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S 2017년 본격 도입
대전-세종서 3,000대 규모 안전 서비스 시범사업
2014년 09월호 지면기사  / 글│한 상 민 기자 <han@autoelectronics.co.kr>

국가, 민간이 각기 추진하던 교통정보의 수집과 서비스 제공에 있어 투자 효율화 및 효과성 극대화를 위해 민·관이 협력, 역할을 분담하는 ITS 혁신방안이 마련됐다. 한편 정부는 2017년 C-ITS 도입 본격화를 위한 3,000대 규모의 V2X 시범 서비스에 돌입한다.

스마트폰 등 민간정보 활용

국가와 민간에서 각각 추진되던 교통정보 수집,제공이 앞으로는 상호 협력 하에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민간이 자체적으로 생성 중인 전국의 소통 정보를 활용해 막대한 인프라 구축비용을 절감하는 대신, 실시간 교통안전 정보 수집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집중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최근 국민의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생활을 도와주고 지속가능한 첨단 교통체계 실현을 담은 ‘민관협업을 통한 ITS 혁신방안’을 마련해 국무회의(8. 5)에 보고했다.

정부는 지난 20년간 ITS를 구축·운영해 오면서 20%의 차량 통행속도의 증진, 연 4,300억 원의 교통혼잡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민간 교통정보 시장을 창출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내왔다. 그러나 계획대로 ITS의 전국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고 장비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 비용도 매우 큰 상황이다. 


국토부의 양화승 사무관은 “예를 들어 정부만의 힘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면 차량 속도 검출 등을 위해 막대한 인프라를 깔아야 하는데, ITS 총 연장 계획은 6만 3,000 km이지만 현재 구축 상황은 1만 3,500 km에 불과하다”며 “민간에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등 첨단 IT 기기의 혁신과 보급이 크게 늘어 이런 기기를 활용한 속도 검출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다면 크게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국가와 민간이 각기 추진하던 교통정보의 수집과 제공에 있어 투자 효율화 및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민·관이 역할을 분담한 ITS 혁신방안이 마련됐다.



양 사무관은 “민간기업과의 협업으로 1조 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해 바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 ITS(노변 인프라) 업체는 물론 SKT와 같은 교통정보 업체가 막대한 자체 투자비용을 절감하면서 안전 서비스, 융합 서비스를 더해 국내외 시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정보 업체들은 정보 수집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해온 반면 무료 서비스로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사업으로 이들 기업은 예를 들어 차량 속도의 급속한 감속 또는 돌발상황을 센싱하는 메타빌드의 ‘노면 검지 레이더’, 휴앤에스의 ‘스마트아이’ 파노라마 카메라 등과 같은 정부의 노변 검지기 설치 및 정보화 사업을 활용함으로써 자체 투자 없이 새로운 차량 안전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게 된다. 또 이같은 통합 ITS 서비스 경험을 해외시장 개척으로 이어갈 수 있게 된다.





주요내용은 ▶교통정보 수집에 있어 소통정보는 민간이 수집하는 정보를 활용하고 국가는 안전정보 수집에 집중해 실시간 정보를 공유(안전정보: 돌발, CCTV, 기상, 상습사고 지점 등 통계 정보) ▶교통정보 제공 측면에서는 긴 간격으로 설치돼 실시간 사고정보 제공에 한계가 있었던 도로전광판 외에 민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통해서도 소통겲횬?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협업을 통해 절감되는 예산으로 안전장비를 확대 설치해 사고예방을 도모하고 사고 시 대응 능력을 강화 ▶국가 수집 정보와 창의적인 민간 서비스의 접목으로 교통정보 제공 효과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ITS 혁신방안의 주요 기대 효과는 ▶향후 90년에 걸쳐 약 1조 3,700억 원을 투자해야만 전국단위로 소통정보 수집이 가능할 것을 즉시 확보할 수 있게 돼 시간과 비용이 절감 ▶전국 도로교통의 실시간 분산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수 있게 되고, 전국의 교통 혼잡 데이터를 축적해 혼잡도로 개선, 신규 사업성 분석 등에도 활용 ▶국가와 민간이 협력하는 교통안전정보 생태계가 조성됨으로써 국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양 사무관은 “사업은 기본적으로 전국 모든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며 “9월까지 민간기업과 정보공유 협의를 마치고 연내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부터 전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세종권 C-ITS 착수

한편, 국토부는 대전~세종 간 주요도로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시범사업, 이른바 V2X를 추진한다. C-ITS는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기술로 차량이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리 예측·경보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박성룡 사무관은 “차량이 주행 중 단말기를 통해 자차의 속도 등을 센싱하고 다른 차량 또는 도로에 설치된 통신장치와 통신하면서 추돌 등 돌발상황, 낙하물 등 위험정보 및 정체를 실시간으로 확인·경보해 교통사고를 예방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2017년부터 C-ITS의 본격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속도로를 시작으로 주요 국도 등으로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도시 교차로 등 모든 도로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시범사업의 통신 표준은 국제규격인 WAVE만 적용한다.

국토부는 2016년 말까지 효과 검증 및 규격화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미 현장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대전과 세종을 연결하는 주요 도로를 시범사업 대상구간으로 선정했고 지난 7월 말부터 설계에 착수했다. 사업은 대전시와 세종시 도시부도로 등 약 80 km 구간에서 진행된다. 총 180억 원을 투입해 추돌·충돌 경보, 고속국도 등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고속주행 중 사고위험이 높은 급정거, 낙하물 등 장애물에 대한 위험경보를 중점 제공 테스트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로변 통신시설 90여개 소를 설치하고 약 3,000대 단말기를 제작·보급하는 한편 서비스 개발 및 안정화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운전자 반응을 분석해 경보 및 교통정보 표현방법 등 서비스 표준안 및 인증 시스템 마련 등 규격화와 관련 법·제도 개선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박 사무관은 “3,000개의 단말기는 3,000대의 차량에 대한 시범사업을 말한다”며 “예산 사정도 있지만 시작 규모에 있어 미국의 V2X 시범사업을 벤치마킹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C-ITS가 전국적으로 구축되면, 교통사고 사고건수의 약 46%를 감축할 수 있고, 연간 3.7조 원의 교통사고 관련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