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만 까딱하면 돼!

립모션, 정밀하고 지연 없는 동작인식의 신세계

2014년 11월호 지면기사  /  글│한 상 민 기자 <han@autoelectronics.co.kr>



Leap Motion Michael Buckwald  립모션 마이클 벅월드 CEO
운전석에 앉아 윈드실드 앞의 투명한 디스플레이를 보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스티어링 휠 위의 손을 전혀 떼지 않고 ‘립모션’을 통해 간단하고 작은 손가락 모션만으로도 HUD, 즉 운전석에서 조작하는 웬만한 기능들을 해낼 수 있다. 10개 손가락 모두의 작은 동작을 잡아내는 립모션의 정밀한 기술은 거대해지는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미래의 보편적 HMI 중 하나가 돼 가고 있다. 립모션의 공동설립자이자 CEO인 마이클 벅월드는 내년 립모션이 자동차에서 보여줄 미래 통합 기술에 대해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Q. 자동차 업계에는 상대적으로 립모션이 덜 알려져 있다. 소개를 부탁한다.
A. 립모션(Leap Motion)은 전 세계에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3D 모션 컨트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술이자 이를 개발하는 회사명입니다.

립모션 3D 컨트롤러는 2013년에 처음 론칭됐습니다. USB로 컴퓨터에 연결되는 이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사용자는 허공(3D)에서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으로 명령해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 컨트롤러는 최근 가상현실, 증강현실 경험도 지원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립모션은 이제 막 시작됐기 때문에 우리는 립모션이 그려갈 미래의 모습과 성취에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우리는 이 기술이 모든 컴퓨터 기기에 임베디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립모션 컨트롤러는 컨슈머 일렉트로닉스, 의료기기, 리테일, 자동차와 같은 매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컨트롤러가 동작하는지와 관련해, 일단 립모션의 하드웨어는 매우 간단합니다. 대신 마법과 같은 기능 구현의 핵심은 소프트웨어에 있습니다. 기기는 적외선 LED 카메라 센서와 로우 센서 데이터를 해석하는 첨단의 알고리즘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가 보는 것을 3D 표현으로 재구성합니다.

립모션 컨트롤러는 현재 립모션의 앱 스토어에 있는 210가지 이상의 애플리케이션과 호환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게임으로부터 교육, 작곡, 생산성 툴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와 같은 이전 기술과 차이점은.
A. 업계에 제스처 컨트롤과 관련된 몇몇 기업들과 제품이 있지만 우리는 어떤 업체도 립모션과 비교될 수 없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지적하고 싶은 것은, 크고 일반적인 동작에 대한 것과 정밀한 모션 트래킹 간의 차이입니다.
립모션은 정밀한 모션 트래킹에 포커스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매우 낮은 지연(latency)에서 작은 움직임들을 정확히 포착해냅니다. 반대로 일반적인 제스처 컨트롤은 마우스나 키보드에서 버튼을 누르는 것과 별 차이가 없는, 예를 들어 윈도를 닫기 위해 왼쪽으로 팔을 휘두르는 것과 같은 바이너리(binary)일 뿐입니다. 우리의 독특한 접근은 매우 정확한 모션 트래킹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제품들은 1밀리미터 이하의 손가락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는 립모션 컨트롤러의 정확도와 속도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립모션 컨트롤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기기입니다. 립모션의 앱 에코시스템과 특허 소프트웨어는 립모션 컨트롤러가 만드는 새로운 실감, 몰입(immersive)이란 거대한 미래환경과 인터페이스의 일부입니다. 새 앱들과 업데이트들은 매주 립모션 앱 스토어에서 이뤄지고 있고, 앱 수는 론칭된 지 1년이 조금 지난 현재 3배 이상 증가됐습니다. 특히, 우리는 립모션 SDK를 이용하는 11만 5,000명 이상의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에코시스템의 성장을 목격하며,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개발자 참여와 그들의 결과물에 감명 받고 있습니다. 


Q. XBOX와 닌텐도의 하락처럼 동작인식의 열기가 한풀 꺾이기도 했는데.

A. 립모션은 완전히 새로운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시작입니다. 우리는 시간이 갈수록 강렬한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장기적인 전망에서 립모션의 미래와 산업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단지 5~10년의 태동기로 기술적으로도 초기 단계일 뿐입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지원하는 플랫폼의 창조는 PC를 벗어난 립모션의 최초 시도입니다. 우리의 V2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앱들과 함께 트래킹 기능성의 거대한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립모션은 가상현실 OEM을 위해 특별히 만든 새로운 프로토타입 하드웨어인 드래곤플라이(Dragonfly)도 데모했습니다.

다음의 단계는 다른 폼팩터들 내에 립모션이 임베디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립모션은 현재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미래에는 이런 입력 형태와 함께 존재할 수 있는 폼팩터가 될 것입니다.  
Q. 자동차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들었다. 
A. 우리는 차에서 립모션의 강력한 유즈 케이스가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한 가지 예로는 리어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있습니다. 립모션을 임베디드하면 사람들은 뒷좌석에 않아 터치 버튼이나 다이얼을 사용하지 않고 손동작으로 간단히 시스템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예로는 오디오 볼륨 조절과 같은 것들을 단지 운전자가 허공에 손동작을 취함으로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립모션이 가장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차에서 립모션을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함께 이용하는 것입니다. 운전석에 앉아 윈드실드 앞의 투명한 디스플레이를 보고 있다고 상상해봅시다.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 매우 작은 손가락 동작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수십여 자동차 모델에 HUD가 장착되고 있고, 이는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나 HUD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은 여전히 노브(knob)와 같은 물리적 스위치를 통해서입니다. 이렇게 되면 HUD의 원 목적이 일부 훼손될 수밖에 없습니다. 



Q. 카 메이커들과 작업을 하고 있나.

A. 립모션은 몇 개 카 메이커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래의 자동차에서 립모션이 어떻게 통합되는지에 대한 디테일을 보여줄 것에 대해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몇 가지를 공유할 것입니다. 
Q. 한국의 독자들에게 한 말씀. 
A. 자동차가 지능화됨에 따라 운전자는 차 내에서 보다 풍부한 소통을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따라서 립모션은 다양한 산업계에서 우리의 기술로 가능한 강력한 새로운 경험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그 중에서도 톱 리스트에 있습니다.
아시아는 립모션의 핵심 시장입니다. 기술과 혁신은 거대하고, 이는 증대되는 도시인구와 문화에 기반합니다. 한국의 개발자 커뮤니티는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가치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