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과 다임러 AG, 모빌리티 서비스 통합 합의
올해 안에 지분 50:50의 합작사 설립 계획
2018-03-29 온라인기사  / 편집부


BMW 그룹과 다임러 AG는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도시 이동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양사의 이동성 서비스 사업부를 합병하기로 합의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규제 당국의 승인을 거쳐 올해 안에 지분 50:50의 합작사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BMW와 다임러는 차량 공유(CarSharing), 차량 호출(Ride-Hailing), 주차(Parking), 전기차 충전(Charging), 멀티모달리티(Multimodality) 분야에서 기존 온디멘드(on-demand) 이동성 서비스를 결합하여 전략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IT 기업의 하청업체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양사는 우버(Uber)나 리프트(Lyft)를 능가하는 혁신적인 이동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BMW AG 회장 하랄드 크뤼거(Harald Krüger)는 “BMW 그룹은 미래 이동성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번 양사의 합의로 고객은 미래의 배출가스 없는 이동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동성 서비스의 합병 계획은 우리의 자원을 모으고 새로운 경쟁자에게 강한 경고의 메시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다임러 AG 회장 겸 메르세데스-벤츠 책임자인 디터 제체(Dieter Zetsche)는 “자동차 공학의 선구자로서, 미래 도시 이동성 분야의 주도권을 놓치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양사의 합작 투자 모델은 다음 5개 영역에서 서비스를 결합하도록 설계됐다.
  1. moovel와 ReachNow를 이용한 멀티모달온디멘드 이동성: 예약 및 지불을 포함한 다양한 이동성 서비스 간의 지능적이고 원활한 연결성은 사용자에게 중요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또한 도시 민간 운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한다.
  2. Car2Go와 DriveNow를 이용한 카쉐어링: Car2Go와 DriveNow는 31개 주요 도시에서 총 2만 대의 차량을 운영한다. 카쉐어링은 자동차의 활용도를 높여 도시의 차량 대수를 줄이는 데 일조한다. 400만 명 이상이 이미 카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3. mytaxi, Chauffeur Privé, Clever Taxi 및 Beat를 이용한 차량 호출: 유럽에서 가장 큰 택시 앱을 이용하면, 프랑스 대도시에서 라이드를 위해 택시를 부르거나 프랑스 운전면허가 있는 기사를 쓸 수 있다. 총 1,300만 명의 회원과 약 14만 명의 운전자가 이미 mytaxi, Clever Taxi, Beat 또는 개인 임대 차량 서비스인 Chauffeur Privé를 통해 현대적이고 실용적이며 신속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서로 잘 모르는 사람들이 손끝에서 택시를 공유하는 mytaximatch와 같은 혁신적인 서비스는 도시 공간에서 수많은 개별 운행을 제거함으로써 도심 교통을 줄이는 데 크게 공헌한다.
  4. ParkNow, Parkmobile Group/Parkmobile LLC의 주차 서비스: 티켓 및 현금 없이 도로 위에 주차하거나 도로 외의 주차장을 찾고 예약하고 지불하는 것을 돕는다. 혁신적인 디지털 주차 서비스는 주차 공간을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운전 횟수를 줄여준다. 따라서 현재 도로 교통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주차 공간을 찾는 자동차로 인한 트래픽을 크게 줄일 수 있다.
  5. ChargeNow 및 Digital Charging Solutions를 이용한 충전 서비스: 전 세계적으로 14만 3,000개 이상의 충전소를 갖춘 세계 최대의 공중 충전소 네트워크에 쉽게 액세스(충전소 위치, 충전 및 지불 포함)할 수 있다. 도시의 주차 특전과 결합하여 전기이동성의 확장을 지원하고 사람들이 이 드라이브 기술을 알고 이동성 요구에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