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Group strengthens Eclipse SDV
Eclipse SDV의 전략 회원 된 BMW 
워킹그룹 양산 프로젝트 직접 참여 
2024년 09월호 지면기사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BMW 그룹이 Eclipse 재단의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 워킹그룹에 전략 회원으로 가입했다. BMW 그룹의 개발 부서, 특히 소프트웨어 팩토리 관련 전문 부서가 양산 프로젝트를 포함해 SDV 워킹그룹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글 | 한상민 기자_han@autoelectronics.co.kr






7월, 마침내 BMW 그룹이 Eclipse 재단의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Eclipse SDV) 워킹그룹에 전략 회원으로 가입했다. 

Eclipse SDV는 Eclipse 재단 내 SDV를 위한 워킹크룹으로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오픈소스 개발을 지원한다.
BMW 그룹, 폭스바겐 그룹의 CARIAD, 메르세데스 벤츠 테크 이노베이션, 하만, 마이크로소프트, 보쉬, 벡터, ZF 등이 전략 파트너로, GM, LG 등이 참여 회원(Participant Member)으로 활동하는 등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티어 1, 클라우드 제공업체, 기술 리더, 전자 회사 및 공급망 파트너를 포함한 50개 이상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Eclipse SDV 워킹그룹의 목표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위한 오픈소스 솔루션을 개발하고 홍보하기 위한 포럼을 제공하는 것이다. SDV 프로젝트는 ‘코드 우선’ 접근 방식을 채택해 미래 세대의 차량 핵심 기능을 위한 최초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스택 및 관련 툴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다. 

BMW 그룹은 사내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이니셔티브에 기여하며, 스마트 기기를 통한 디지털 차량 접근, 모든 기능 도메인 및 파워트레인에 걸친 OTA 무선 업그레이드, 차량 백엔드 스트럭처 등 여러 중요 분야에서 업계 표준을 설정해 왔다. 이번 회원 가입으로 BMW 그룹의 개발 부서, 특히 소프트웨어 팩토리 관련 전문 부서가 이 SDV 워킹그룹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목표는 파트너 네트워크와 함께 양산 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BMW 그룹 직원들은 또한 SDV 해커톤 및 커뮤니티 데이에 참여해 다른 회원 회사의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한편, Eclipse SDV 워킹그룹은 공급업체에 중립적이고 회원이 주도하는 조직이다. 이 그룹은 오픈소스 IP 관리 및 협업을 위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워킹그룹의 전략 및 기술 로드맵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운영 위원회가 포함된다. 기술자문 위원회는 워킹그룹의 범위에 포함돼야 하는 Eclipse 재단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추천한다.

 



BMW 이사회의 프랭크 베버(Frank Weber) 연구개발 담당 이사는 “BMW는 칩에서 클라우드까지 소프트웨어를 마스터해왔으며, 이것은 여러 세대에 걸쳐 이뤄졌습니다. 자동차의 디지털 기능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모든 플레이어는 경쟁 차별화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보안을 담보하는 데 있어 더 많은 협력으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BMW는 전문 지식을 Eclipse SDV 워킹그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최신 차량의 전체 시스템은 수억 라인의 소프트웨어 코드를 포함할 수 있다. 이 범위는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많은 제조업체는 기본 기능을 위한 자체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개발하기 위해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Eclipse 재단에 따르면 리눅스, 윈도우 및 macOS의 주류 운영체제 설치는 어느 두 OEM의 차량보다 서로 간에 훨씬 더 많은 코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기본 소프트웨어 기능을 위해 많은 잠재적 중복이 있다.

BMW 그룹의 크리스챤 잘츠만(Christian Salzmann) 글로벌 소프트웨어 전략 및 소프트웨어 팩토리 부사장은 “우리는 오픈소스를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 모델로 보고 있으며, Eclipse SDV 워킹그룹의 공동 활동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Zuul'과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적극 기여하면서 이미 많은 관련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SDV 워킹그룹의 전략적 회원들은 이 프로젝트 참여를 비즈니스 전략의 일환으로 보고 있으며, 재단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상당한 개발자 및 기타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SDV 워킹그룹의 전략 회원으로서 BMW 그룹은 워킹그룹의 방향을 리드하고 여러 프로젝트를 주도할 기회를 갖게 된다. BMW 그룹은 10년 이상 Eclipse 재단의 오랜 회원으로서, openMDM 및 openPass 작업 그룹 내에서 혁신을 지원하고 추진할 예정이다.

Eclipse 재단의 마이크 밀린코비치(Mike Milinkovich) 전무이사는 “Eclipse SDV 워킹그룹은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심으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는 BMW와 같은 혁신적인 리더가 전략적 회원으로 참여하게 돼 매우 기쁩니다. 그들의 기여는 현대 차량 설계의 변혁적인 변화를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Eclipse 재단 하의 새로운 활동 외에도, BMW 그룹은 AUTOSAR에도 지속 기여할 계획이다.
BMW는 AUTOSAR의 창립 회원으로서 전자, 반도체, 소프트웨어 산업의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 공급업체들과 함께 E/E 아키텍처 표준을 발전시키기 위해 협력해 왔다. 

잘츠만 부사장은 “AUTOSAR는 자동차 산업에 많은 기여를 한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우리는 Eclipse 활동을 대체가 아닌 보완으로 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AEM.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