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알프스 알파인 기술 활용한 클래스-D 오디오 증폭기 IC 발표
실시간 스피커 전류 및 임피던스를 측정하는 다양한 자가진단 기능 갖춰
2020-03-12 온라인기사  /  편집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일본 알프스 알파인(Alps Alpine Co., Ltd.) 사의 오디오 설계 기술을 통합한 반도체 설계로 새로운 클래스-D(Class-D) 오디오 증폭기 IC 'FDA901'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ST의 클래스-AB 증폭기의 고품질 음향과 클래스-D 증폭기의 고효율성을 융합한 다기능, 고충실도의 자동차 오디오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기여하게 된다.

FDA901은 낮은 잔류 잡음과 왜곡률을 비롯해 피드백 기술에 의한 평탄한 주파수 응답과 낮은 EMI 수준을 갖추고 있어, 미세한 오디오 신호의 드롭아웃을 최소화해 고순도 오디오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차세대 자동차 오디오 시장에서 진단 및 스피커 결함의 보완에 중요한 요소인 실시간 스피커 전류 및 임피던스를 측정하는 다양한 자가진단 기능을 갖추고 있다. 



FDA901 클래스-D 오디오 증폭기 IC 블록 다이어그램

알프스 알파인 음향설계 부문의 유키히로 코보리(Yukihiro Kobori) 사운드 마이스터는 “알파인 일렉트로닉스(Alpine Electronics)는 수년 동안 ST와 긴밀히 협력하여 음향 관련 지식을 풍성하게 공유해 왔다”며, “알프스 알파인은 ST와의 협력으로 자동차 오디오 산업 전반에서 오디오 품질 수준을 높여주는 클래스-D 오디오 증폭기 IC를 설계하는 한편, 최고 수준의 자동차 오디오 개발이라는 회사 목표에 공헌하고 있다”고 밝혔다. 

FDA901은 먼저 2020년 상반기 출시되는 알파인 ‘ALL New BigX 시리즈’ 애프터마켓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39개의 모델에 채택을 시작으로, 여러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로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ST의 자동차 및 디스크리트 그룹,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부문 루카 첼란트(Luca Celant) 사업본부장은 “자동차 오디오에서 증폭기 IC는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라며 “ST는 클래스-AB 오디오 증폭기를 통해 알프스 알파인의 엔지니어링 팀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새로운 클래스-D 오디오 증폭기는 클래스-D 오디오 증폭기 부문에서 또 다른 이정표를 수립한 것은 물론, 오디오 성능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정립했다”고 말했다.

AEC-Q100 인증을 획득한 FDA901은 현재 생산 중이며, 예산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9.1달러이다. <끝>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