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데이터의 효율적인 취득을 위한 ‘Smart way’
2012년 09월호 지면기사  / 



현대의 차량, 대형 기계, 선박, 항공기는 최대 수백 개의 디지털 센서 타입의 데이터를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전송해야 한다. 기존 전자 제어 시스템의 복잡한 데이터 전송과 제어 방식은 버스(bus) 데이터가 개발됨으로써 혁신적으로 개선되고, 이로써 버스 데이터 측정은 단순히 하나의 측정 시스템 뿐만 아니라 계측기 시장의 혁명을 불러일으키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됐다.

오늘날 기계와 차량의 복잡한 정보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필드버스(field bus) 타입이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필드버스 종류에는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ARINC-bus,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CAN, LIN, FlexRay 등이 있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차량 제어 시스템의 진화만큼 차량 내부의 데이터 취득 또한 복잡해지고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취득을 요구하고 있다.

계측 및 제어 테스트 전문 업체 코스테크㈜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 개발 시장의 선두 업체인 독일 imc 사의 버스 데이터 취득 장비 “BUSDAQ”을 이용한 효과적인 CAN 데이터 수집 방법을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BUSDAQ은 이름 그대로 버스 데이터를 취득하여 저장 및 전송하는 장비로, 현존하는 모든 필드버스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다. PC와 연결해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탠드얼론(stand-alone)으로도 작동이 가능하며 원거리 데이터 측정에도 활용할 수 있다.

BUSDAQ의 특징

파워풀한 실시간 연산 기능
BUSDAQ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 없이도 클릭 몇 번만으로 트리거 기능이나 데이터 처리가 실시간으로 처리된다. imc의 실시간 분석 프로그램인 Online FAMOS를 사용해 최대 100개의 함수를 고속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통계, 데이터 축소, 디지털 필터 등과 같은 데이터 처리 및 데이터 압축이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기능은 BUSDAQ만이 가지고 있는 최강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PC와 독립된 스탠드얼론 작동
BUSDAQ은 장시간의 데이터 측정에 적합하도록 장비 내부에 저장 하드디스크 추가가 가능하고 소비 전력이 적다. 또한 사용자가 지정한 설정에 따라 슬립 모드(sleep mode)로 전환 후 자동 스타트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차량 로드 테스트 시 차량을 정차하고 엔진을 끄면 BUSDAQ은 바로 슬립 모드로 들어가고, 차량이 작동을 시작하면 빠른 시간 내에 데이터 측정을 다시 시작한다.

- 소비 전력: 2 W; Sleep mode: 200 mV
- Wake up on CAN: 200 ms
- CAN-bus Low-Speed / High-Speed software switch
- CAN-bus RAW data in Vector file format or in imc SDF

애플리케이션

imc CAN 신호 변환 장비 CANSAS* 기반의 분산 측정 시스템 구성
분산 측정의 원칙은 측정 시스템의 모듈화와 테스트 환경에 맞는 유연성, 설치 시간 및 비용 절약이다. imc BUSDAQ은 분산식 데이터 수집 장비인 imc CANSAS와 함께 구성돼 원거리에 있는 측정 센서들의 데이터를 취득하는 분산식 측정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



데이터 원격 모니터링 및 전송(imc LINK**)
사용자가 테스트 현장에 직접 가지 않고 BUSDAQ에 저장된 데이터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다운로드하고 장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원격 제어되는 시스템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