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반도체(NXP Semiconductors)는 그린힐스 소프트웨어(Green Hills Software)와 양산(production-level)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NXP의 ADAS와 중앙 컴퓨팅 시스템에 그린힐스 소프트웨어의 그린힐스 인터그리티(INTEGRITY®) 실시간 운영체제(RTOS)를 통합하게 된다. 이로써 NXP는 S32 포트폴리오 기반 생태계를 확대할 수 있게 되었다.
양사는 안전이 관건인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테스트를 촉진할 프로덕션급 전자 제어 장치(ECI) 양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자율주행 파일럿 테스트에 사용되는 대다수 소비자급 자율주행 플랫폼은 양산 단계에서 요구하는 안전과 보안을 제공하지 못한다. NXP와 그린힐스는 수백만 대 자동차를 생산하는 주요 자동차 제조사 및 티어 1 업체들이 필요한 안전기술을 제공해 왔다. 양사는 수년간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자동차공학회(SAE) 분류 기준 레벨 2와 레벨 3, 그리고 그 이상에 적용할 차세대 자율 주행기술 개발을 이어 나가고 있다.
NXP의 S32 제품군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율 주행을 위한 제품으로, 안전과 확장성을 겸비한 ADAS용 NXP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제품 포트폴리오가 포함돼 있다. S32 제품군은 성능과 안전을 비롯해 레벨 2와 레벨 3 자율주행과 같은 단기적 시장 수요에 대응하면서, 장기적으로는 레벨 4와 레벨 5 자율주행차 출시까지 지원하기 위해 설계됐다.
그린힐스는 자사의 인터그리티 RTOS 기술을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플랫폼의 핵심으로 내세운다. 인터그리티 아키텍처는 지난 20여년간 항공기 비행 제어부터 외과용 로봇과 같이 오작동 시 큰 리스크가 동반되거나 인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중요한 시스템에 의무적으로 요구되는 고장 안전(fail-safe) 보증에 사용되어 왔다.
독립 공인기관들은 인터그리티와 인터그리티-178에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이 획득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안전과 보안 인증을 부여했다. 이 인증은 자동차(ISO 26262 ASIL D), 항공기 및 항공 정비(DO-178 레벨 A), 보안 (공통 평가 기준 EAL 6+), 산업 (IEC 61508 SIL 3) 및 철도 시스템(EN 50128 SIL 4)을 모두 아우른다. 또한 그린힐스는 ASIL D 및 SIL 4를 사전 통과한 MULTI IDE 툴 스위트와 C/C++ 런 타임 라이브러리를 함께 제공해 고객의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작업을 지원한다.
NXP와 그린힐스의 첫 협동 시연에서는 안전과 직결되는 차량 경로 계획 및 제어 소프트웨어가 NXP 블루박스(BlueBox) 임베디드 자율주행 플랫폼 상에서 인터그리티 RTOS 파티션 단위로 운용되는 시범을 보인다. 이 데모 시연은 안전한 프로덕션급 ECU 개발과 관련된 초기 기술 과제 및 솔루션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한다.
NXP의 카말 쿠리(Kamal Khouri) 첨단 운전자 지원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은 “자율주행 생태계는 양산화 단계에 접어들며 성능에서 안전으로 그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NXP는 그린힐스 소프트웨어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NXP 자율주행 로드맵 위에 인터그리티 안전 운영체제 통합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으며 자율 주행 양산화를 실현하는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린힐스 소프트웨어의 댄 멘더(Dan Mender)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은 “NXP S32 포트폴리오는 성능과 안전, 확장성 면에서 인상적이다. 우리는 NXP와 파트너십을 맺고 자동차와 항공 정비, 군용 시스템 분야에서 이미 검증된 우리의 안전 및 보안 기술을 적용하게 되어 기쁘다. 멀티바이저(Multivisor) 가상화 보안 시스템과 MULTI IDE가 적용된 인터그리티 RTOS는 미션 크리티컬한 시스템 및 인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시스템의 자율 기능을 보호하는데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기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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