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Grade 0 BLDC 모터 드라이버 IC 출시
마일드하이브리드차 보드 공간 30% 절감 ... ASIL D 등급 시스템 구현 가능
2021-02-23 온라인기사  / 윤범진 기자 bjyun@autoelectronics.co.kr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TI)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차(Mild Hybrid Electric Vehicle, MHEV)의 트랙션 인버터와 스타터 제너레이터와 같은 48V 고전력 모터 제어 시스템을 위한 Grade 0 3위상 48V BLDC 모터 드라이버 IC 제품인 DRV3255-Q1를 출시했다.



DRV3255-Q1는 기능안전 최고 등급 ASIL D를 요구하는 MHEV 시스템 설계를 가능하게 하고 업계 최고의 게이트 구동 전류를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DRV3255-Q1은 모터 시스템의 크기를 최대 30%까지 축소할 수 있으며, 높은 게이트 구동 전류로 향상된 보호 기능과 높은 출력의 전력을 제공한다. 또한 TÜV SÜD 인증 기능안전 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설계돼 ASIL D 요건을 충족시킨다.

DRV3255-Q1은 상측, 하측, 측면의 능동 단락 회로 로직(active short-circuit logic)을 통합함으로써 외부 트랜지스터와 제어 로직이 필요없다. 또한, 능동 단락 회로 로직과 동적 결함 응답(dynamic fault response)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설계를 간소화할 뿐만 아니라 최대 30kW에 이르는 모터 전력을 제공한다. 따라서 48V 모터 구동 시스템의 보드 공간을 절약하고 BOM(bill of materials)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능동 단락 회로 로직 기능은 시스템 설계자가 시스템 필요에 따라서 MOSFET 연결을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하며, 과전압으로 인한 치명적인 시스템 결함을 방지한다. 동적 결함 응답 기능은 과전압 시 자동으로 모터 드라이버를 능동 단락 회로 모드로 전환해 자동차 모터와 전기 부품들을 과전압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고 시스템 성능을 극대화한다.

DRV3255-Q1은 높은 수준의 출력 전력을 제공하므로 48V 모터 구동 시스템의 응답 시간을 향상시키고 SUV나 트럭 같은 대형 차량이라 하더라도 정차 후에 재빨리 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대 600A의 전류를 필요로 하는 모터에서 DRV3255-Q1은 극히 높은 게이트 구동 전류를 제공하므로 최대 1,000nC 게이트 전하 MOSFET을 직접 구동할 수 있다. 또한, -40°C~150°C의 넓은 온도 범위에서 95V에 이르는 스위칭 트랜션트와 부하 덤프 환경으로부터 48V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보호하므로 외부 보호회로가 필요없다. 

기능안전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DRV3255-Q1은 TI의 공인된 기능 안전 하드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설계됐으며 안전성 메커니즘이 탑재됐다. 또한, 고장 형태·영향·진단 분석(FMEDA)과 같은 기능안전 관련 자료들도 함께 제공한다. 디바이스의 내부 결함 모드들에 대한 안전성 메커니즘과 더불어 75V의 절대 최대 정격을 견딜 수 있는 디지털 입력/출력 핀 덕분에 외부 12V 전원공급장치의 과전압에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DRV3255-Q1은 64핀 QFP 패키지로 제공되며, 가격은 1,000개 단위로 개당 3.99달러부터 시작한다. [AEM]



AEM_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