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내믹 라이팅용 6ch 이상 RGB LED LIN 컨트롤러
2015년 09월호 지면기사  / 편집부



엘모스(Elmos)의 IC 제품 E521.31은 LIN BUS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RGB LED 시스템을 다양한 방식으로 쉽게 설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6개 이상의 RGB LED 소자를 멀티플렉스 모드로 구동하여, 전기차(Electric Vehicle, EV)의 배터리 상태 알림등과 같이 차량 내외부의 상태 정보를 표시하는 다이내믹 라이팅 시스템을 저비용 고효율로 구현하는 데 탁월하다.

E521.31에는 16-bit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전압 레귤레이터, BSM(Bus Shunt Method) 오토어드레싱 기능을 갖춘 LIN 트랜시버가 포함되어 있으며, 32 KByte에서 54 KByte까지 지원하는 플래시메모리 및 1 KByte RAM을 가지고 있다. 그 중 5V/100mA의 출력을 지원하는 전압 레귤레이터는 E521.31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각 LED 드라이버에는 50mA의 스위칭 전원이 딸려 있고, ADC가 여러 개 있어서 내부 혹은 외부에 부착된 온도 센서에서 들어오는 전류나 전압을 측정할 수 있다. LIN 인터페이스를 통해 115 kBd로 빠르게 돌아가는 플래시 모드도 지원한다.

엘모스의 BSM은 LIN BUS 시스템 상의 멤버들에 대한 어드레스를 할당하는데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기술로 어드레싱 실행 가능 횟수는 수백만을 상회한다. 이 기술은 공조 시스템의 댐퍼 드라이브 등 독일 OEM 업체들의 여러 응용 제품에서 사용되었는데, 다수의 플랫폼에서 10년 넘게 동작 수명을 이어가며 그 강력하고 신뢰성 높은 성능을 자체적으로 검증해왔다. BSM 기술은 그 개발이 완료되었고 진단 툴과 함께 이미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엘모스 역시 오랜 세월에 걸쳐 BSM 기술이 집적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오면서 검증된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자리매김해왔다.

E521.31에 포함되어 있는 BSM 기술은 “Loss of Ground” 상태에서도 동작할 정도로 매우 훌륭한 내결함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LIN BUS를 이용하는 디바이스들과도 혼용 가능하여 BSM을 지원하지 않는 BUS 디바이스들과 연계한 시스템 설계가 가능하다. BUS 디바이스라면 프로토콜을 통해 언제든 연결될 수 있는데, 심지어 어드레싱을 진행하고 있는 동안에도 가능하고, BUS 멤버들에게 언제든지 브로드캐스트를 전송할 수도 있다. 슬레이브 쪽에 심어져 있는 간단한 S/W 덕분에 마스터는 언제든 어드레싱 가능 여부를 체크할 수도 있다. 이 독특한 기능 덕분에 어드레스 할당 시에 진단을 위한 체크 역시 함께 진행할 수 있다.

E521.31의 제공 가능한 패키지는 QFN32L5이며, 이 IC 제품은 LIN2.1 표준 및 오토모티브 업계에서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사양에 맞춰 개발됐다.

추가 정보 및 샘플, 개발용 툴 문의
엘모스코리아
전화번호 : 031-714-1131 / 이메일 : sales-korea@elmos.com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