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EV Subsidies Decrease, Willingness to Purchase Decreases Sharply
EV 보조금 줄어들 때마다 구입 의향 뚝!
보조금 200만원 감소 때 “구입하겠다” 10명 중 3명
2022-03-28 온라인기사  / 글 / 신윤오 기자_yoshin@autoelectronics.co.kr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 10명 중 7명이 전기차에 관심이 있으나 이들 중 상당수는 보조금이 줄거나 충전비용이 증가하면 마음을 바꿀 생각을 갖고 있다. 구입 의향은 충전비용 증가보다는 보조금 축소에 더 민감했으며, 중국산 전기차는 아무리 저렴해도 안 사겠다는 응답이 절반에 가까웠다. 컨슈머인사이트가 수행하는 ‘주례 신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측정 조사(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AIMM)’에서 향후 2년 내 차량 구입 계획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기차에 대한 관심과 구입 의향을 묻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


“관심 없다”는 6% 

2022년 2월 4주차 조사(528명 대상) 결과 전기차에 관심이 ‘있다’는 응답이 72%에 달했던 반면 ‘없다’는 응답은 6%에 그쳤다. ‘보통’이라고 응답한 22%를 포함하면 구입 계획자 거의 대부분이 전기차 구입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지난 1개월간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가 58%인 반면 ‘감소했다’는 응답은 3%에 그쳤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 카를 제치고 자동차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았고 그런 추세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구입 의향은 전기차 보조금 축소나 충전비용 증가에 민감했다. 올해 국내 전기차 보조금은 상한액과 판매가격 기준이 하향되면서 차종에 따라 200~400만 원 이상 축소됐고 충전비용도 7월부터 할인 혜택이 종료되면 1 kwh 당 약 30원 인상(현재 312.8원→347.6원)된다.
보조금이 200만 원 줄었을 경우 ‘그래도 구입할 것’이라는 응답은 10명 중 7명에서 3명 중 1명 꼴인 32%로 줄었다. 12%는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고 절반이 넘는 56%는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보조금이 400만 원 줄어들 경우 ‘구입하겠다’는 의향은 200만 원 축소 때의 절반인 16%로 줄었고 거의 그만큼의 소비자가 ‘구입하지 않을 것’(29%)으로 이동했다.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은 55%로 200만 원 축소 때와 거의 같았다.

충전비용 증가 시에도 구입 의향은 큰 영향을 받았지만, 보조금 축소 때보다는 덜했다. 1 kwh 당 30원 증가 시 ‘그래도 구입할 것’이라는 응답은 45%였고 거의 그만큼의 소비자는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했으며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12%였다. 1 kwh 당 60원 증가했을 때는 이 비율이 각각 34%, 45%, 21%로 더욱 냉각됐다. 보조금 축소에 비하면 변동 폭이 완만했다. 이는 최근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연료비 인상폭 때문에 크지 않게 느꼈을 가능성도 있다.


중국산 반값이어도 안산다

한편 중국산 전기차 구입 의향은 매우 낮았다. ‘현재 세계적으로 전기차를 가장 많이 만들고 판매하는 나라는 중국이다. 국산 전기차와 성능 스펙 사양이 똑같은 중국 전기차가 들어왔을 때, 가격이 어떤 수준이면 구입을 고려해 볼 것 같습니까’라는 질문에 ‘국산 전기차와 동일할 경우 구매를 고려하겠다’는 응답은 4%로 거의 없었고 ‘반값일 경우 고려해 보겠다’는 응답도 14%에 그쳤다. 절반에 가까운 47%는 아무리 중국산 전기차가 저렴해도 구입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