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2023은 중국 OEM들의 무대였다. BYD가 SEAL U를 공개하고 있다.
중국 OEM들이 수출을 확대하는 가운데 글로벌 전기차 부문의 경쟁 심화와 보호무역주의 규제가 난관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는 프랑스를 따라 차량 배출가스를 넘어 생성된 탄소배출을 고려하는 새로운 인센티브 체계에 대해 숙고하고 있다.
글 | 밍리찬(Ming Lih Chan) 모빌리티 리서치 매니저, Frost & Sullivan
10월 초, 이탈리아는 프랑스의 뒤를 이어 자동차 배출량을 넘어서는 제조와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고려하는 새로운 인센티브 체계에 대해 숙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계획은 자내 전기차 생산을 보호하고, 더 낮은 가격의 중국 전기차 제품들이 제공하는 비용의 이점을 무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금의 중국 승용차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글로벌 어젠다를 갖고 있다. 기술 발전, 품질 개선, 통합 가치사슬 및 목표 판매 전략 등으로 강력한 수출 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와 프리미엄 EV에 대한 수요 증가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글로벌 풋프린트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 Sullivan)은 중국 승용차 수출이 2022년 약 230만 대에서 2030년 530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핵심적인 요인들이 이런 중국 승용차 OEM의 글로벌 야망을 이끌고 있다. 우선, 중국은 지난 7~8년 동안 연 판매량이 반복적으로 2,000만 대를 돌파하면서 자동차 생산과 판매량에서 세계의 리더가 됐다. 대규모 생산 능력은 상당한 자원 효율성으로 바뀌었고, 이는 다시 더 높은 원가경쟁력을 가능하게 했다.
중국의 승용차 수출이 내연기관 차에 편중돼있는 가운데 전동화 메가트렌드는 이들의 미래 성장에 좋은 징조가 되고 있다. 중요 원자재를 포함해 글로벌 EV 공급망을 통제하는 세계 최대 EV 시장으로서 중국 OEM은 글로벌 EV 판매를 증가시킬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다. 또 중국 OEM 간의 국내 경쟁은 제품 혁신과 공격적인 가격 경쟁을 촉발시켰다. 이제 중국 OEM들은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을 넘어 특히 유럽과 일본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관심을 돌리고 있다.
중국 전기차 OEM들은 이미 자리 잡고 있는 해당 국가의 자동차 업체들과 경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토요타와 혼다 등과, 유럽에서는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과 같은 업체와 경쟁해야 한다. 규제는 그들의 해외 성장에 또 다른 장애물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몇몇 해외 시장에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수입 전기차에 의무화된 엄격한 기술 및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는 중국 전기차 OEM들이 세액 공제 및 보조금 혜택에 대한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출 인증을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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