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Autonomous Driving and Perfect Location Tracking
자율주행과 퍼펙트한 위치추적을 위해…
2023년 11월호 지면기사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u-blox Dr. Stefania Sesia            유블럭스 스테파니아 세시아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총괄

유블럭스는 위치추적 솔루션 분야에서 20년 이상 축적해온 심도 있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업계에서 최고의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유블럭스는 중간 수준의 정확도부터 최고 수준의 정확도까지 다양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어, OEM의 차량 시리즈별 특정 성능 요구사항에 맞춰 개발된 다양한 활용 사례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유블럭스의 스테파니아 세시아 총괄과 자율주행 관련 지원에 대해 이야기했다.

글 | 윤범진 기자_bjyun@autoelectronics.co.kr
 

연관기사: 차량 위치추적 솔루션서 기능안전과 무결성의 중요성 (autoelectronics.co.kr)





Q. 현재 자율주행차 및 일반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유블럭스의 기술과 솔루션은 무엇인가요?
A.
자율주행 시장은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한국과 같이 고도의 자율주행 솔루션의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움직임으로 인해 자율주행은 2030년을 전후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승용차용 자율주행 솔루션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뗄 수는 있지만, 모든 행동에 대한 책임은 여전히 운전자에게 있는 L2 또는 L2+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차량이 도로의 특정 구간을 자율주행할 수 있고, L2+에 따라 운영 설계 영역(ODD)을 확장할 수도 있지만, 여전히 운전자의 통제하에 있습니다. L3는 운전자로부터 차량으로 책임 소재가 넘어가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L3의 경우, 이 기능은 도로의 매우 특정한 부분, 정확하게 식별이 가능한 특정 차선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4는 훨씬 더 다양한 시나리오와 조건을 처리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함께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킵니다. 일반적으로 L4는 로보택시나 자율주행 셔틀과 같은 공유 모빌리티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런 모든 경우에 있어서, 정확한 위치추적은 주변 환경 내에서 차량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카메라와 레이다를 기반으로 하는 상대 위치추적 솔루션이 이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GNSS 기반 위치추적 기술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지만, 위치추적 기능을 위한 추가 센서로서 카메라, 레이다, 라이다 외에 GNSS 기술을 추가해야 할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GNSS가 전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예를 들어 상황 조건이나 랜드마크의 존재 여부 등에 영향을 받지 않기에 다른 유형의 센서로 처리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상황에서 정밀 위치추적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으로 이런 애플리케이션에는 유블럭스의 ZED-F9L(미터 수준 이하의 정확도가 필요한 경우) 또는 ZED-F9K와 포인트퍼펙트의 조합이 적합합니다. 또 자율성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요구되는 기능안전성 수준도 높아지며, 경우에 따라 안전 목표가 위치추적 솔루션, 특히 GNSS 기능과 연관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유블럭스는 최근 세이프 포지셔닝 시스템의 선도기업인 GMV와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 말까지 엔드 투 엔드 안전 위치추적 솔루션을 시장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차로부터 벗어나 전체 자동차 시장으로 범위를 넓혀보면, 유블럭스는 내비게이션용 위치추적 솔루션 시장에서 매우 큰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달성하는 NEO-M8/M9 위치추적 솔루션을 들 수 있습니다. 또 유블럭스는 텔레매틱스 및 인포테인먼트용 와이파이/블루투스 연결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항상 최신 기술(JODY-W 제품군)을 적용할 수 있는 손쉬운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 다양한 모듈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L4 로보택시나 자율주행 셔틀 애플리케이션에는 ZED-F9L(미터 수준 이하의 정확도가 필요한 경우) 또는 ZED-F9K와 포인트퍼펙트의 조합이 적합하다. 내비게이션용 위치추적 솔루션 주요 제품은 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달성하는 NEO-M8/M9 위치추적 솔루션이 있다. 




Q. 유블럭스의 고정밀 위치추적 기술의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요? 앞으로 어떤 기술의 진보를 기대해 볼 수 있나요?
A.
유블럭스는 위치추적 솔루션 분야에서 20년 이상 축적해온 심도 있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업계에서 최고의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유블럭스는 중간 수준의 정확도부터 최고 수준의 정확도까지 다양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어, OEM의 차량 시리즈별 특정 성능 요구사항에 맞춰 개발된 다양한 활용 사례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유블럭스는 1차 부품공급사 및 OEM의 에코시스템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장의 요구를 예측하고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제공합니다. 칩셋에서부터 모듈, SW, 보정 서비스까지 모든 구성 요소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유형의 OEM 아키텍처에 대응해 솔루션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블럭스의 차량용 추측 항법(dead reckoning, DR) 기술은 15년 이상에 걸친 개발의 결실인 GNSS 기반 위치추적과 관성 센서, 기타 차량 센서들을 결합한 최첨단 자체 알고리즘을 활용해 터널 등 까다로운 도심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유블럭스의 제품은 최고 수준의 보안을 위한 최첨단 스푸핑(spoofing) 및 재밍(jamming) 탐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센티미터 또는 데시미터 수준의 고정밀 정확도가 필요한 경우, 유블럭스는 PPP-RTK(SSR) 보정 서비스인 ‘포인트퍼펙트’를 통해 사전 검증되고 최적화된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포인트퍼펙트와 같은 PPP-RTK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이동국(rover)의 위치 정보가 필요 없는 다운링크 전용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 서비스는 수 초 내에 모든 커버리지 영역에 걸쳐 대륙별로 균일하고 일관된 높은 정확도를 제공하여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포인트퍼펙트는 유블럭스의 IoT 플랫폼 ‘씽스트림(Thingstream)’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데이터는 ZED-F9K 수신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SPARTN(Secure Position Augmentation for Real Time Navigation)이라는 개방형 포맷으로 제공됩니다. SPARTN 프로토콜은 고객의 트래픽 비용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낮은 데이터 대역폭 요구사항을 달성하도록 최적화돼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IP를 통한 MQTT 프로토콜(MQTT protocol over IP)로 배포되며 L-밴드 위성을 통한 배포도 가능 지역에 한해 제공됩니다. 이는 여분의 전송 채널을 확보함으로써 더 안정적인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합니다. 

수신기 측면에서, 유블럭스는 밀집된 도시 환경과 같은 까다로운 상황을 염두에 두고 수신 성능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ADAS 애플리케이션에서 위치측정의 신뢰성 개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신뢰성 수준에서 오차의 상한선을 정하는 보호 수준 특성으로 구체화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유블럭스는 매우 높은 수준의 무결성을 달성하기 위해 E2E 시장용 세이프 포지셔닝 솔루션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측면에서, 유블럭스는 서비스의 가용성과 복구 성능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개선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주요 개선 사항 중 하나는 현재 IP 및 L-밴드 서비스(사용 가능한 경우) 외에 다양한 배포 채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유블럭스는 다양한 배포 모델에 결합된 대역폭을 줄이기 위한 의미 있는 개선 활동을 통해 많은 IoT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보정 서비스의 채택이 가속화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유블럭스는 수년 전부터 자율주행의 안전성 및 무결성 개념과 보안에 대한 대대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여러 과제를 해결해 왔으며,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Q. 작년부터 고정밀 위치추적 기술이 탑재된 차량 모델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유블럭스의 고정밀 위치추적 기술은 얼마나 탑재되었나요?
A.
유블럭스 매출의 약 30%는 차량용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여전히 인포테인먼트 및 텔레매틱스와 관련이 있지만, 2030년 전까지는 고도의 자율주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높은 측위 정확도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L3 기능을 다루는 일부 차량에서는 안전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에 까다로운 기능이 소개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틈새시장뿐 아니라 대중시장에서도 고정밀을 활용하도록 하는 전략을 추구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Q. 레벨 4 이상의 자율주행차에 요구되는 위치추적 기술은 정확성과 무결성, 기능안전성 및 SOTIF와의 호환성이 요구됩니다. 사이버보안도 도전 과제입니다. 이와 관련해 유블럭스는 각각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A.
사실 높은 수준의 자율성(L3에서 L4로 이동)의 경우, 통상적으로 시장에서는 안전한 위치추적 솔루션을 요구하며, 이는 보안 측면과도 밀접하게 연관돼 있습니다. 이는 가장 엄격한 자동차 표준과 매우 까다로운 품질 관행을 충족해야 하는 GNSS 기반 위치추적 서브 시스템과 관련한 안전 목표와 연결됩니다. 여기에는 안전성 및 SOTIF(Safety Of The Intended Functionality)와 관련해 몇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능안전성 및 SOTIF 생태계에는 아직 위치추적 솔루션에 대한 표준 아키텍처가 없는데, 특히 전반적인 위치추적 기능에 대한 센서 융합 수준과 관련해 그렇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모듈식의 유연한 솔루션이 필수이기 때문에, 전체 안전 솔루션을 OEM의 E/E 아키텍처에 통합하는 작업이 어느 ECU와 이뤄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느 수준까지 통합해야 하는지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또 가용성과 안전성/SOTIF 간의 절충과 관련된 기술적 과제가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성능과 가용성 간 최상의 절충을 보장하기 위해 실제 SOTIF 위험(예: 다중 경로/반사, 대류권 및 전리층, 다양한 GNSS 시스템, 수신기/측정 엔진, 보정 서비스 및 위치추적 엔진)을 고려한 최적화된 오류 모델을 개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안전 솔루션은 전반적인 안전성 및 무결성 개념에 통합되고 차량 수준에서 검증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운 과제입니다. 일반적으로 L3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하는 매우 높은 무결성 수준을 고려할 때, 검증은 특히 까다롭습니다. 

유블럭스는 이미 수년 전부터 안전성 및 무결성 개념과 보안에 대한 대대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이러한 과제를 해결해 왔으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강력한 에코시스템 협업을 통해 현재 운행 중인 차량에 최초로 세이프 포지셔닝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유블럭스는 최근 기능안전성 및 SOTIF 규격에 따라 개발된 완벽한 유블럭스 E2E 시장 지원 솔루션을 출시하기 위해 GMV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 솔루션은 ASIL B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안전한 측위 엔진 및 보정 서비스를 지원하는 안전한 HW 수신기로 구성될 것입니다. 이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제공할 예정입니다.



Q. 작년 11월 출시한 ZED-F9K-01A GNSS 모듈 제품은 유블럭스의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유블럭스의 어떤 기술이 활용되었나요?
A.
2022년 11월에 발표한 ZED-F9K 솔루션의 주요 특징은 ▶최대 작동온도 105 ℃의 전장급 제품 ▶지연 시간이 매우 짧은 최대 50 Hz의 완전 통합형 추측 항법 RTK 솔루션(모든 구성요소가 모듈에 통합되어 있어 손쉬운 통합과 신속한 제품 출시가 가능) ▶유연성과 보안을 위한 L1/L2/E5b 또는 L1/L5 대역을 지원하는 멀티밴드 작동 ▶가능한 모든 아키텍처를 지원하고 여러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다중 출력 지원 ▶신뢰할 수 있는 보호 레벨 출력 ▶최고 수준의 스푸핑 및 재밍 알고리즘으로 진보된 보안 제공 ▶글로벌 포인트퍼펙트 보정 서비스 지원입니다. 



Q. 유블럭스의 ADR 기술의 정확도는 어떻게 보장되는 것인가요?
A.
유블럭스는 ADR 기술의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해 15년 이상 다양한 조건과 상황에서 광범위한 평가 작업을 수행해왔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ADR이 수년간 현장에서 입증된 기술이라는 점입니다.  



Q. 지난 2022년 9월 1일부터 포인트퍼펙트(PointPerfect) GNSS 보정 서비스 제공 범위를 한국 시장까지 확장한다는 발표 이후, 업데이트나 한국시장 지원을 위한 추가적인 활동은 무엇인가요?
A.
포인트퍼펙트의 한국 시장 출시는 한국 고객을 지원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IoT와 같이 제약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이 서비스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향상과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유블럭스가 조만간 출시할 차량용 안전 솔루션을 한국 시장에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Q. 유블럭스의 고정밀 위치추적 기술의 적용 범위가 자동차에만 국한되지 않을 텐데요.
A.
고정밀 GNSS 솔루션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 분야는 여러 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항공 및 드론, 농업, 철도, 소비가전 솔루션, 로보틱스, 도로 및 자동차, 중장비 및 임업 등의 분야는 고정밀 GNSS를 통해 위치추적 성능을 향상시키고, 디바이스 또는 차량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각 산업마다 요구사항은 다르지만, 포인트퍼펙트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해 보다 정확한 GNSS 성능을 달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은 근본적으로 모두 같습니다. 



Q. 유블럭스는 여러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위치추적 솔루션을 더욱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와 어떤 파트너십 사례가 있습니까.
A.
실제로 자동차 부문에서 파트너십은, 고객이 혁신적인 기술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최종 고객의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게 해주는, 사전에 통합되고 검증된 솔루션을 우리가 시장에 내놓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설계 변경 없이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화된 솔루션(특히 서비스)은 고객이 플랫폼의 가짓수를 줄이고 차량의 출시기간을 단축하는 데 기여한다고 믿습니다.
이런 파트너십의 사례로, 최근 GMV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E2E 안전 및 무결성 솔루션을 출시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유블럭스는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뉴질랜드, 호주 전역의 고객에게 고정밀 위치추적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스페이스(Geespace), 소프트뱅크(Softbank), 포지션 파트너(Position Partner) 등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유블럭스는 최근 기능안전성 및 SOTIF 규격에 따라 개발된 완벽한 유블럭스 E2E 시장 지원 솔루션을 출시하기 위해 GMV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