경우 게이트웨이를 통하게 되는데, 게이트웨이에서의 딜레이 타임 또는 정보의 변화 유무를 파악하려면 두 종류의 버스를 동시에 측정해야 합니다. 이 때 두 가지의 서로 다른 버스를 동시에 디코딩해 비교 분석은 물론 여러 타이밍 파라미터를 이용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BroadR-Reach 관련 솔루션도 빼놓을 수 없는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텔레다인르크로이는 수년 전 스펙이 논의될 당시부터 오픈 얼라이언스(OPEN Alliance)에 참가해 물리계층(Physical Layer)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솔루션을 업계 최초로 발표했습니다. 곧 CAN FD 솔루션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미 베타 테스트를 마쳤으며 다음 분기에 출시될 것입니다. 이처럼 텔레다인르크로이는 자동차 테스트 솔루션을 리드하는 회사답게 고객들의 니즈를 빠르게 읽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텔레다인르크로이 장비의 특징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능은 물론 그 이상의 분석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들의 분석 시간과 개발 시간을 단축하는 것입니다. 텔레다인르크로이는 오실로스코프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기 전에 충분히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더 나은 분석방법은 없는지 충분히 고민해 제품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가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기반이라고 생각합니다.
Q. 디자인과 UI 부분에서 차별성이 있다면.
A.
텔레다인르크로이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는 고객의 대부분이 성능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칭찬을 하면서 꼭 언급하는 것이 바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르크로이의 오실로스코프의 별칭은 ‘MAUI(마우이)’입니다. 하와이 마우이 섬에서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본 콘셉트를 결정한 이유도 있지만 사실은 Most Advanced User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콘셉트는 “생각하는 대로 스코프를 동작시켜라”입니다. 예를 들어, 채널 1을 통해 입력되는 신호에 대한 측정을 수행하려고 한다면 일반적인 스코프에서는 풀다운 메뉴 또는 버튼에서 ‘측정’에 해당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세부적인 측정 항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르크로이의 인터페이스에서는 채널 1의 신호를 화면에서 터치하거나 채널 1의 정보가 나타난 창을 터치하면 곧바로 채널 1에서 수행 가능한 항목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의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관적으로 오실로스코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심자도 아주 쉽게 스코프를 다룰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A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