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MINI Takes Digital Quantum Leap
MINI의 디지털 점프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인테리어 때문에 그 모델을 구입하는 사람은 없지만, 이것이 모델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다.
7월, 유서 깊은, 안팎의 레트로 감성으로 어필해온 영국 브랜드 MINI가 얼마전 상해서 Concept Aceman, 
디지털 캐릭터 ‘Spike’와 함께 예고한 것처럼 그들 인테리어의 비약적인 디지털 점프를 약속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음성비서, 트림에 대한 몇 가지 의문에 대한 BMW의 답변을 포함해 미니의 대시보드 변화를 전한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HUD가 옵션이고 컴바이너란 점은 다소 아쉽다.   



지난 1월 ‘BMW I Vision DEE’를 통해 예고된 스포티한 BMW 모델들의 미래, 특히 몰입에 대한 인테리어의 대대적 변화가 올해 말부터 MINI 브랜드에도 적용된다. 

이것은 헤드업 디스플레이(DEE의 그것은 아님, 컴바이너 HUD), 샤이테크(Shytech) 대시보드, 음성(알렉사)과 터치 제어, 개인화, 몰입감, 미니멀리즘에 대한 것인데, MINI에서는 피자 트레이처럼 생긴, 매우 얇고 거의 베젤이 없는 직경 240 mm, 1,475픽셀의 원형 OLED 디스플레이(삼성)를 중심으로 모두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개인화’ 기능과 함께 전개된다. 예를 들어, 센터 스크린에서 뛰노는 Spike나 디지털 냄새가 물씬 나는 모드의 UI 대신 클래식 미니의 스피드 미터와 엔진음을 원하면 그렇게 선택하면 된다.

“우리는 새로운 MINI들과 함께 디지털 세계로 대대적인 도약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카리스마 넘치는 유산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상징적인 센터 디스플레이는 둥글고 처음으로 그렇게 컨텐츠가 채워질 것입니다. 새로운 모델의 디지털 파워가 전 세계 MINI 고객을 기쁘게 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MINI 브랜드의 책임자인 스테파니 부어스트(Stefanie Wurst)가 말했다. 

BMW그룹 연구개발부문 이사회 멤버인 프랑크 베버(Frank Weber)는 “MINI는 BMW의 최신 기술 스택을 기반으로 여러 ‘Experience Mode’ 및 ‘음성 비서’와 같은 부분에서 MINI만의 풍미를 제공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요약하면, ▶미니의 상징적인 원형 인터페이스를 계승하는 최초의 원형 OLED 디스플레이 MINI Interaction Unit ▶BMW가 직접 개발한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프로젝트(AOSP) 소프트웨어 스택 기반의 MINI Operating System 9와 터치 컨트롤 최적화 ▶조명, UI, 드라이브 설정, 사운드를 조화시켜 몰입감을 높이는 8가지 MINI Experience Mode ▶MINI 브랜드를 상징하면서 개인화에 기여하는 EV 사운드와 새로운 30가지 사운드 시그널 ▶확장된 음성제어 기능과 화자 인식, Spike 캐릭터(시각화 옵션)가 특징인 MINI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세렌스에서 아마존 알렉사 AI 기반으로... ) ▶라이브 비디오 스트림, 다양한 맵 디자인, 3D 빌딩 시각화 등의 클라우드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 ▶AirConsole 게임, 음악, 비디오 스트리밍(사용 가능한 콘텐츠는 국가마다 다름) 등 지속적으로 새로운 앱을 제공하는 MINI Connected Store ▶애플, 구글, 삼성폰 등을 통해 공유 가능한 MINI Digital Key Plus ▶지속적인 OTA 업데이트와 정기적인 무료 품질 개선 등이다. 





MINI와 운전자 사이의 감성적 연결은 'MINI Experience Mode'를 통해 강화된다.
블랙에 가까운 트림 외에도 몇 가지 다른 색상의 트림이 준비돼 있어 선택의 폭을 넓힌다. 



MINI Operating System 9 
터치 및 음성제어
      

‘Charismatic Simplicity’란 MINI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는 기능적 요소와 감성적 요소를 결합한다. 
축소된 디자인은 완전히 새로운 그래픽을 사용해 매우 현대적인 형태를 만든다. 정적 및 동적 요소는 명확한 구조를 따라 OLED 디스플레이의 둥근 형태에 자연스럽게 혼합된다. 마이크로 애니메이션은 운전자와 센터 인스트루먼트 사이의 직관적인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고 MINI의 디지털 특성을 하이라이트한다. 

MINI Operating System 9은 BMW 그룹이 자체 개발한 AOSP(Android Open Source Project) 소프트웨어 스택과 퀄컴 스냅드래곤 칩을 기반으로 한다. (이전 BMW 시스템은 리눅스 기반인데, 9에서도 공유 서비스 계층은 리눅스로 남았다.) AOSP로의 이전은 볼보나 포드의 Google Automotive Services와는 다르게 BMW만의 차별성과 보안, 고객의 선택, 방대한 앱과 생태계 활용을 고려한 결과다. 

조작은 소비가전에서 이미 익숙한 방식을 따르며 직관적이다.
스크린 중앙에 시작 메뉴가 있고, 여기에서 개인화된 컨텐츠를 선택하고 스와이프해 실행할 수 있다. 스크린 하단에는 내비게이션, 미디어, 폰, 앱 및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홈 메뉴 항목이 포함된 고정 표시줄이 있다. 스크린 하단 가장자리에서 위로 스와이프하면 가전에서 친숙한 프로세스인 ‘툴 벨트’가 나온다. 즐겨찾기 기능으로 저장해 빠르게 불러올 수 있다. 툴 벨트는 스티어링 휠의 별 모양 버튼을 통해서도 활성화할 수 있다.
 
스크린 상단에는 속도, 차량 상태에 대한 중요 정보와 같은 주행 관련 컨텐츠가 있다. (가장 중요하지만 옵션인) 컴바이너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에게 중요한 정보만 보여준다. BMW에 따르면,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선택하지 않는다면 모든 관련 주행 정보가 MINI Interaction Unit의 상단 부에 표시돼 운전자의 시야에 잘 인식된다. 운전석과 조수석 온도는 스크린 왼쪽과 오른쪽 가장자리에 영구적으로 표시된다. 공조 설정은 MINI Interaction Unit에 통합돼 터치 또는 음성으로 조정할 수 있다. 

선택한 Experience Mode에서 속도 표시를 탭하면 전체 MINI Interaction Unit이 일반적인 속도계로 변환된다.



MINI Experience Mode

MINI와 운전자 사이의 감성적 연결은 'MINI Experience Mode'를 통해 강화된다. 또한 공개된 블랙 컬러에 가까운 트림 외에도 몇 가지 다른 색상의 트림이 준비돼 있다. 

'MINI Experience Mode의 표준 사양에는 Core, Green, Go-Kart 모드가 있는데, 각 모드는 고유한 UI 디자인을 갖는다. 이들 Experience Mode는 선택적으로 빛과 소리를 추가해 조화를 이루고 통일성, 몰입감을 높여준다. Experience Modes는 최대 8가지이고 각 모드는 활성화됐음을 알리는 독특한 징글을 갖는다.

MINI Interaction Unit은 선택 모드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과 컨텐츠를 표시할 뿐만 아니라, OLED 디스플레이 뒷면의 옵션 프로젝터로 패브릭 대시보드에 색상과 패턴을 투사해 강화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들 프로젝션, 엠비언트 조명, MINI Interaction Unit의 조화가 도어 트림까지 확장돼 감성적 연결을 극대화한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개인화 및 조정 가능성 측면의 Personal 모드와 레트로에 대한 Timeless 모드다. 예를 들어 Personal 모드는 스마트폰 갤러리에서 MINI 앱을 사용해 MINI Interaction Unit의 배경으로 자신의 사진을 넣을 수 있다. 좋아하는 프로팀 앰블럼을 적용한다면, 센터 스크린을 중심으로 엠비언트 조명도 선택한 사진과 일치하는 색상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옵션인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컬러 디자인도 선택 모드에 맞게 조정된다. 

브랜드 특유의 사운드스케이프도 이런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의 일부다. 여기에는 내부의 완전히 새로운 드라이빙 사운드(나만을 위한 선택), 외부에 들려지는 MINI 브랜드 사운드, 그리고 새로운 MINI Experience Mode를 위한 징글, 정보, 경고 기능에 대한 30가지 사운드 시그널이 포함된다. 새 사운드는 인테리어에 감성적인 매력을 더하고 그 너머의 세계에 대한 음향적 표현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Timeless 모드는 클래식 MINI의 유산인 세리프(serif) 서체와 대형 스피드 미터 뿐만 아니라, 클래식 MINI에서 MINI John Cooper Works GP에 이르기까지 내연기관 모델이 생성하는 엔진 사운드를 샘플링해 Core 드라이빙 사운드의 미래 지향적인 해석과 함께 시간여행을 선사한다.  





 




Core 전경에 MINI 위젯이 있는 메인메뉴가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색상은 라구나(Laguna)를 사용한다. 프로젝션 및 엠비언트 조명이 자동으로 이 색상에 맞춰진다. Core 주행 사운드는 새로운 전기 MINI 브랜드 사운드로 실내뿐만 아니라 차량 외부에서 들을 수 있는 유일한 톤이다. 

Go-Kart 모터스포츠 DNA가 넘치는 Go-Kart 모드는 디스플레이와 내부 전체를 앤스러사이트(Anthracite) 및 붉은 색조로 덮는다. MINI Interaction Unit은 운전자가 원하는 경우 전체 표면에 걸쳐 스포티한 속도계를 채택한다. 프로젝션 및 엠비언트 조명은 Go-Kart 색상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된다. 대시보드는 Go-Kart 모드의 프로젝션 패턴이 드리워지며, 가속 페달의 스로틀 반응은 다이내믹한 주행에 최적화돼 있다. 스포티한 드라이빙 경험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기 위한 Go-Kart 드라이빙 사운드는 피치와 폴이 강하게 적용돼 민첩하고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에 적합한 사운드스케이프를 제공한다.




Green 이 모드는 MINI의 보다 지속가능한 측면을 강조한다. 엠비언트 조명은 녹색이다. 동물 애니메이션(벌새와 치타)은 색상과 캐릭터를 통해 운전자가 현재 달성하고 있는 효율성 수준(높음, 중간, 낮음)을 나타낸다. 가속 페달의 스로틀 반응은 효율적인 주행을 위해 최적화돼 있다.

Balance 모드의 색상, 애니메이션, 레이아웃은 의도적으로 차분하게 절제돼 있다. 주행음은 시냇물이 흐르는 소리, 귀뚜라미가 지저귀는 소리, 나무 꼭대기에 부는 바람 소리 등 낮과 밤의 다른 시간에 숲에서 들리는 소리를 기반으로 한다. 이것이 만들어내는 사운드스케이프는 편안함과 웰빙의 느낌이다. 

Timeless Timeless 모드는 클래식 MINI의 유산이 세리프 서체와 대형 스피드 미터를 통해 완전한 효과를 발휘하고 밝은 배경에 현대적인 트림 요소를 제공한다. 이 모드는 디자인과 프로젝션이 적절하게 조정돼 야간 운전에서도 매우 매력적인 옵션이 될 수 있다. 전통과 진보의 이미지는 Timeless 드라이빙 사운드로도 전개된다. MINI는 클래식 MINI에서 MINI John Cooper Works GP에 이르기까지 내연기관 모델이 생성하는 엔진 사운드를 샘플링해 Core 드라이빙 사운드와 함께 시간여행을 가능하게 한다. 

Vivid 모드는 미디어 컨텐츠의 프레젠테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색상과 자동차 내부의 프로젝션 및 엠비언트 조명 색상은 자동 선택 기술을 통해 재생 중인 음악의 커버 아트워크를 모방한다. 

Personal 모드는 개인화 및 조정가능성 측면에서 새로운 지평이다. 고객은 MINI 앱을 통해 MINI Interaction Unit의 배경으로 사용할 자신의 사진을 선택할 수 있다. Vivid 모드에서와 마찬가지로 실내조명 및 대시보드 프로젝션에 관련 이미지와 일치하는 색상을 자동으로 선택한다.

Trail 모드는 Countryman에 탑승한 모험가와 탐험가를 위한 것이다. 표시되는 가상 나침반과 차량 기울기 데이터는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목초지를 발견하는 기쁨을 상징한다.

 





MINI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세렌스에서 아마존 알렉사로...

전체 기능(full-capability)을 갖춘 음성 비서가 MINI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MINI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는 “Hey MINI”란 인사말, 스티어링 휠의 PTT(Push-to-Talk) 버튼을 눌러 활성화할 수 있다. OLED 디스플레이의 음성 상호작용은 그래픽 요소, 타이포그래피, 아바타로 구성된 애니메이션 형태로 이뤄진다. 
내비게이션, 전화, 라디오, 공조와 같은 많은 중요 기능은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목적지의 날씨는 어떠니?”와 같이 여행 관련 요청을 할 수 있고 “경로를 따라 충전소를 보여줘”“배고파”“커피 마시고 싶어”와 같이 말하면 주변 관련 옵션을 표시하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경로 안내를 바로 시작한다.  MINI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의 전형적인 브랜드 특성은 예를 들어 “나를 좋아하니?” “농담을 해봐”와 같은 질문에 대한 잡담을 통해서도 경험할 수 있다.

시스템은 헤드라이너 전면에 있는 두 개의 마이크를 통해 현재 화자가 운전자인지 동승자인지 감지한다.

BMW에 따르면, 2024년 후반에는 MINI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의 기술 스택 기반이 세렌스(Cerence)에서 Amazon Alexa white label AI 솔루션으로 전환된다. 이는  MINI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와 Alexa가 함께 더욱 자연어에 가까운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다. 
영국에서는 MINI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가 시장 출시 시점에 Alexa Custom Assistant의 AI 기술 스택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정의하는 목소리로 운전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것이다. 다른 많은 시장에서도 Alexa Custom Assistant를 사용해 활성화된 새로운 음성 및 기타 기능이 OTA로 도입될 예정이다. Alexa Custom Assistant는 서드파티 어시스턴트로 활성화할 수 있다. 








클라우드 내비게이션

클라우드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이전 세대 대비 성능이 크게 향상됐고 매우 직관적인 목적지 입력을 제공한다.
짧은 간격으로 전송되는 정확한 실시간 교통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우 빠르고 역동적인 경로 계산이 가능하며, 예측 모델과 결합된다. 
내비게이션 앱을 선택하면 지도가 원형 디스플레이 전체를 차지한다. 맵 그래픽의 색 구성은 선택한 모드에 맞게 변경되며 원하는 경우 건물을 3D로 표시할 수도 있다.

전기 MINI 모델에서는 목적지를 입력하자마자 차량의 현재 범위가 목적지에 도달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 충전에 최적화된 경로를 계산한다. 충전 최적화 경로에 대한 계산 알고리즘과 계산 속도는 모두 지속적으로 개선된다. 충전소에 대한 중요 정보는 도착 시 예상 충전상태, 권장 충전시간 및 이후 여정의 목표 충전상태와 함께 표시된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은 차량이 최소 10%의 충전 수준으로 최종 목적지와 충전소에 모두 도달하도록 설정돼 있다. 충전 프로세스를 위한 인증 및 시작/중지 기능도 MINI 앱에 통합돼 충전이 더 쉬워졌다. 

선택적 Augmented View 기능은 매우 정확한 탐색 안내를 가능하게 한다. 중요 상황에서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지침을 완벽하게 보완한다. 이를 위해 운전자 관점의 라이브 비디오 스트림이 MINI Interaction Unit에 표시되고 상황에 맞는 추가 정보로 보강한다. 예를 들어 혼란스러운 교차로에서는 애니메이션 방향 화살표가 비디오 이미지에 통합돼 운전자가 계획된 경로에서 최상의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외에도 지역 주차 규정에 대한 정보가 AR 형태로 라이브 비디오 스트림에 나타난다. 차선 안내의 정밀한 시각화와 같은 추가 내비게이션 기능은 옵션인 MINI Connected Package의 일부로 제공된다.








MINI Connected Store

새로운 MINI Connected Store는 선택적으로 제공되는 MINI Connected 패키지와 결합돼 게임, 음악, 비디오 스트리밍 앱을 포함,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실용적이고 재미있는 다양한 앱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차 내 게임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운전자와 동승자는 차량이 정지해 있을 때 고전압 배터리가 충전길 기다리는 동안 AirConsole 앱에서 캐주얼 게임을 할 수 있다. 플레이는 컨트롤러 역할을 하는 스마트폰과 MINI Interaction Unit만으로 가능하다. 디스플레이의 QR 코드를 스캔해 간단히 스마트폰을 연결할 수 있다. 이 독특한 설정은 뒷좌석 승객을 포함한 여러 플레이어가 여행 중 휴식 시간에 차량 내 게임의 즐거움에 참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제공되는 게임은 소위 캐주얼 게임으로 Go-Kart Go, Golazo, Music Guess, Overcooked 등의 타이틀과 함께 시뮬레이션, 전략, 점프 앤 런, 퍼즐 게임과 함께 다양한 레이싱, 스포츠, 일반 지식 퀴즈 및 음악 퀴즈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Spotify와 같은 음악 스트리밍 앱은 MINI Interaction Unit에 완벽하게 통합돼 매우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음악 스트리밍 경험을 선사한다. Spotify 계정도 QR 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된다. 



MINI Connected Service 

MINI Connected 서비스는 새로운 MINI 제품군이 출시되면 40개국 이상에서 새롭게 출시될 예정이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도 스마트폰을 무선으로 연결하기 위한 MINI Operating System 9의 일부로 포함돼 있다. 호환되는 애플, 구글, 삼성 기기에 MINI Digital Key Plus가 설정되면 초광대역 기술 덕분에 운전자는 MINI에 접근하는 즉시 친절한 환영을 받는다. 이 웰컴 시퀀스는 도어가 열린 후 차량 내부에서도 계속되며 MINI ID 기능의 맞춤형 인사로 마무리된다. 키는 많은 앱에서 친숙한 ‘공유’ 기능을 통해 애플이나 구글 지갑에서 쉽고 안전하게 친구나 가족에게 전달할 수 있다. 

원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MINI에서 표준이다. BMW 그룹의 일원으로서 MINI 브랜드는 BMW와 함께 5년 이상의 무선 업그레이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새 MINI는 품질 개선을 위해 1년에 여러 번 무료 원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한다. 국가, 차량 모델, 사양 및 차량 상태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로운 기능이나 개선된 기능이 무료로 추가된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PDF 원문보기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